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생활

마가목효능 및 마가목 열매 술 담그는 법 본문

건강, 음식, 효능

마가목효능 및 마가목 열매 술 담그는 법

시토스 2020. 8. 10. 12:13

마가목효능 및 마가목 열매주 담그는 법

마가목은 예로부터 기관지염과 뼈 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약재로 알려져 있다.

마가목은, 이름에 대한 해석이 분분하지만, 이른 봄철에 말의 이빨 같은 새싹이 나온다고 해서 마아목(馬芽木)으로 불리다가 마가목(馬家木)이라는 이름을 가지게 됐습니다.

특히 마가목은 그늘에서도 잘 자랄 뿐만 아니라 공해에도 강하기 때문에, 가로수나 공원, 등의 조경에 많이 심고 있으며, 열매와 잎, 줄기, 뿌리 까지도 약용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마가목효능및 부작용

마가목효능 

마가목은 예로부터 기관지염과 뼈 건강에 효과적인 약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가목주는 막혀 있는 기와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혈액 순환을 돕는 효과가 있어 중풍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마가목은 신체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생기는, 팔 다리 저림이나 마비가 올 때도 효과가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도, ‘마가목은 중풍과 어혈을 치료하며 몸이 약한 사람의 몸을 보호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마가목열매 효능


마가목에는 다양한 기능성 물질과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 속에 쌓인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각종 노폐물과 독성 물질을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혈액이 탁해서 생기는, 고혈압과 고지혈증, 당뇨병과 같은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마가목은 신장과 위장 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으며, 기력을 높여주고 소화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건마가목열매 효능

마가목 열매 효능

마가목 열매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소르보스, 카테킨, 알파카로틴을 비롯한 각종 비타민과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소르보산은 곰팡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나 방부 효과가 있어, 식품첨가물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목과 허리 디스크 치료와 피부 주름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화장품 소재로서의 가능성을 높이고 있으며, 소염작용과 피로회복 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예로부터 마가목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매운 맛이 나는 약재로, 중풍과 어혈을 풀어주고 뼈를 튼튼하게 하며 기관지 질환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마가목열매는, 비타민C와 카로틴, 플라보노이드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기침과 가래를 삭이고 기관지 질환에 효과가 있으며, 천식이나 비염 등의 호흡기질환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마가목열매 먹는 법


마가목 열매는, 각종 비타민을 비롯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염증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며 호흡기 점막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마가목 열매는 호흡기에 부족한 진액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어, 호흡기가 건조되지 않고 촉촉하게 유지시켜주어 바이러스나 세균을 방어 하는데 도움을 주고, 목통증과 기침, 가래 등을 완화하고 호흡기 염증 해소에도 좋습니다.

 

마가목가지 효능

마가목 효능 및 먹는 법

마가목은 식용과 약용 차 등으로 다양하게 쓰여 왔습니다. 예로부터 민간에서는 마가목 열매와 나무껍질을 각종 신경통과 허리 통증, 손발 저림과 시린 증상, 원기회복, 위장질환, 관절염, 기관지염, 비염 등에 사용해 왔습니다.

마가목은 심신안정과 피로 회복에도 좋아서,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정신적인 피로가 많이 쌓였거나 신경이 예민해서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덜 익은 마가목 열매는 소르빈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강한 살균 작용 및 항균 작용이 있으며, 곰팡이나 세균 증식을 억제하기 때문에 식품을 보관하는데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봄에 나온 마가목 새순은 나물로 먹거나 차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잘 익은 마가목열매는 날로 먹기도 하며, 술을 담그거나 탕으로도 만들어낼 수 있고, 분말이나 환, 차 형태로 많이 먹고 있습니다.

 

덜익은 마가목 사용법


마가목 열매주 담그는 법

마가목은, 술로 담가서 먹으면 36가지의 중풍을 고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마가목주의 약성뿐만 아니라, 술 맛도 좋아서 양주보다 좋다고도 합니다.

특히 마가목주는, 손발 저림과 풍을 다스리는 약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마가목주를 담글 때는,


마가목열매 100g, 1L~1.5L 정도의 소주를 붓고 밀봉하여,

100일 이상 숙성시킨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린 열매와 뿌리, 가지 등을 혼합하여 담글 때는, 6개월 정도 발효시켜 거른 후,

6개월 정도 더 발효시켜, 하루 2~3잔 정도로 마시면 좋습니다.

 

마가목주 복용법

마가목 차 우리기

마가목차를 우릴 때는, 말린 마가목 열매를 기준으로, 20-30g을 물 2L에 넣고, 센 불에서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서 물이 반 정도로 줄때가지 달여서 사용하면 됩니다. 마가목차는 냉장 보관하며 수시로 마셔도 좋습니다.

 

마가목주 담그는법


마가목주 담그는 법

잘 익은 열매 약 500g과 잎, 줄기 100g과 함께 잘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용기에 담는다. 잎과 줄기를 함께 넣으면 향을 더 높일 수 있다.

소주 1.6L와 약간의 설탕을 넣고 밀봉 시킨다.

상온에서 6개월 이상 숙성 시킨 후 하루 2회 정도 소주잔의 분량을 마신다.

 

마가목 부작용


마가목 주의점

마가목은 성질이 평하기 때문에 특별히 알려진 부작용은 없으나, 과다 복용하거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장기 복용할 경우 식욕 부진과 메스꺼움, 두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마가목 나무껍질은 성질이 따뜻하지만 열매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위장이 약하거나 소화력이 약한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하면, 복통이나 속 쓰림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