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좋은 생강차, 생강의 효능과 부작용

생강은 매운맛과 따뜻한 성질을 가진채소로, 감기에 약이며, 소화제이고 해독제입니다. 이런 생강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봤습니다. 생강을 차로 마시면, 찬 기운을 몰아내며 가래를 삭히고 기침도 멈추는 효능이 있어, 감기의 치료와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면역력도 키워 줍니다. 생강의 따뜻한 성질을 기혈의 순환을 잘되게하며, 양기를 넣어주고 활력이 넘치게 합니다. 몸이 냉한 여성들의 불감증에도 좋으며, 아프리카쪽에서는 최음제로 사용할 정도로 성욕을 촉진하는 식품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생강을 섭취하면, 정자수와 활동을 증가하고 혈중의 콜레스테롤과 고지혈증을 막아주고 피로회복과 항산화 작용또한 뛰어납니다.


 

그러나 생강이라고 마냥 좋은 것은 아닙니다. 몸에 열이 많아서 더위를 잘 타는 사람이나, 음기가 부족하여 열기가 오르는 경우에는 부작용이 따를수 있습니다. 또한 출혈성 질환과 열이 많은병을 앓고 있을 때, 피부병이 심할때나 눈에 충혈이 자주 발생할때와, 몸에 종기가 있을때는 부작용이 따를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생강은 임신부의 섭취를 금합니다. 임신부가 생강을 오래동안 섭취하게 되면, 음기가 손상되고 눈을 상하게 할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같은 열성인 개고기와는 맞지 않습니다. 또한 썩은 생강은 간암을 유발하는 물질이 생성되기 때문에 절대로 섭취를 금합니다.

 


생강에는 특히 항암 효과가 탁월한 진저롤, 쇼가올 같은 좋은 성분들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강력한 살균 작용과 함께, 항암 효과가 있으며, 혈중 콜레스테롤 제거 하는데도 좋습니다. 미국 “국립암연구소”에서도 ‘생강은 마늘, 콩과 함께 1등급’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서울대 노화연구소 연구에서는, “면역력 증진 식품 2위”가 생강’으로 올라가 있습니다. 이연구를 실시한, 신현재 교수는, 우리 몸을 병으로부터 지켜주는 것이 면역이라며, 쇼가올과 진저롤에 대해 더 세세하게 설명했습니다. 그것은 “강한 살균 작용, 혈액 순환, 백혈구 수 증식, 담즙 분비 촉진, 항암 효과, T세포 활동 촉진”이라는 것입니다.


 

생강은 한양처방에도 많이 들어갑니다. 환자의 몸속을 따뜻하게 하고 기와 혈의 순환을 잘 소통하게 할 필요가 있을때는, 반드시 생강이 들어 간다고 합니다. 생강은 양기를 불러넣어 주고 기운을 끌어가서 약효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찬 바람이나 비를 맞은뒤 감기 기운이 있을때는 따뜻한 생강차로 땀을내고 찬 기운을 몰아내기 때문에 권합니다. 춥고 열이 약간 있으면서 머리가 아프고 코가막히며, 감기 증상을 보일때는 생강차만 달여 마셔도 낫게 되는 것입니다.

 

 

한의학에서 생강은 오장으로 들어가 담은 내려주고 기를 내리며 토하는 증상을 완화시켜주며, 바람과 찬 기운을 막아주기 때문에 감기에도 좋다고 하고 있습니다. 또한 딸꾹질과 숨이 차고 기침하는 증상을 개선하는 데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생강의 맵고 싸한 맛은 생강에 들어있는 진저롤이란 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은 체내의 지질 농도를 저하시키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혈중 지질 농도의 증가로 인해 일어나는 동맥경화, 뇌경색 등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는것을보면, 생강의 효능은, 한의학이나, 현대의학 에서도 인정을 받고있는 좋은 식품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