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니틴 효능 및 많은 음식, 엘오르니틴 섭취량과 주의점

오르니틴 효능 및 많은 음식, 엘 오르니틴 섭취량과 주의점

오르니틴은 아르기닌과 함께 체내 요소와 암모니아 수치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서로 전환되며 요소 순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여 암모니아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오르니틴은 암모니아를 요소로 분해하고 배출시켜 주며 아르기닌과 시트룰린을 생성하는 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특히 오르니틴 보충제는 피로 해소와 성장 호르몬 생성, 수면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르니틴 보충제와 소고기 음식

오르니틴은 요소 회로에서 중간 분자로 생성되는 비필수 비단백성 아미노산이지만, 프롤린과 폴리아민, 시트룰린 등을 합성하는 데 있어서 핵심적인 기질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오르니틴은 고산 혈증, 고 암모니아 혈증, 선회 위 위축뿐만 아니라, 암과 같은 다양한 질병으로 이어지는 대사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오르니틴의 다면적 역할 뒤에 있는 작용 메커니즘은 아직도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피로 해소

오르니틴은 암모니아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피로감, 과민성, 무기력, 식욕 상실과 같은 암모니아와 과다로 인한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르니틴은 성장 호르몬 수치를 높이고 불안을 예방하며 면역 기능을 향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암모니아는 대사 과정에서 생성되는 대사산물로, 산화적 손상을 일으키고 에너지 대사에 영향을 미치며, 피로를 유발하고 근육 기능을 손상할 수 있습니다.

숙취 해소

암모니아는 간과 뇌와 관련된 만성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데, 이는 과로할 때 증가할 수 있는 분노 감정으로, 뇌에 과도한 암모니아 수치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오르니틴을 충분히 보충하면, 과로와 관련된 피로를 개선하고 과민 반응을 줄이며, 숙취 해소와 기분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하루 400mg의 엘 오르니틴을 복용하면 알코올 섭취로 발생하는 코티솔을 감소시켜 숙취 해소와 기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독

오르니틴은 비필수 아미노산으로 단백질 합성에 사용되지는 않지만, 단백질과 효소 합성과 근육 조직 생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르니틴은 요소 순환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며 과도하게 생성된 암모니아를 처리하고 해독에 있어서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또한, 오르니틴 보충제는 성장 호르몬 생성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체지방을 연소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오르니틴은 적절한 면역 기능과 해독에도 도움이 됩니다.

 

근육 운동하는 여성

면역력

오르니틴은 아르기닌에서 요소가 분리되어 요소 회로에서 생성되는 아미노산으로 오르니틴은 시트룰린과 아르기닌의 전구체이기도 합니다. 또한, 오르니틴은 아르기닌으로 전환돼 성장 호르몬과 면역계를 자극해, 화상과 부상 등의 상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조건에서 아르기닌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면역 기능이나 단백질 합성에 부족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오르니틴 보충은 면역 조절과 상처 치유 활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르몬 및 근육

오르니틴은 인슐린과 성장 호르몬 생성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이 과정에 필요한 아르기닌 생성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운동선수는 성장 호르몬 수치를 높이기 위해 보충제 형태로 오르니틴을 섭취하는데 성장 호르몬은, 근육 성장과 운동 후 회복,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오르니틴과 아르기닌을 충분히 보충하면, 성장 호르몬과 인슐린 생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르니틴이 풍부한 소고기와 계란

오르니틴 결핍 및 많은 음식

오르니틴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기도 하며 단백질 음식에 풍부하므로 결핍될 가능성은 적지만, 빠른 성장이나 임신 중, 심각한 외상이나 영양실조 등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결핍 증상을 간 기능 저하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르니틴이 풍부한 음식에는, 모든 육류 고기와 가금류, 생선, 유제품, 계란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콩류와 곡물, 채소 등의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적절하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엘 오르니틴 주의점

오르니틴은 대부분의 연구에서 하루에 2~6g을 복용하도록 했으며 하루 10mg을 초과하면, 소화 장애나 불안감, 수면 장애 등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영국 영양 저널에 발표된 연구 보고에서는 오르니틴 보충제를 장기간 다량으로 섭취하면 망막에 독성을 나타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망막 병변과 아미노산 대사에 영향을 미치는 희소 질환인, HHH 증후군이 있는 사람에게 더 위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