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페스 2형 단순 포진 바이러스(HSV) 증상과 전염선

헤르페스는 단순 포진 바이러스(HSV)로 대개 구강과 생식기에 증상을 유발하는 감염성 질환으로 헤르페스 1형은 일반적으로 입이나 입 주위에 구순 포진이나 열성 수포를 유발하는 반면 헤르페스 2형은 주로 생식기 포진을 유발하지만, 구순포진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는 주로 피부 대 피부로 밀접 접촉으로 퍼지며 치료할 수 있지만 완치할 수는 없습니다.

 

목차

  • 헤르페스 원인 및 증상
  • 헤르페스 유병률
  • 헤르페스 증상
  • 헤르페스 2형 전염성
  • 헤르페스 합병증
  • 신생아 헤르페스
  • 헤르페스 치료
  • 헤르페스 2형 예방

 

헤르페스 원인 및 증상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타액이나 체액 접촉을 통해 감염될 수 있으며 한번 감염되면 증상이 없더라도 완치되지 않고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피곤하면 재발하게 됩니다. 또한, 입술 포진이라고도 하는 1형 헤르페스는 입과 주변에 발진, 물집, 궤양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헤르페스 2형은 주로 성기 주변에 물집이나 궤양을 유발하고 소변볼 때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유병률

헤르페스는 전 세계적으로 50세 미만 약 67%가 구강 헤르페스를 유발하는 1형 헤르페스에 걸린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15~49세의 약 13%, 4억 9,100만 명 정도가 생식기 포진의 주요 원인인 단순 포진 바이러스 2형 헤르페스에 걸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 자신이 감염되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자신도 모르게 바이러스를 옮기기 때문입니다.

 

헤르페 2형 감염 환자

 

헤르페스 증상

헤르페스에 걸리더라도 대부분은 증상이 없거나 가벼운 증상만 나타나지만 자주 재발해 물집이나 궤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처음 헤르페스에 걸린 사람은 이미 감염돼 재발하는 증상과 다르게 나타나며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처음 증상이 나타나면 종종 궤양이 나타날 곳 근처에서 따끔거림, 가려움증 또는 화끈거림으로 시작됩니다.

 

헤르페스 감염 증상은 가벼운 감기 증상에서 부터 피부에 따끔거리는 감각과 가려움, 발진, 물집, 통증뿐만 아니라 증상이 심할 경우 뇌염 같은 다양한 합병증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1형 헤르페스가 2형으로, 2형 헤르페스가 1형으로의 교차 감염 가능성도 있으며, 신경세포 속에 잠복해 있으므로 재발 우려가 커서 증상이 나타나면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헤르페스 증상
헤르페스 1형 증상

 

헤르페스 2형 전염성

헤르페스 증상이 있는 사람은 친밀한 사람과의 구강 접촉이나 타액에 닿은 물건의 공유를 피해야 합니다. 또한, 헤르페스 2형 증상이 있는 사람은 증상이 있는 동안에는 관계를 삼가야 합니다. 헤르페스는 1형과 2형 모두 궤양이 있을 때 가장 전염성이 높지만, 증상이 느껴지거나 눈에 띄지 않을 때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합병증

헤르페스는 면역이 약화한 사람에게서 자주 재발하고 증상도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2형 헤르페스의 드문 합병증으로는 수막뇌염과 파종성 감염이 있으며, 드물게 1형 헤르페스 감염은 뇌염 또는 각막염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헤르페스에 걸린 산모가 분만 중에 산모에게서 아이에게 전염되어 신생아 헤르페스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합병증
신생아에 위험한 임신중 헤르페스 감염

 

신생아 헤르페스

신생아 헤르페스는 영아가 분만 중에 헤르페스에 노출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 헤르페스는 드물며 전 세계적으로 100,000명의 출생 중 약 10명에서 발생합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각해서 지속적인 신경학적 장애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산모가 임신 후기에 처음으로 헤르페스에 걸렸을 때 가장 위험이 큽니다.

 

헤르페스 치료

헤르페스 2형을 완치할 수 있는 치료법은 없지만, 증상을 줄이고 치료 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진통제와 크림도 효과가 있으며 항바이러스제는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시클로버, 발 트랙스, 팜시클로비르와 같은 약물은 바이러스 복제를 억제하여 증상을 줄이고 치료시간을 단축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헤르페스 치료에 도움이 되는 항바이러스제

 

헤르페스 2형 예방

헤르페스 증상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과의 구강 접촉과 타액에 닿은 물건 공유를 피해야 합니다. 특히 2형 헤르페스 증상이 있는 사람은 증상이 있는 동안에는 관계를 삼가야 합니다. 헤르페스는 1형과 2형 모두 궤양과 같은 증상이 있을 때 가장 전염성이 높지만, 증상이 느껴지거나 눈에 띄지 않을 때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