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생활

사과초모식초 효능 및 활성물질, 활용법 본문

건강, 음식, 효능

사과초모식초 효능 및 활성물질, 활용법

시토스 2021. 6. 27. 17:27

사과 초모 식초 효능 및 활성물질

사과 초모 식초는 사과를 통째로 갈아서 아무것도 넣지 않고 자연 그대로 발효시켜 만든 식초로, 주정을 이용해 발효시킨 양조식초와 달리 발효되는 과정에서 우리 몸에 좋은 각종 유기산이 풍부해지면서도 비타민과 미네랄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사과 초모 식초에 풍부한 유기산은 체지방을 제거하고 독소를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면역력 향상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과초모식초

식초는 원료와 제조방법에 따라서 크게 주정 식초, 자연발효 식초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식초 중 가장 많은 주정 식초는 주정에 초산균을 첨가해 2~3일 이내에 빠르게 발효시켜 만든 식초로 신맛과 향 정도만 가지고 있을 뿐 식초의 주요 영양소들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첨가물 없이 충분한 발효 과정을 거친 사과 초모 식초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유기산, 아미노산 등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사과초모식초

사과 초모 식초는 사과를 통째로 갈거나 잘라서 발효하면 사과술이 되었다가 사과식초로 바뀌는 과정에서 많은 침전물과 부유물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때 초산과 유기산 등의 초모가 생성됩니다. 사과 초모 식초에 풍부한 유기산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전환되는 것을 막아주어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신진대사를 촉진해 과도한 지방을 태우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사과 초모 식초 활성물질

사과 초모 식초는 핵심 성분인 아세트산을 비롯한 구연산과 젖산, 사과산과 같은 유기산뿐만 아니라 많은 유익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과 초모 식초의 아세트산은 전분 소화에 관여하는 효소를 차단하여 파스타 나 빵과 같은 전분 식사 후에 급격하게 오를 수 있는 혈당 반응을 억제하기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사과 초모 식초에는, 칼륨, 칼슘, 철, 마그네슘, 인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사과초모식초

사과 초모 식초는 요리에 사용하는 조미 효과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 섭취하기도 하는데, 여과하지 않은 사과식초에는 다양한 유기산과 비타민을 비롯해 미네랄아미노산 등이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사과 초모 식초에는, 베타카로틴과 펙틴, 비타민 A, 비타민 B6, 비타민 C, 비타민 E, 티아민, 리코펜, 니코틴산, 판토텐산, 리보 플래빈 등과 같은 다양한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사과초모식초

사과 초모 식초에는 유기산을 비롯한 섬유질과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 환경을 개선하고 숙변 제거와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되며 체지방을 분해하고 독소를 배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사과 초모 식초에 함유된 각종 유기산은 산성화 된 체질을 개선하고 탄수화물 흡수를 억제하며 각종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어 장 건강을 촉진하고 당뇨 관리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과초모식초

사과 초모 식초는 소화기의 산 수치를 정상적으로 회복시켜 역류와 속 쓰림을 완화해줍니다. 애플 사이다 식초는 자체가 산성이기 때문에 비논리적으로 들릴 수 있지만, 약산성 사과식초를 희석해 마시면 산을 생산하는 세포가 과도한 산 생산을 막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사과 초모 식초에 풍부한 유기산이 장내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익균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는 포스트 바이오닉스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사과 초모 식초는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잠자기 전 사과식초 두 숟가락을 먹은 사람은 다음 날 아침 혈당 수치가 4~6%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른 연구에서는 사과식초를 매일 15~30mL씩 12주 동안 섭취한 그룹은 위약을 먹은 그룹에 비해 체중이 1~2kg 감소했으며 내장지방 수치와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식욕 점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과초모식초 먹는법

사과 초모 식초 활용법

사과 초모 식초는 단독으로 희석해서 마실 수 있으며, 샐러드드레싱이나 나물을 무치는 데 사용해도 좋고 피클 등을 담글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과식초를 직접 복용할 때는 사과식초 2큰술과 물 150~200mL, 약간의 꿀을 첨가하여 마시면 시큼한 맛을 줄이고 단맛을 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과식초는 물에 희석하는 대신에 탄산수를 타서 에이드의 형태로도 섭취할 수 있으며, 우유나 요구르트 등에 타서 마셔도 좋습니다.

 

젊은 여자

사과 초모 식초는 피부를 진정시키고 여드름 치료에도 도움이 되며 두피와 모발 관리에도 좋습니다. 샴푸 후 머리에 사과 초모 식초를 활용하면 윤기 있고 건강한 머릿결을 만들고 비듬이나 두피 염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머리에 사용할 때는 물 1컵에 사과 초모 식초 1스푼을 넣고 샴푸 후 머리에 발라주면 되고, 얼굴에 사용할 때는, 물에 희석한 사과 초모 식초를 화장 솜에 묻힌 다음 원하는 부위에 토너처럼 바르면 됩니다.

 

사과초모식초물

사과 초모 식초 상호작용 및 부작용

사과 초모 식초는 산성을 띠는 식품으로 치아를 산성에 노출시키면 치아 법랑질이 침식되고 충치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과식초는 칼륨 수치 감소시키고, 저혈당증과 인후 자극,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희석되지 않은 상태로 또는 다량으로 섭취할 경우 식도에 화상이나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과 초모 식초는 완화제, 이뇨제, 혈액 희석제, 심장병이나 당뇨병 치료제를 포함한 특정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