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생활

고투 콜라(Gotu kola)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법 본문

건강, 음식, 효능

고투 콜라(Gotu kola)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법

시토스 2021. 10. 4. 18:33

고투 콜라(Gotu kola)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법

고투 콜라(Gotu kola)는 미나릿과에 속하는 병풀을 일컫는 말로 동남아시아를 비롯한 우리나라 남부지역과 중국 등의 습기가 많은 지역에서 잘 자라는데 예로부터 중국과 인도 등의 전통 의학에서 널리 사용됐습니다. 장수 허브로도 알려진 고투 콜라는 항산화 항염 효과와 더불어 정신 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탈모 예방과 상처 치유 효과로 주목받고 있으며,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뛰어나 상처 치료 연고와 화장품 재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고투콜라

고투 콜라는 고대 인도의 전통 의학서인 아유르베다에는 상처를 입은 호랑이가, 이 풀이 자라는 곳에서 몸을 비비며 치료한다고 하여 호랑이 풀이라고 흔히 불리기도 하며, 잎이 동전 페니 크기라서 페니 워트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현대 의학에서도 병풀에는 사포닌과 마데카 식산, 마데카소사이드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부 재생과 진정에 큰 효과가 있으며, 염증을 제거하고 상처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병풀

고투 콜라 활성물질

성분 고투 콜라의 주요 화학 성분은 트라이 테르펜 아세트산과 마데카 식산이며, 이들로부터 파생된 트라이 테르펜 에스테르 배당체, 아시아 티코 시드 및 마데카소사이드 등이 들어있습니다. 새로운 USP 모노그래프 분석에서는 마데카소사이드, 아시아 티코 사이드 B, 아시아 티코 사이드, 마데카 식산, 터미 놀산, 아세트산 등의 6가지 트라이 테르펜이 포함되며 브라모사이드, 브래지어 미 노사이드 및 하이드로 코 틀린 등의 다양한 활성물질이 들어있습니다.

고투 콜라에는 다양한 알칼로이드, 배당체, 페놀 화합물, 플라보노이드, 트라이 테 르페 노이드 및 사포닌이 풍부합니다. 상당한 양의 단백질아미노산, 비타민 B, C, 철분, 칼슘 등의 미네랄, 카로티노이드와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혈액 순환 개선에서 뇌 활동 강화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피부 재생을 통한 상처 치료와 관절 건강 등에 도움을 주고 다양한 피부질환을 예방하거나 회복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병 여성

피부건강

고투 콜라는 인도 전통 의학에서 상처 치유에 사용하던 약초로 잎과 줄기에 포함된 마데카 식산 성분이 피부 상처 치료에 도움을 주고, 세포 재생에 도움을 주며, 색소 침착을 개선하고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어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고투 콜라 잎과 줄기에 풍부한 마데카 식산 성분이 염증을 낫게 하고, 종양과 궤양 등의 상처를 치유하는 효능이 있는 그것으로 밝혀지면서 병풀 추출물을 이용한 연고나 치약, 화장품 등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심장통

고투 콜라는 심장 배당체 생성을 자극하는 트리 터펠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어 심장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만성 정맥 기능 상실 환자의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고투 콜라는 다리 정맥 판막이 잘 작동하지 않아 생기는 혈관 부전과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고투 콜라를 복용한 노인들이 다리 결림, 통증, 부종을 포함한 혈관 부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억력과 인지 기능 향상

고투 콜라는 기억력과 인지 기능을 향상할 수 있어 알츠하이머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16년 한 연구에서는 뇌졸중 후 인지 능력 향상에 대한 고투 콜라 추출물과 엽산의 효과를 비교한 결과, 고투 콜라와 엽산이 인지 능력 향상에 효과를 보이면서도 고투 콜라는 기억력 향상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쥐에 관한 연구에서 고투 콜라 추출물이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인과 딸

고투 콜라 먹는 법

고투 콜라가 많이 생산되지 않는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 외국에서 수입해 연고나 화장품 등에 사용되고 있지만, 인도나 베트남 등의 동남아시아 등의 고투 콜라가 많이 나는 지역에서는, 샐러드와 같은 채소로 활용하고 잎을 말려서 차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스리랑카에서는 호박 커리큘럼과 같은 요리, 베트남에서는 음료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베트남에서는 병풀을 갈아서 다양한 음료로 활용하는데, 러 우마라고 하는 병풀 음료는, 병풀을 갈아서 코코넛워터, 우유 등을 섞어 마십니다.

 

고투콜라 제품

고투 콜라 부작용

고투 콜라는 간에 해로울 수 있어 전문가와 상의하지 않고 6주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 다시 복용하기 전에는 2주간 쉬는 것이 좋습니다. 고투 콜라는 개인에 따라서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일부는 배탈, 메스꺼움이나 극심한 졸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투 콜라는 진정제처럼 작용하기 때문에 항불안제나 수면제 등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간 질환을 앓거나 임산부와 수유부, 수술을 앞둔 사람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