블로그 생활

팽이버섯차 효능 및 영양성분, 팽이버섯물 만들기 본문

건강, 음식, 효능

팽이버섯차 효능 및 영양성분, 팽이버섯물 만들기

시토스 2021. 6. 18. 16:28

팽이버섯차 효능 및 활성물질

팽이버섯은 저렴하면서 영양이 풍부한 식품으로 콩나물처럼 동네 마트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식감이 부드럽고 맛이 좋아 나물이나 전골, 찌개 등으로 활용하여 먹고 있습니다. 특히 팽이버섯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해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으며 배변활동을 촉진해 변비해소와 숙변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팽이버섯

팽이버섯에 함유된 식이 섬유와 리놀산 성분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각종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시켜 줍니다. 또한 다양한 활성물질도 풍부해 동맥경화나 심근경색과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장내 독소와 염증을 제거해 위궤양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라이신과 아르기닌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두뇌 발달과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볶은 팽이버섯

팽이버섯 영양성분

팽이버섯 버섯은 항산화 성분을 비롯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 식이 섬유 등의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과 지방 혈당 수치를 낮춰주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어 신체 전반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팽이버섯에는 티아민과 니아신, 리보 플래빈, 판토텐산, 칼슘, 칼륨, 구리, 철,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발린, 라이신 및 에르고 티오네인 등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 대사작용과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팽이버섯에는 다양한 활성 물질과 식이 섬유는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장내 체지방 감소와 혈당 조절, 장 문제 예방과 같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팽이버섯에는 에나 키 리놀레산과 에노키 키토산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팽이버섯에 풍부한 식이 섬유는, 양배추의 약 2배를 함유하고 있으며 수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열량이 낮으면서도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말린 팽이버섯

팽이버섯 버섯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과 혈당 체지방 수치를 낮추고 당뇨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팽이버섯에 풍부한 식이 섬유는 인슐린에 대한 포도당 수준의 영향을 줄임으로써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팽이버섯은 당분의 동화 속도를 늦추고 혈중 포도당이 인슐린에 미치는 영향을 줄임으로써 신체가 지방을 저장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제2형 당뇨병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팽이버섯 차

팽이버섯 차 만드는법

팽이버섯에는 키토 글루칸과 식이 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주어 혈관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데, 그냥 섭취하면 흡수율이 낮으므로 건조기에서 4시간 내외로 말린 후 햇볕에서 또 한 번 말리고, 말린 팽이버섯을 잘게 찢은 후 기름이 없는 프라이팬에 바짝 말려서, 한 줌 정도를 뜨거운 물 500g을 붓고 30분 정도 우린 후 물이 갈색이 날 때 마시면 됩니다.

팽이버섯 얼음 만들기

팽이버섯은 세포벽이 단단해서 어떤 방법으로 섭취하느냐에 따라 흡수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팽이버섯의 영양소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팽이버섯을 잘게 잘라먹는 것이 좋으며, 말려서 먹거나 차로 우려먹는 것이 좋습니다. 팽이버섯을 말리거나 얼려서 먹으면 흡수율이 높아지게 되는데, 팽이버섯을 2 봉지를 물 400mL를 넣고 갈아서, 끓이고 눌어붙지 않도록 저어주면서 1시간 정도 졸인 후, 얼음판에 넣고 얼려서 하루 3개씩 먹으면 좋습니다.

 

팽이버섯얼음

팽이버섯은 수분함량이 높고 조직이 부드러워 신선도가 빨리 떨어지는 식품이기 때문에 구매 후에는 최대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할 때는 톱밥을 제거하지 말고 신문지 등에 싸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팽이버섯을 조리할 때는 누르스름한 밑동을 잘라내고 결결이 뜯어 가며 씻어야 하는데, 너무 깨끗하게 씻으려고 하면 오히려 특유의 맛과 향, 영양성분이 소실될 수 있어 흐르는 물에 살짝 씻는 것이 좋습니다.

 

팽이버섯

팽이버섯을 고를 때는 갓이 순백색이나 크림색이 나며 크기가 작고 가지런한 것이 좋습니다. 줄기가 너무 가늘거나 뿌리 부분이 짙은 다갈색이 나면 신선도가 떨어진 것입니다. 또한, 팽이버섯차는 고 칼륨 식품이라 고혈압이나 신장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팽이버섯에는 식이 섬유와 칼륨이 풍부하므로 과도하게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 과민성 대장염, 고 칼륨 혈증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