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랭 두드러기 원인 및 증상과 치료 관리

한랭 두드러기는 추위에 노출된 후, 피부 가렵고 부풀어 오르는 알레르기 질환으로, 찬 공기나 고인 물 등의 차가운 환경에 피부가 노출되면 두드러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한랭 두드러기는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어떤 사람은 가벼운 반응을 보이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 찬물에 들어가면 혈압이 떨어지고 기절하거나 호흡곤란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한랭 두드러기 원인 및 증상

한랭성 두드러기는 대부분 특발성이거나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지만 벌레 물림, 약물, 감염 등으로 유발될 수 있으며,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한랭 두드러기는 주로 젊은 성인에서 발생하지만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다양한 증상을 보이게 되며 가볍게 지나가기도 하지만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한랭 두드러기 환자
창 밖을 보는 한랭성 두드러기 환자

 

선천성 및 후천성 한랭 두드러기

한랭 두드러기는, 선천성 또는 후천성 한랭 두드러기 형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후천성 한랭 두드러기의 경우 증상이 시작된 지 2~5분이 지나면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해 약 1~2시간 동안 지속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본태성 한랭 두드러기 증상은 보통 24시간 지나면 해소되기도 하지만 최대 48시간까지도 지속할 수도 있습니다.

 

한랭 두드러기 원인

한랭 두드러기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추위에 노출되어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가 있는 경우 한랭 글로불린, 한랭 응집소 등 한랭 관련 물질이나 면역 글로불린이 면역 반응을 일으켜 생기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온도가 급격히 떨어지거나 면역력 저하, 면역계의 오작동으로 두드러기 유발 물질이 분비되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랭 두드러기의 특징적인 증상은 기온이 갑자기 떨어지거나 피부가 찬 공기나 찬물에 노출된 후에 시작됩니다. 또한, 습하고 바람이 많이 환경은 발적을 더 쉽게 만들 수 있으며, 약 2시간 동안 지속할 수 있습니다. 특히 찬물에는 최악의 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의식 상실로 인한 익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한랭 두드러기 원인
한랭 두드러기 증상

 

한랭 두드러기 증상

한랭 두드러기는 피부 알레르기에 그치지 않고 체온과 신체 활동에도 영향을 미쳐 심각한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한랭 두드러기가 발작하면, 혈압이 떨어지고 빈맥과 두통 등을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절까지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혀와 후두 부기로 인해 호흡곤란을 유발하거나 쇼크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한랭 두드러기 진단

한랭 두드러기는 5분 동안 피부에 각얼음을 대면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한랭 두드러기가 있는 경우 각얼음을 피부에 올려놨다 제거하면, 몇 분 후에 융기된 돌기가 형성됩니다. 또한, 10분간 찬 공기를 쐰 후 따뜻한 장소로 옮길 때 두드러기가 생기면 한랭 두드러기로 볼 수 있으며, 전신 반응 병력이 있는 경우 에피네프린 자가주사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한랭 두드러기 치료 및 예방과 관리

한랭성 두드러기는 특별한 치료법이 없지만, 저절로 사라지기도 하고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거나 감기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른 문제로 한랭 두드러기가 있는 경우 해당 질환을 치료해야 하며, 항히스타민제에 반응이 없으면 부신피질호르몬 등의 면역억제제와 같은 약물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에피네프린 주사제
한랭 두드러기에 필요한 에피네프린

 

한랭성 두드러기 예방과 관리

한랭 두드러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찬 공기와 물을 피해야 합니다. 특히 피부가 찬 공기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해야 하며, 차가운 물 사용과 찬바람을 직접 쐬는 것을 피해야 하는 등 보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또한, 음료수나 차는 따뜻하게 마셔야 하며, 항상 덧옷을 준비해 기온 변화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