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각결막염 원인 및 증상 치료

봄철 각결막염 원인 및 증상 치료

봄철 각결막염은 눈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적인 눈 알레르기 질환으로 눈의 보호 외층인 각막과 점막 또는 결막의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즉각적인 진단과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봄철 각결막염은 일반적으로 어린 시절에 시작되어 사춘기에 이르면 사라지지만 일부는 성인이 되어서도 경험하게 됩니다. 증상은 일반적으로 따뜻한 봄에 발생해서 봄철 각결막염이라고 하지만 여름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봄철 각결막염 치료

봄철 각결막염은 다양한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호흡기 감염원이나 림프 조직에서 장기간 생존할 수 있는 바이러스인 아데노 바이러스 등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봄철 각결막염은 건조하고 더운 기후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주로, 호산구, 활성화된 CD4+ 림프구, 사이토카인 등의 염증 세포가 눈의 결막에 침투할 때 발생합니다.

 

봄철 각결막염 요인

봄철 각결막염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과 가족력이 있는 사람, 알레르기성 비염, 아토피 피부염, 천식 등이 있는 사람에게서 자주 발생하며, 애완동물 비듬, 미세먼지나 중금속, 꽃가루, 담배 연기와 같은 환경 알레르기 항원에 노출되면 가능성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봄철 각결막염 환자는 증상을 유발하는 알레르겐을 피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손을 자주 씻고 눈을 만지거나 비비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봄철 각결막염은 환자의 약 절반에서 다른 아토피 증상을 보이며, 아토피 가족력도 두 연구에서 환자의 약 절반에서 보고되었습니다. 가장 흔한 동반 아토피 질환은 천식과 알레르기 비염입니다. 한 연구에서 50% 이상의 환자에서 피부 단자 검사 또는 알레르기 항원 특이적 면역분석에 의한 공기 알레르겐 과민반응이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봄철 각결막염은 계절성 건선, 갑상샘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의 가족력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봄철 각결막염 증상

결막 염증은 눈꺼풀의 안쪽 표면을 감싸고 눈 흰자위의 앞부분을 덮는 점막에 발생하는 염증입니다. 봄철 각결막염은 바이러스 또는 박테리아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화학적 화상이나 기계적 손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고 알레르기 반응의 일부일 수도 있으며 결막과 각막 모두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각결막염 증상은 다양하지만, 광과민성, 발적, 가려움증, 눈에 모래가 들어간 느낌, 눈 분비물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봄철 각결막염 증상이 있는 여성

결막염은 국소 안약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나 꽃가루 알레르기와 같은 공기 중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발생하며, 눈에 띄는 증상으로는 눈꺼풀 부기, 가려움증, 눈 충혈, 끈끈한 점액 분비물이 있습니다. 특히 봄철 각결막염은 남아에서 더 자주 발생하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는 윗눈꺼풀의 안감이 영향을 받으며 특징적인 붉은 자갈 모양이 나타납니다. 두 번째 유형에서 염증은 각막 근처 결막의 별도의 황색 융기로 나타납니다.

유행성 각결막염

유행성 각결막염은 전염성이 높으며 감염된 개인과의 직접 및 간접 접촉을 통해 빠르게 퍼집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증상이 시작된 후 최소 1주일 동안은 전염성이 있습니다. 치료는 바이러스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해 엄격한 개인위생에 중점을 두고 관리해야 합니다. 대부분은 잔여 문제없이 해결됩니다. 구순포진, 수두, 홍역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와 같은 다른 바이러스도 결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여성

봄철 각결막염 예방 및 치료

봄철 각결막염은 대부분 날씨가 추워지거나 알레르기 항원을 피할 수 있을 때는 각결막염이 해소되기도 하지만 만성화되면 시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먼지나 세균, 다양한 유해 물질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눈의 가장 바깥층인 각막에 흉터를 남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더운 날에는 실내에 머물거나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고 증상이 악화하면 반드시 안과나 알레르기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보고 치료해야 합니다.

 

봄철 각결막염은 일차적으로 국소 항히스타민제와 비만 세포 안정제와 같은 약물요법이 시행되며 일반적으로 국소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처방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치료 요법에도 잘 반응하지 않는 환자는 알레르기 평가 및 알레르기 항원 면역 요법을 시행할 수 있으며, 일부 환자에게는 칼시뉴린 억제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경구 항히스타민제가 처방되기도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