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생활

발목 접질렀을때 방치하면 안 되는 이유! 본문

일상 생활

발목 접질렀을때 방치하면 안 되는 이유!

시토스 2020. 11. 13. 22:29

발목 접질렀을때 방치하면 안 되는 이유!

발목을 접질렀을때 증상이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때는 인대파열보다는 인대가 늘어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벼운 통증과 함께 살짝 붓는 등의 가벼운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발목을 사용하지 않고 쉬게 되면 대부분 낫게 됩니다. 하지만 체중이 실린 상태에서 접질러지면 인대가 파열되거나 끊어져 심한 통증과 함께 붓기, 멍이 동반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발목을 접질렀을때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만성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발목 접질렀을때 방치하면 안 되는 이유발목 접질렀을때 방치하면 안 되는 이유


발목 접질렀을때 

발목을 삐거나 접질러지는 것은, 누구나 경험 할 수 있지만 운동선수에게 가장 흔한 근 골격 손상 중 하나로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발목 접질렀을때 발생 할 수 있는 부상은 발목의 인대 가 늘어나거나 찢어져, 통증과 부기, 보행의 어려움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가볍게 생각하고 지나치기도 합니다. 그러나 발목을 접질렀을때는 증세가 경미한 경우라도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목 접질렀을때 발목 접질렀을때


신체는 특정한 범위를 넘게 되면 손상을 받게 됩니다. 특히 무리한 동작을 할 때나, 발목 삐었을 때, 발목 접질렀을때는 심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산 행중 기복이 심한 산을 오르거나 울퉁불퉁한 길을 걷다가 발을 삐끗해 발목 부상을 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충분한 준비운동으로 몸을 풀지 않고 경기를 하거나 울퉁불퉁한 지형에서 받을 헛디디거나 환경에 맞는 신발을 신지 않은 경우 경우에도 발목 부상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발목 접질렀을때 1


발목을 접질렀을때 인대가 파열된 경우에는, 발목을 접질린 직후에 심한 통증과 함께 붓는 정도가 심하고 체질에 따라서는 환부에 멍이 들 수 있습니다. 또한 발목이 불안정하게 움직이거나, 힘을 받지 못한다고 느낀다면 발목 인대파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발목 인대가 파열됐는데도 방치할 경우에는 관절염으로 발전 할 수 있어, 진단을 받아보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자기 발목을 접질렀다면 발목인대파열과 같은 인대 부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특히 발목을 접질렀을때 심한 통증과 함께 부기가 심한 경우에는 빨리 치료해야 합니다. 발목 접질렀을때 일어나는 인대 부상은 발목염좌로 부르기도 합니다. 발목접질렀을때 인대 손상은 대부분, 발목을 지탱하는 전거비인대와 종비인대에서 많이 발생하며, 인대 손상의 약 8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발목 접질렀을때 2


발목을 다친 직후에는 얼음찜질을 하고 발목을 높게 올린 다음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복되는 발목 부상을 방치하면 2차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발목 관절을 자주 접질리게 되면 관절 내부 관절 연골에 지속적인 충격이 가해지고 급기야 관절 연골 손상에 이르게 됩니다. 이는 추후 관절염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발목 부상은 당장 증상이 심하지 않더라도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발목 접질렀을때 3


발목을 접질렀을때 적절한 초기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만성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발목불안전증으로 나타나 날 수 있습니다. 발목불안정증은 발목에 힘을 주지 못하고 균형 잡기가 어려워 잘 넘어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발목에 염좌가 발생했는데도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많이 발생하며 많은 성인에서 흔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발목 접질렀을때 4


발목을 접질렀을때 바로 병원을 방문할 수 없다면, 가정에서 응급처치라도 해야 합니다. 특히 접질린 발목을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작은 충격에도 인대 손상이 커질 수 있어 최대한 움직이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환부의 부기와 열을 내리기 위해서는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고 붓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통증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의 압박감으로 압박 붕대로 감아 주고, 잘 때도 발목을 심장 보다 높게 하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을 자주 접질리고 보행 시 통증이 있다면 진찰과 더불어 MRI 같은 정밀 검사로 관절 연골의 손상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연골 손상이 경미하다면 물리치료나 체중 감량 등의 보존적 치료가 필요하고 심한 연골 손상의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 할 수 있습니다. 발목 부상을 예방하려면 굽이 2~3cm 정도 되는 푹신한 신발을 신어야합니다. 과체중이라면 체중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 접질렀을때 5


발목 접질렀을때 치료

발목접질렀을때 인대가 파열되지 않았더라도 발에 무리가 가지 않게 목발을 사용하거나 보조기, 테이핑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존적 치료는 RICE로 부르기도 하는 치료법으로, 휴식과 냉찜질, 압박, 높여주기 등으로 발목 접질렀을때, 발목 통증과 붓기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가벼운 발목 부상은 찜질과 같은 RICE 요법으로 치료 할 수 있습니다.

 

발목 접질렀을때 6


발목접질렀을때 부기를 줄이려면 압박붕대나 신축성 있는 랩으로 발목을 압축하고, 발목을 최대한 편안한 상태로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발목을 엉덩이 높이까지 올리고, 처음 24시간 동안은 뜨거운 샤워나 뜨거운 팩 또는 열 마찰 등은 부기를 증가시킬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부프로펜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 제는 통증과 부기를 줄이 회복 속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발목 접질렀을때 7


발목 접질렀을때 방치하면 안 되는 이유

발목 접질렀을때나 발목을 삐끗해 발목 인대를 다쳤을 때는, 인대의 손상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을 선택해서 진행하게 됩니다. 인대가 늘어난 정도의 가벼운 정도에서는 휴식과 물리치료 등을 통해 쉽게 회복할 수 있지만, 발목 인대가 파열된 심한 부상에는 수술과 같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발목 인대가 파열됐는데도 방치하면 발목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