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생활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및 원인, 치료와 재발 방지 본문

건강, 음식, 효능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및 원인, 치료와 재발 방지

시토스 2022. 5. 11. 14:09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및 원인, 치료와 재발 방지

하지정맥류는 다리 저림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혈관 질환으로 정맥 안에 있는 판막의 기능 이상으로 심장으로 가야 하는 혈액이 하지 쪽으로 역류해서 다리에 혈관이 울퉁불퉁 튀어나오는 증상이 흔히 발생하는데 일부 환자의 경우 하지정맥류가 있음에도 혈관이 튀어나오지 않는 잠복성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정맥류는 주로 노화와 유전,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발생하며 혈액이 정체되고 혈압이 올라가기도 합니다.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하지정맥류 초기에는 다리에 있는 혈액이 심장으로 가지 못하고 집중되면서 다리가 붓거나 중압감 등, 가벼운 증상으로 나타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혈관이 확장되고 피부 바깥으로 튀어나오게 되고 종아리의 통증과 가려운 느낌 등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하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해서 하체 다리가 무겁고, 복부와 하체가 잘 붓거나 당기고 통증이 발생하는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 정맥류가 있는 여성

하지정맥류 초기에는 혈액이 심장으로 가지 못하고 하체로 피가 집중되면서 다리가 붓거나 중압감, 피로감 등을 느끼게 되지만, 증상이 진행되면서 역류 증상이 심해지고 혈관이 확장돼 피부 밖으로 튀어나와 종아리 통증, 가려움증 등으로 나타납니다. 특히 하체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하체의 불편함이 지속하거나 복부와 하체가 잘 붓거나 매일 당기고 아픈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증상 

하지정맥류는 장시간 한 자세로 서 있거나 앉아서 일하는 직업을 가진 경우 흔히 발생하며, 오후가 될수록 다리가 붓고 무겁게 느껴지게 됩니다. 하지정맥류가 진행되면 정맥 부전과 같이 다리의 정맥의 약해져서 심장으로 피를 잘 올려 보내지 못하고 다리에 혈액이 정체되는 현상이 오랫동안 지속되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다리가 붓고, 무겁고, 다리 피부에 착색이 생기는 때도 있으며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다리에 궤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증상

하지정맥류는 원인이 다양해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지만, 일부 환자의 경우 하지정맥류가 있어도 혈관이 튀어나오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피부 근처에 있는 표재 정맥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도 판막 기능에만 문제가 있다면 내부에서 부풀어 오른 혈관이 눈에 보일 정도로 튀어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류가 있는 사람은, 수면 중에 쥐가 나거나 다리에 붓기, 무거움, 통증, 저림 등으로 나타날 수 있어 의심해보고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 원인

하지정맥류는 주로 다리에 압력이 많이 가해지는 자세나 습관 등으로 인해 발병위험이 커지게 되며, 비만과 호르몬 문제 등도 하지정맥류를 유발할 수 있으며, 노화로 혈관 탄력이 떨어져 발생하기 때문에 특히 갱년기 여성이라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하지정맥류는 다리에 피가 많아져 발생하기 때문에, 오래 서서 일하는 직업, 무거운 물건을 드는 직업뿐만 아니라, 비만한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정맥류는 일반적으로 여성에서 많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한 자세로 오래 앉아있거나 서 있는 직업, 꽉 끼는 옷을 즐겨 입는 사람, 여러 번의 출산을 겪은 여성, 유전적으로 혈관이 약한 사람과 중장년층에서도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지정맥류는 한 번 발병하면 저절로 낫지 않고 점차 진행되는 진행성 질환으로 치료하지 않으면, 미관상 문제뿐만 아니라 부종과 염증, 피부질환, 궤양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 치료

하지정맥류 초기에는 정맥 순환개선제를 복용하거나, 의료용 압박스타킹 착용 등 주로 보존적인 방법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진행돼, 지름 3㎜ 이상의 핏줄이 튀어나오거나, 초음파상에서 혈액의 역류가 진단되는 경우에는 시술이나 수술을 해야 하는데, 과거에는 외과적으로 문제 혈관을 잘라내는 수술을 시행했던 것으로 알려졌지만, 최근에는 혈관 속에 기구를 삽입해서 혈관을 폐쇄하는 비수술적 치료가 흔히 시행되고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운동

하지정맥류 예방 및 관리

하지정맥류가 있는 사람은 평소에 생활습관과 식단관리를 통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적절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 또한, 잠잘 때는 다리 받침대나 베개 등을 통해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리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양파나 당근, 비트와 같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고, 자극적인 음식과 고지방 음식은 삼가야 하며, 까치발 동작을 자주 하는 것도 하지정맥류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