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박하 캣닢 차 효능 및 활성 성분, 활용법과 주의점

개박하 캣닢 차 효능 및 활성 성분, 활용법과 주의점

개박하(Catnip)는 꿀풀과에 속하는 허브 중 하나로 인간보다 고양이에게 미치는 영향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개박하는 사람이 섭취하면 신경을 진정시키고 숙면에 도움이 되며 활성산소와 염증을 없애고 통증과 발한에도 도움이 됩니다. 개박하 기름은 곤충을 퇴치하며 보충제 형태로 섭취하면 생리통에서 두통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제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개박하를 보충제 형태로 섭취하거나, 차로 우려 마시면 진정 효과가 있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일 수 있습니다. 허브는 근육을 이완하고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캣닢차 효능

개박하 캣닢의 잎과 꽃은 진정과 이완 효과가 있어 차로 우려 마시면 잠을 깊이 자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긴장과 불안 치료의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과잉 행동 아동에게 유용한 진정제로도 사용됩니다. 또한, 가벼운 발한제로 사용되며 이뇨작용과 독소 제거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소화를 돕고 설사 완화하며 신진대사를 증가시켜 지방 연소를 촉진해 체중조절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도비만 여성

개박하 활성 성분

개박하는 대부분 네 페탈 락톤 화합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산화 후 뮬렌과 티몰 메틸에테르, 헥세닐 벤조에이트, 피 페리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테르펜과 아세트산, 알파 시트랄, 베타 시트랄, 뷰 티르 산, 시트로넬라, 디 펜 텐, 제라니 올, 리모넨, 네 페탈 락톤, 네페탈산, 네롤, 타닌, 발레르 산, 네페탈산, 아세트산과 유황, 망간, 인, 망간, 나트륨 등의 활성물질과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항염, 항경련제로 작용하며 진정 작용이 있습니다.

수면 촉진

개박하는 수면 불안과 불면증을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네 페탈 락톤으로 인해 개박하가 진정과 이완을 유도하여 천연 수면 보조제 역할을 합니다. 또한, 개박하는 중추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완화하고 예방할 수 있는 강력한 신경 진정 효과가 있어 수면 유도 약물 대신 사용하기에 안전한 진정제입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 캣닢 차 한 잔은 숙면을 취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편두통 여성

두통 완화

개박하는 두통과 만성적인 편두통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캣닢은 긴장을 완화하고 근육을 이완시켜 진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긴장성 두통과 편두통 통증을 효과적으로 완화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편두통이 있거나 두통이 있을 때 뜨거운 물에 캣닢을 우려서 차를 마시거나 관자놀이에 캣닢 오일을 바르면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 개박하

독소 제거

개박하 차는 이뇨와 발한 작용이 있어, 이뇨작용을 촉진하고 땀을 흘리게 만들어 부기를 빼주고 몸에서 독소와 과도한 수분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캣닢 차는 지방 연소에 도움이 되는 신체 대사를 촉진해 지방을 태우고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캣닢 차를 꾸준히 마시면 소변을 증가시켜 신장과 요로에서 각종 바이러스와 노폐물 독성물질을 제거하고 배출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월경전 증후군

개박하는 신경계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월경 전 증후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박하에 들어 있는 네 페탈 락톤은 이완을 촉진하여 불안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며, 월경 전 증후군의 가장 흔한 증상인 팽만감, 두통, 기분 변화, 월경 경련 및 월경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박하 차를 마시면 정서적 고통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자궁의 근육을 이완시켜 원경 전 증후군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캣닢차 마시는 여성

개박하 캣닢 차 먹는 법

캣닢은 건조하면 향이 더 좋아서 고양이가 좋아하기도 하지만, 차로 우려 마셔도 좋습니다. 개박하 차는 티백이나 건조된 잎을 사서 사용해도 좋고 직접 길러서 사용할 때는, 잎이 자라면 수시로 따서 사용할 수 있지만, 개화하기 전에 채 추해 사용하면 좀 더 부드러운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캣닢 차를 우릴 때는, 끓는 물 200mL에 말린 캣닢 2 티스푼, 생잎은 2 테이블스푼을 넣고 5~10분 정도 우려서 마시면 되고 하루에 1~4잔 정도가 좋습니다.

 

개박하 활용

개박하 활용법과 주의점

캣닢은 잎이나 오일을 국소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캣닢 차도 인기가 있습니다. 개박하로 만든 추출물과 오일도 꽤 유명하며, 주스, 팅크, 추출물, 고약 등으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요리와 훈제 허브로도 사용됩니다. 그러나 캣닢 차는 자궁을 자극하기 때문에 임산부나 수유부, 박하과의 다른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먹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캣닢 차는 졸음을 유발할 수 있어, 운전하거나 기계를 조작하기 전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