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드레 나물 효능 및 삶기, 곤드레나물밥 만드는 법

곤드레 나물 효능 및 삶기, 곤드레나물밥 만드는 법

곤드레 나물로 불리는 고려엉겅퀴는 대표적인 산나물 중 하나로 탄수화물을 비롯한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페놀 화합물과 같은 항산화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향상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과 당뇨병,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칼슘과 인 철분 등이 풍부해, 조혈작용과 빈혈,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며 소화기 건강과 변비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곤드레나물밥

곤드레는 엉겅퀴 중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즐겨 먹는 나물로, 이른 봄에는 새순을 꺾어서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나물로 먹기도 하며 더 성숙한 곤드레는 묵나물로 만들어 먹고 곤드레 밥을 지어먹기도 합니다. 또한 곤드레는 맛이 담백하고 부드러운 향을 가지고 있어, 누구나 즐길 수 있으며, 뿌리부터 꽃까지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할 있어, 정선을 비롯한 강원도 산간지방에서 재배하면서 다양한 제품도 나오고 있습니다.

 

곤드레나물

곤드레나물이 더 인기가 있는 것은 다이어트와 변비해소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면서도 식감이 부드러워 속이 편하고 소화흡수가 잘되기도 합니다. 또한 곤드레 나물에는, 비타민 A, B, D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단백질과 아미노산, 필수 지방산, 칼슘, 인, 철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고혈압과 당뇨와 같은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곤드레나물

곤드레는 이뇨작용과 해독, 소염, 해열에 효과가 뛰어나, 피를 깨끗하게 하고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어 혈액순환과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며, 혈소판 기능을 높이고 지혈 작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곤 드레의 생즙은 신경통과 관절염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감기와 부종제거, 장염 치료에 도움이 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변비해소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위 기능이 약하거나 몸이 차고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곤드레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구황식물로 활용해 왔으며, 더불어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철분과 인, 칼슘 등이 많아, 뼈를 튼튼하게 하고 빈혈을 예방하며 아이들의 성장 발육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곤드레는 각종 비타민과 베타카로틴 풍부해 눈 건강에 도움을 주고, 자유라티칼을 제거하고 항암에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곤드레

 

곤드레 나물은 예로부터 민간에서는, 성인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약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특히, 곤드레 잎의 생즙은 신경통과 관절염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감기와 부종, 장염, 변치 치료에도 사용해 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곤드레 나물에는 각종 비타민과 단백질, 칼슘 엽산 등이 풍부해 산모의 양수 막을 튼튼하게 하는 등, 산모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탄수화물이 풍부한 쌀과 함께 밥을 지어먹으면 영양 궁합에도 좋습니다.

 

곤드레나물밥

곤드레나물 활용

봄에 나온 부드러운 곤드레 나물은 생채로 활용할 수 있으며, 데쳐서 곤드레 나물로 무쳐서 비빔밥 재료로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건조된 곤드레 나물은 곤드레 밥을 비롯한 나물이나 볶음,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 할 수 있으며, 곤드레 장아찌나 튀김으로도 좋고 다른 채소와 함께 쌈 채소로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곤드레 뿌리의 경우에는 신경통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 물에 달여 먹어도 좋습니다.

곤드레는 주로 5월에서 6월경에 강원도 등의 고랭지에서 채취하거나 시설 재배되고 있으며, 잎이 대여섯정도 나올 때 채취하여, 나물로 먹거나 삶아서 말려 묵나물로 저장합니다. 곤드레 밥으로 잘 알려져 있는 곤드레는, 정선 곤드레밥이 잘 알려져 있는데, 예전에는 보릿고개와 같이 어렵던 시절에 끼니를 해결하던 수단이지만 지금을 별미로 먹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곤드레는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 효능이 알려지면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곤드레나물밥

곤드레나물밥 만드는 법

곤드레나물밥은 밥을 지을 때 삶은 곤 드레를 넣고 지은 밥으로 밥맛이 구수하면서도 향긋한 곤드레 나물 향을 즐길 수 있으며 건강에도 좋습니다. 곤드레 밥은 지을 때는 멥쌀에 찹쌀을 섞어서 짓는데 밥물을 너무 많이 잡으면 좋지 않습니다. 입맛에 따라 된장찌개나 양념장, 고추장 등을 넣고 비벼 먹는데, 갖은양념에 쪽파를 송송 썰어 넣은 양념간장이 좋습니다. 또한 시중에는 간편식으로도 많이 나와 있어 밥맛이 없을 때 먹어도 좋습니다.

 

곤드레나물

곤드레나물 삶는 법

말린 곤드레 나물을 삶을 때는 먼저 물에 넣고 2~3시간 정도 담가 불린 후, 잎이 부드러워지면 냄비에 넣고 1시간 이상 푹 삶아주면 됩니다. 또한 나물을 삶은 후에는 곧바로 헹구지 말고 30분 정도 식혀서 여러 번 씻어 헹궈주면 됩니다. 또한 곤드레 나물은 많이 삶아서 먹을 양만큼 소분해서 냉동 보관하면, 다음에는 삶을 필요 없이 언제든 편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냉동 보관한 곤드레나물은 1년까지도 저장하며 먹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