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표피낭종 원인 및 증상과 치료, 연고도 도움이 될까?

귀 표피낭종 원인 및 증상과 치료, 연고도 도움이 될까?

표피낭종은 가장 흔한 피부 낭종으로 표피낭종은 피지 낭종으로 불리기도 하지만 이는 잘못 불리는 이름으로, 피지선이 막혀 생기는 피지 낭종과 달리, 노후 표피 세포와 분비물이 배출되지 못하고 피부 깊숙이 들어가 증식하면서 표피낭종이 됩니다, 표피낭종은 귀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낭종으로, 얼굴과 가슴, 등과 같이 모든 부위에서 잘 생기다 보니 여드름으로 오해하기도 합니다.

 

귀 표피낭종 치료

표피낭종은 우리 피부 거의 모든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질환으로 세포가 제거되지 않고 피부 깊숙이 들어가 증식하여 낭종을 형성할 수 있으며 때로는 피부 손상이 표피낭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표피낭종은 케라틴으로 채워진 풍선과 같은 구조로 진피까지 확장되기도 하며, 냄새를 만드는 물질로 채워져 있으며, 외부 중심부에 작은 구멍으로 분비물이 나오면서 악취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표피낭종 분포

표피낭종은 거의 모든 피부 부위에 발생할 수 있어서 어디에나 생길 수 있으며 얼굴이나 귀에도 흔하게 발생하고 가슴이나 등, 두피, 목, 다리, 팔, 뿐만 아니라 생식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표피낭종은 모든 연령대에서 나타날 수 있지만 20~60대의 성인에서 가장 자주 발생하며 사춘기 이전에 거의 나타나지 않고 여성보다 남성에서 1.5배 정도로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표피낭종 원인

표피낭종은 피부 가장 바깥인 표피의 죽은 세포가 떨어져 나가지 않고 피부 깊숙이 침범해 들어가 증식하면서 생기기도 하고 모낭 입구 부위가 각질과 영양분으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쌓이게 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 햇빛 노출, 피부 외상, 염증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표피낭종은 심상성 여드름 환자에서 모낭의 입구 부위가 피부에 막히면서 생기기도 합니다.

 

표피낭종 원인이 되는 귀 피어싱

표피낭종 증상

표피낭종은 둥글게 솟은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표피 세포가 몸속으로 자라 들어가면서 피부 주머니가 형성되는 양성 종양입니다. 또한, 표피낭종은 다른 낭종과 달리 특별한 증상이나 통증이 동반되지 않지만, 미관상 제거하는 경우가 많고, 제거하지 않고 방치하면 더 크게 자랄 수 있습니다. 특히 얼굴이나 귀 표피낭종의 경우에는 눈에 쉽게 띄고 치료를 받지 않으면 쉽게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표피낭종이 처음 생겼을 때는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염증이 생기거나 세균에 감염되면 발적과 통증이 나타나게 되며, 한 번 발생하면, 스스로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재발하기 쉬워서,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줄어들었다가 다시 자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표피낭종은 대부분 위험하거나 통증을 유발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치료를 받지 않습니다. 또한, 표피낭종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서는 외과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표피낭종 치료

표피 낭종이 붉어지거나 부어오르거나 통증이 발생하고 크기나 특성이 변하는 등 감염된 증상이 보이면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초기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염증을 없애기 위해 항생제가 사용됩니다. 때로는 낭종을 배출하거나 스테로이드 용액을 주사할 수도 있지만, 표피낭종 완전히 제거하기를 원한다면 외과적인 수술로 제거해야 합니다. 그러나 낭종에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먼저 염증을 치료하고 제거해야 합니다.

 

표피낭종 연고

귀 표피낭종 연고

연고 표피낭종은 연고로는 치료되지 않습니다. 여드름은 연고나 전용 패치 등을 통해 피부를 진정시키면 염증이 가라앉고 완화되는 때도 있지만, 표피낭종은 약으로는 거의 치료할 수 없으며 제거하기 위해서는 염증과 내용물뿐만 아니라 주머니 가지도 완전히 제거해야 합니다. 특히 얼굴이나 귀에 발생한 표피낭종은 점점 커지거나 잘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제거하는 것이 정신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연고도 표피낭종 제거 후에나 사용합니다.

 

주의점

표피낭종을 집에서 직접 짜지 말아야 하는데 표피낭종 안에는 여드름 피지와는 달리 딱딱한 케라틴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구멍도 좁아서 손으로 쉽게 짜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재발과 완화를 반복하면서 오히려 크기만 점점 커질 수 있습니다. 또한, 주머니가 피부 안에서 파괴되면 회복 기간만 길어지게 되고, 피부 안에서 표피낭종이 터지면 주변 세포가 감염돼 수술하더라도 잘 제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