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과 성인병에 좋은 씀바귀, 씀바귀 효능, 부작용

씀바귀는 사포닌을 비롯한 당뇨병과 성인병을 예방하는 성분들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하여, 당뇨병과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씀바귀에서 추출한 물질 중에는, 당뇨병의 증상에서 나타나는, 입안의 건조증과, 갈증을 해소 하는데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구강건조증은, 당뇨병의 대표적인 합병증으로, 당뇨병 환자를 괴롭히는 증상 중의 하나입니다. 이 구강건조증은, 침 분비를 저하하거나, 침 농도가 진해져서 입안과 목구멍이 마르는 증상으로, 구취가 심하게 나타나며, 침이 부족하여 음식물을 씹기도 어려워지며 음식 맛을 제대로 느낄 수도 없는 것입니다.


 

농업진흥청에 따르면,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전북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연세대학교 약학대학과 공동연구를 통하여 씀바귀가 당뇨병 환자들의, ‘침’의 소화효소인, ‘아밀라제’를 활성화 시키고‘ 침샘 무게와 침 분비를 늘리는 것을 확인한 것입니다. 당뇨 쥐에게, 씀바귀 추출물을 보름 동안 투여한 결과, 침이 34% 정도 더 많이 분비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씀바귀는, 예전부터 약재로 이용되어 왔지만, 입안의 건조증을 개선하는 효능을 과학적으로 증명한 것은 처음있는 일입니다.

 


씀바귀는,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서, 우리나라 들녘 어느 곳에서나 흔하게 볼수 있는 친근한 식물입니다. 씀바귀는, 봄철 이면 잃어버린 입맛과 미각을 돋구어 주던 나물이지만, 지금은 재배도 하기 때문에 겨울철 에도 '씀바귀무침'을 맛볼수 있습니다. 씀바귀무침은 쓰고 떫으며, 찬 성질을 가진 식물로, 꾸준히 복용하게 되면, 설사를 멈추고, 붓기를 가라 앉히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피로해진 심신을 안정 시키며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씀바귀의 성분 중에는 ‘알리파틱’ 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암을 예방 하고, 억제하는 좋은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또한, ‘시나로사이드’ 성분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활성산소를 차단해 주어, 기미와 주근깨를 예방하고, 피부의 노화를 예방하는 좋은 효능도 있습니다. 씀바귀는 침샘을 자극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여 소화기능을 개선하며, 소화를 잘 되게합니다.

 

 

좋은 씀바귀도, 차가운 성질을 띄고 있어서, 체질적으로 맞지 않아 부작용이 따를수 있습니다. 설사를 자주하는 분이나, 몸이 냉한 사람이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등,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도 먹을수 있는 씀바귀는 쌉쌀한 맛이 일품이며, 반찬으로도 맛있게 먹을수 있으며, 건강식 으로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