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벌레 물린 자국 맞나요? 좀벌레 퇴치법

좀벌레 물린 자국 맞나요? 좀벌레 퇴치법

좀벌레는 지구에서 가장 오래된 해충중 하나로 전체적인 몸길이가 1cm 정도로 작은 크기의 벌레지만 생존력이 강해 도시에서도 종종 발견되고 있습니다. 좀벌레는 엷은 은회색 비늘이 등 전체를 덮고 있으며, 머리에서 꼬리 쪽으로 갈수록 가늘어지면서 납작하고 유선형의 형태를 띠고 있기 때문에 그 모습이 마치 생선과도 같아서 영어로는 실버 피시(Silver Fish)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좀벌레는 어느 기후에서나 생존 할 수 있지만 습기가 많은 지하실이나 다락방, 부엌, 욕실과 같은 어둡고 습한 지역에서 거주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좀벌레는, 특히 종이와 젖은 옷을 좋아하며 갉아서 구멍을 뚫어 놓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좀벌레는 차고나 창고 등의 보관 상자에서 많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좀벌레가 많아지는 원인으로는 어둡고 습한 환경으로 알려져 있으며 턱이 약해 사람을 물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질병을 옮기지 않는 해충이지만 옷이나 벽지 등을 갉아먹으며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퇴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좀벌레 물린 자국 맞나요?

좀벌레는 종종 독이 있는 벌레로 오인하기도 하며 무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겁이 많은 작은 벌레로 인간을 물거나 질병을 옮기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좀벌레는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에게 발견되면 빠르게 도망치게 됩니다. 특히 좀벌레의 턱은 약하기 때문에 좀벌레가 사람이나 동물을 물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좀벌레는 사람이 사는 곳이나 주변의 어둡고 습한 곳, 따뜻한 곳을 좋아하는 해충으로, 야행성이기 때문에 주로 저녁에 움직이고 매우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눈에 잘 띄지 않고 있습니다. 때문에 좀벌레는 오랜 시간 동안 눈에 잘 띄지 않아 빠르게 번식할 수 있습니다.

 


좀벌레는 강한 생명력과 번식력을 가지고 있어, 매일 1~3개의 알을 낳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먹을 게 없어도 일주일을 버틸 수 있을 정도로 생존력이 강한 곤충입니다. 좀벌레는 사람에게 직접적으로 질병을 옮기지는 않지만, 좀벌레가 서식하고 있는 환경은 위생상태가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좀벌레는 성장하면서 자주 허물을 벗으며 계속해서 성장해 가는데, 허물이나 배설물은 일부 사람들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좀벌레는 일반적인 실내 알레르기 항원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 알레르기 유형의 호흡 문제를 자극 할 수 있습니다.

 


좀벌레 집안으로 침입하는 것을 방지 하려면 창문과 같은 틈새를 잘 막고 수분 공급원을 제거는 것이 좋습니다. 제습기를 사용하면 좀 벌레 생존에 필수적인 공기 중의 수분 함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좀벌레는 낮은 습도에서 살아남을 수 없기 때문에 습도를 낮추는 게 좋습니다.


좀벌레는 책이나 가구들에 화학약품이 많이 사용되면서 예전보다 많지는 않지만 그래도 집안 환경이 깨끗하지 않거나 온도, 습도 조절이 되지 않는 장마철이나 겨울철 등 날씨의 영향을 받아 많이 지기도 하며 혐오감을 주고 귀한 물건을 상하게 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좀벌레 퇴치법

좀벌레를 퇴치하고 방지하기 위해서는 먼저 습도를 낮춰야 하기 때문에, 숯을 옷장에 넣어두거나 신문지를 옷 사이에 넣어 보관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으며, 좀벌레는 향이 나는 허브 식물을 싫어하기 때문에, 라벤더나 시트러스 등의 아로마 오일을 물에 희석해서, 다닐만한 곳에 뿌려주거나, 삼나무 조각을 옷장에 넣고 옷을 보관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좀벌레는 계피와 같은 강한 향이 나는 향신료도 싫어하기 때문에 주방이나 옷 방 등에 계피 스틱이나 계피 가루를 한쪽에 뿌려 두면 좀벌레를 퇴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베이킹파우더와 설탕을 적당히 섞어서 사용하면 좀벌레를 퇴치할 수 있습니다. 설탕을 좋아하는 좀벌레가 설탕과 함께 베이킹소다를 먹고 죽게 하는 방법입니다.


좀벌레를 퇴치하는데 도움이 되는 붕산과 규조토는, 지네나 돈벌레 등의 해충을 퇴치하는데도 많이 사용되는 약품으로, 좀벌레를 퇴치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붕산과 설탕을 1:1로 섞어서 랩이나 호일에 펴 놓고 좀벌레가 나타날만한 곳에 놓아두면 좀벌레가 먹고 죽게 하는 방법입니다.

 


좀벌레는 감자의 녹말을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감자를 잘라 비닐이나 종이 위에 올려놓고 좀벌레가 자주 발생하는 곳에 두면 좀벌레가 들어간 감자를 비닐 등으로 감싸서 통째로 버리면 됩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살충제를 사용해서 좀벌레를 퇴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독성이 있기 때문에 아이나 애완동물이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시중에는 자연광에서 2시간이 지나면 자연 분해되어 잔류독성을 남기지 않는 천연 피레트린 성분으로 만들어진 살충제도 나와 있어 선택해서 구입해 사용하면 됩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