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바구미 피해 및 퇴치

쌀바구미 피해 및 퇴치

쌀바구미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되어 있는 쌀벌레중 하나로, 위생학적으로는 특별한 피해를 주지 않는 것으로 있지만 혐오감을 주고 곡류에는 치명적인 해충이기도 합니다. 바구미는 집안의 어둡고 습한 곳에 숨어 지내며 곡물을 먹지만 깨끗한 주방조차도 바구미의 침입에는 취약하며 쌀통이나 식료품 저장실이 바구미에 감염되면 완전히 제거하기가 어렵습니다.

 

쌀바구미 피해 및 퇴치쌀바구미 피해 및 퇴치


바구미는 머리에 기다란 주둥이가 앞쪽으로 길게 뻗어 나와 있어 곡물을 쉽게 갉을 수 있는 구조로 돼 있지만, 길이나 생김새는 종에 따라 다릅니다. 바구미는 보통 암컷이 수컷보다 더 크고, 수컷에 비해 암컷의 주둥이가 가늘고 길며, 등이 매끄럽고 광택이 있습니다.

 

바구미 피해 및 퇴치


바구미는, 밀가루, 곡물, , 시리얼, 견과류 및 콩과 같은 곡물을 갉아 먹는 작은 딱정벌레 종류로 진드기와는 다릅니다. 또한 바구미는 다양한 곡물을 먹으며, 다른 식료품 저장실 해충과 달리 바구미는 음식 안에 알을 낳습니다. 바구미 알은 곡물 안에서 곡물의 영양분을 먹으며 자라게 됩니다.


바구미 피해


정향과 월계수 잎은 바구미에 대한 천연 기피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해충을 막기 위해 말린 식품 용기에 월계수 잎 몇 개를 넣고 식료품 저장실과 부엌 주변에 마늘 몇 쪽을 놓아 이러한 벌레가 식료품 저장실에 집을 만드는 것을 방지하십시오. 백 식초는 성가신 식료품 저장실 바구미를 죽이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비눗물로 선반을 헹군 후 백 식초로 닦아서 향후 감염을 방지하십시오.


쌀바구미는 인도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한국을 비롯해 온대지방의 세계 어디에서나 서식하고 있는데, 이는 곡물의 무역이 활발하게 이루어진 탓에 빠르게 퍼졌습니다. 우리나라에 주로 서식하는 쌀바구미는 14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30이하에서는 잘 활동하지만 너무 춥거나 더우면 활동을 멈추게 됩니다.

 

쌀바구미 퇴치


바구미는 외부에서 집안에 들어오기도 하지만 일부는 식료품점에서 구입한 곡물에도 존재할 수 있으며, 다른 일부는 벽이나 창문의 균열과 구멍을 통해 집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바구미는 주로 야외에서 음식과 식물을 먹지만 날씨가 추워지면 더 따뜻한 환경에서 집안으로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쌀바구미1


바위는 쌀에 구멍을 뚫고 알을 낳아 번식하는데, 알에서 부화한 유충은 쌀 영양소를 모두 섭취할 뿐 아니라, 발암물질이 들어 있는 분비물을 배출하여 쌀을 부패시키기 때문에 반드시 제거해야 합니다. 또한 쌀바구미는 번식력이 왕성하기 때문에, 한마리가 약 400개의 알을 낳는 것으로 알려져 온 집안이 쉽게 오염될 수 있습니다.

 

바구미 피해


바구미가 집에 사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식료품 저장실의 균열과 선반을 깔끔하고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집안 환경을 청결하게 하면, 바구미뿐만 아니라, 개미나 바퀴벌레 등의 해충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구미가 서식하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은 곡물을 구입 후에는 냉장고나 밀폐 용기에 담아 보관하는 것입니다.


쌀바구미 성충과 유충은 마른 곡물을 즐겨 먹는 습성이 있어서 쌀, 보리, , 수수, 옥수수 등의 저장 곡물에는 많은 피해를 주지만 가루로 된 식품에는 구멍을 뚫을 수 없어 알을 낳지 못합니다. 쌀벌레가 생긴 곡식은, 해충의 호흡으로 인하여 수분이 높아지고 열이 발생해 부패되고 발암물질을 생성해 먹지 못할 수 있습니다.

 

바구미 피해  1


쌀을 구입 할 때는 소량을 자주 구입해 먹는 것이 좋고, 구입한 후에는, 금속이나 유리, 플라스틱 용기 등에 담아서 보관하면 쌀벌레를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주방을 깔끔하고 깨끗하게 유지하면 바구미뿐만 아니라 개미 나 바퀴벌레와 같은 다른 해충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바구미 피해  3


쌀통에 말린 고추나 마늘을 넣어 두면 쌀벌레를 퇴치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쌀벌레는 고추의 매운 성분인 캡사이신이나 매운 마늘의 알리신 냄새를 싫어하기 때문에, 쌀통에 마른 고추나 마늘을 넣어 두면 됩니다. 고추의 매운 냄새는 매우 강해서 쌀바구미를 포함한 모든 곤충을 쫓아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쌀통에 고추나 통마늘 5~6개 정도를 넣어두고 2개월 간격으로 갈아주면서 사용하면 됩니다.

 

바구미 피해  4


쌀벌레가 생긴 쌀은 버리기 보다는 얼리면 쌀벌레를 죽이고 쌀을 먹을 수 있습니다. 바구미 생긴 쌀을, 적당한 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넣고 냉동 되면 얼어 죽게 됩니다. 쌀 양이 많아, 냉동실 공간이 부족하면, 1주일 정도 지난 후에 교체하면 됩니다.

 

바구미 피해  5


쌀에 쌀벌레가 생기면 떡을 해먹기도 합니다. 쌀 에 뜨거운 물을 부으면, 쌀 속에 있는 쌀벌레와 알까지도 죽일 수 있습니다. 쌀을 씻을 때는, 그릇에 담아 물을 부으면 바구미가 물에 뜨기 때문에 쉽게 제거 할 수 있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