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불안정증 원인, 증상과 치료 예방법

발목 불안정증은 발목뼈를 둘러싼 인대가 약화해 발생하는 증상으로, 대부분 제대로 치유되지 않는 발목 부상 염좌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목은 염좌가 생길 때마다 인대가 늘어나고 약해져 발목은 더 불안정해지게 됩니다. 발목 불안정증은 과격한 운동을 하는 운동선수들에게 자주 발생지만 일반적으로 고르지 않은 표면을 밟거나 비스듬히 내려갈 때 발목이 삐거나 접질리면서 염좌가 생기고 발목 불안정증으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발목 불안정증 원인 및 증상

발목 불안정증을 유발하는 발목 염좌는 일반적으로 발목 바깥쪽에 있는 하나 이상의 인대가 손상돼 발생합니다. 인대는 고무 밴드와 같은 조직 밴드로 뼈를 다른 뼈에 연결하고 관절을 함께 묶고 좌우 움직임을 제한하여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발목 부상으로 인한 염좌 후 발목 인대가 제대로 치유되지 않거나 발목이 반복적으로 염좌 되면서 발목 불안정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발목불안정증 원인
발목 불안정증 환자

 

발목 불안정증 원인

발목이 살짝 삐면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좋아지게 되는데, 가벼운 발목 염좌도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손상된 인대가 늘어난 상태로 아물게 되면서 발목의 안정성이 떨어지게 되면서 쉽게 다시 삐거나 발목 염좌가 반복되는 만성 발목 불안정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성 발목 불안정증은 결국, 연골 마모가 심해지게 되고 발목 관절염으로 진행돼 통증이 심해지고 걷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발목 불안정증은 대부분 발목 조직과 인대를 약화하는 반복적인 발목 염좌로 발생하게 됩니다. 발목 염좌는 외측 인대 손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모든 발목 염좌의 약 85%를 차지하며 대부분 발목 불안정증은 염좌 자체가 아니라 발목 염좌의 부적절한 치유와 재활로 인해 생기게 됩니다. 특히 발목 불안정증에 취약한 사람은 운동선수, 과체중인 사람, 노인, 발레나 춤과 같은 격렬한 활동이 필요한 사람들입니다.

 

발목 염좌

발목 염좌는 발목뼈를 연결하고 발목을 지지하는 인대가 찢어지거나 한계를 넘어 늘어나는 부상으로 발목 인대는 발목 관절을 안정시켜 과도한 움직임을 방지하고 지탱하게 합니다. 발목 염좌는 인대가 정상적인 가동 범위를 넘어설 때 발생하며 대부분의 발목 염좌는 발목 바깥쪽의 인대 손상으로 나타나게 되며, 대부분 염좌는 저절로 치유되지만 손상된 근육을 강화하는 치료를 통해 향후 염좌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발목염좌
발목염좌 치료

 

발목 불안정증 증상

발목 불안정증은 발목의 불안정 자체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은 발목 관절 내부 또는 발목 관절 외부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목 관절 내부에서 발생하는 통증의 일반적인 원인에는 발목뼈 골 연골 손상 및 병변, 뼈 박차 충돌, 발목 관절에 생긴 염증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발목 관절 외부에서 발생하는 통증은 일반적으로 비골 건염, 발목 관절의 외측 인대 자극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발목이 자주 붓고 불편한 이유가 확실하지 않다면 발목 불안정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발목 근육 약화로 발목 불안정증이 생기면 발목이 체중을 지탱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발 구조에 부담을 주어 불편함과 부기를 유발하게 됩니다. 걷는 동안에도 약한 발목을 보상하려고 하면 보행 불량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지속적인 불편함과 부기를 유발할 수 있는 또 다른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발목불안정증 치료
발 마사지 받는 발목 불안정증 환자

 

발목 불안정증 치료 및 예방법

발목 불안정증 초기에는 발목 관절을 잡아주는 근육을 강화하고, 고위험 활동을 피하고, 보조기 또는 신발을 착용하는 등 재발성 발목 염좌의 위험을 줄임으로써 수술 없이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재활 치료나 보조기 등의 비수술적 치료가 성공적이지 못하면 발목 바깥쪽을 지지하는 인대를 조이거나 건 이식 편을 사용하는 인대 재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발목 불안정증 예방법

발목 관절을 지키기 위해서는 발목 주변의 근력 강화, 균형 감각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특히 아킬레스건이나 종아리 뒤쪽 근육이 짧은 경우 아킬레스건 스트레칭을 자주 하는 것 좋고, 뒷굽이 넓거나 낮은 신발을 착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발목에 염좌가 생겼을 때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냉찜질도 도움이 되는데 하루 20~30분, 3~4회 정도 하면 좋고 발목을 심장보다 높이 올리고 자면 통증과 부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