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생활

호로파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가능한 부작용 본문

건강, 음식, 효능

호로파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가능한 부작용

시토스 2022. 1. 6. 18:15

호로파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가능한 부작용

호로파는 지중해 서부가 원산지로 알려진 콩과에 속하는 일 년생 식물로 씨와 잎 등은 독특한 향과 맛을 내서 향미료로 이용되고 잎은 익혀서 요리해 먹기도 하며 샐러드나 카레 요리에 넣어 먹고 차로 우려 마시기도 합니다. 호로파는 고대부터 자생한 식물로 아프리카, 중동, 인도 등지에서 많이 자라며 영어로는 페누그릭(Fenugreek)으로 불리며 한자어로 호로파(葫蘆巴)라고 하여 한약재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호로파 효능

호로파는 지구 상에서 가장 오래된 고대 식물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어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됐습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씨와 잎을 해열제로 사용하고, 한방에서는 방광과 신장 건강에 사용하고, 아프리카와 중동, 인도 등에서는 식은땀이 흐르거나 배가 찬 사람에게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동의보감에서도 ‘신이 허랭 하여 배와 옆구리가 창만 한 것, 얼굴빛이 검푸른 것을 낫게 한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옆구리 통증 여성

호로파 활성물질

호로파는 사포닌과 디오스게닌, 쿠마린, 스테로이드, 베타카로틴, 트리고넬린, 라이신, 트립토판 등의 활성물질과, 비타민 A, C, K, 티아민, 엽산, 리보 플래빈, 니아신, 피리독신 등의 비타민, 구리, 칼륨, 칼슘, 철, 셀레늄, 아연, 망간,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단백질을 구성하는 레시틴, 콜린, 이노시톨, 비오틴, 티로신 등이 있으며 인지질과 당지질, 올레산, 리놀렌산, 리놀레산 등의 불포화 지방산, 용해성과 불용성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성 기능 향상

호로파에는 단백질과 사포닌 카로티노이드 등의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염증을 억제하며 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과 염증 혈당 수치를 낮추며 남성의 성욕을 증가시켜 발기부전에 도움을 주고, 여성의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높여서 호르몬 불균형을 개선해, 여성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고 가슴 성장과 질 건조증을 개선하고 성욕을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임신부

모유 촉진

호로파는 고대부터 산모의 모유량을 늘리기 위해 최유 제로 사용되었습니다. 호로파 씨앗은 특히 아시아 전역에서 산모의 모유량을 늘리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호로파에는 수유부의 모유 생산을 촉진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해 호로파를 차로 우려 마시면 산모의 모유 공급을 증가시켜 유아의 체중 증가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호로파에는 갈락 타고 그, 디오스게닌이 들어 있어 모유 생성과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호로파 차 효능

당뇨병

호로파 씨앗 추출물에는 아미노산 일종인, 4-하이드록시솔루이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생리활성의 주요 지표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4-하이드록 시솔 루이신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어 당뇨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호로파에는 갈락토 만난이 들어 있어 탄수화물과 당분 분해 속도를 낮추고 췌장 세포를 자극해 혈당 흡수를 억제하고 인슐린 생성을 촉진해 당뇨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로파 먹는법

호로파 씨앗은 햇볕에 말려서 쓰는데 특유의 향과 맛이 강해서 단독으로 섭취하기보다는 캡슐로 복용하거나 차로 끓여 마시거나 갈아서 음식이나 빵에 첨가해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가장 많이 재배되는 인도에서는 전통적으로 메티로 만들어 소스에 넣거나 처트니로 만들고 갈아서 후추처럼 활용해, 고기나 샐러드 등에 뿌려 먹기도 합니다. 특히 호로파 가루는 카레에 넣으면 풍미가 좋아서, 카레에 빠지지 않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호로파 가루

호로파 잎

신선한 호로파 잎은 시금치 맛이 나며, 땅콩과 캐러멜의 스파이시한 향이 난다고 합니다. 또한, 호로파 잎은 말려서 사용하기도 하는데, 말리면 견과류의 향미가 짙어져, 북아프리카, 그루지야, 러시아 남서부 등에서도 즐겨 먹는데, 특히 그루지야의 혼합 향신료인 크멜리 수넬리 주재료이기도 합니다. 또한, 호로파 가루는 향과 맛이 강해서 밀가루와 섞어서 빵을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호로파 잎

호로파 부작용

호로파는 일반적으로 음식에 사용되는 양이나 치료 목적으로 6개월 동안 사용해도 안전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설사나 위장 장애, 팽만감, 가스, 현기증, 두통 등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특히 호로파에 과민증을 보이는 사람에게는, 코 막힘이나 기침, 쌕쌕거림, 안면 부종 등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관련된 약물을 복용 중인 사람은 주의해야 하며 하루 권장섭취량은 12~50g입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