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산화 수소 세탁 및 효능과 효과 활용

과산화수소 세탁 및 효능과 효과 활용

과산화수소(hydrogen peroxide)는 수소와 산소의 화합물로 물 보다 약간 더 점성이 있는 옅은 푸른색이 나는 액체로 물에 희석해 소독약이나 산화제, 표백제, 방부제 등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과산화수소는 3~6%의 농도로 희석되고 식품과 공업용은 더 높은 농도로 사용됩니다. 특히 농축된 과산화수소는 가열되면 폭발적으로 분해서 되는 특성이 있어 로켓 추진제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과산화수소 세탁 및 효과

과산화수소 효과

과산화수소는 물에 산소 원자가 하나 더 있는 물이므로 화학적으로 H₂O₂입니다. 소독제로 사용해온 과산화수소는 치유 시간을 늦추기 때문에 상처 소독제로 사용되며, 많은 논쟁이 있기도 하지만 강력한 항균, 항바이러스, 항진균, 표백 효과도 있습니다. 약국이나 인터넷에서도 쉽게 살 수 있는 3% 과산화수소 용액은, 혈흔과 얼룩, 가벼운 녹을 제거할 수 있으며, 다른 세제보다 저렴하고 건강이나 환경오염을 유발하지 않는 장점도 있습니다.

 

과산화수소 세탁

과산화수소는 오랫동안 상처 세척과 소독제로 사용해 왔지만, 지금은 일반적인 소독과 표백, 미백제 등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과산화수소는 염소계 표백제보다 순하고 독성이 적어 대부분 직물과 염료에 사용해도 안전하며, 옷을 더 희게 하고 밝게 하며, 세탁물을 소독하고, 얼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피 등의 얼룩에는 직접 사용하고, 흰색을 밝게 하거나 기저귀의 미백과 탈취, 소독을 원할 때는 세탁기에 과산화수소 1컵만 추가하면 됩니다.

 

과산화수소 발견 및 생산

과산화수소는 여분의 산소 분자(H2 O2)가 있는 물(H2O)로 여분의 산소 분자가 산화되면서 효과를 발휘합니다. 과산화수소는 프랑스의 화학자인 L. J. 테나르가 1818년에 과산화 바륨과 염산의 반응을 통해 처음 만들었으며, 알킬안트라퀴놀을 자동 산화시켜 얻으며 부산물인 안트라퀴논을 수소로 환원시켜 대량 생산할 수 있으며, 황산수소 암모늄의 수용액을 전기 분해해서도 만들 수 있습니다.

 

과산화수소의 용도 변경

과산화수소는 과거에 베인 상처나 피부 염증을 씻어 내고 세균을 죽이는 데 사용됐지만, 세척제나 소독약으로써의 인기는 떨어졌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과산화수소는 항균 작용을 하기도 하지만 피부를 자극하고 상처가 치유되는 것을 방해하는 등, 득 보다 실이 많을 수 있으므로 지금은 소독약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과산화수소는 세탁과 청소, 소독, 얼룩 제거 등의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드름 짜는 남성

과산화수소 여드름

과산화물은 세균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과산화벤조일이 함유된 여드름 치료제도 있습니다. 그러나 과산화수소와 과산화벤조일은 기능이 달라서 여드름에 과산화수소를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벤조일 퍼옥사이드는 피부에 막을 형성하여 모공에 침투하여 몇 시간 동안 계속해서 여드름을 일으키는 박테리아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과산화수소는 물에 잘 녹기 때문에 항균 효과가 짧을 뿐만 아니라 자극적이어서 여드름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과산화수소 사용

우리나라에서 과산화수소는 소독제라는 선입견으로 인해 세탁용 표백제로 보는 사람이 극히 드뭅니다. 사실 표백제가 과산화수소보다 훨씬 강력하지만, 세탁물을 상하게 하거나 탈색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표백제를 처리할 수 없는 의류에 과산화수소가 자주 사용됩니다. 그 때문에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염소 표백제의 위험 때문에 과산화수소가 더 일반적인 표백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미국에서만 소비량이 220만 톤에 달하며 상당 부분이 세탁용으로 사용됩니다.

 

세탁실에 있는 과산화 수소

과산화수소 세탁 및 보관

과산화수소는 의료용이나 소독 세탁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3%는 처방전 없이도 구매할 수 있어서 약국이나 인터넷을 통해서도 쉽게 살 수 있으며 세탁이나 집 안 청소, 과채류를 씻는 용도 등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과산화수소를 세탁에 사용할 때는, 사용하기 전에 라벨을 살펴보고 안쪽에 테스트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남은 과산화수소는 햇빛이 들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가연성 물질과는 떨어진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과산화수소 부작용

과산화물은 살아있는 거의 모든 세포에서 발견되며, 우리 몸에서도 생화학적 과정에서 생성돼 짧은 시간 존재하며 단백질, 막 지질 및 DNA를 산화시키는 등 세포에 독성을 가지고 있지만, 항산화제인 과산화물 제거 효소에 의해 분해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과산화물은 세탁에 사용되는 농도로도 눈과 점막, 피부 등에 자극을 줄 수 있으며, 실수로라도 먹게 되면 위장에서 분해되면서 많은 양의 기체가 방생하면서 위장 등을 팽창시킬 수 있으므로 위험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