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생활

버드나무 효능 및 활성 물질, 버드나무 껍질 먹는 법 본문

건강, 음식, 효능

버드나무 효능 및 활성 물질, 버드나무 껍질 먹는 법

시토스 2021. 10. 18. 17:38

버드나무 효능 및 활성 물질, 버드나무 껍질 먹는 법

버드나무는 아시아를 비롯한 유럽과 일부 북미지역에서 자생하는 나무로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수양버들, 라틴어로는 Salix Alba라고도 합니다. 수 세기 동안 민간요법과 천연 의약품에 사용되어 온 버드나무 껍질은 아스피린과 유사한 물질인 살리신이 들어 있어 수백 년 동안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는데 널리 사용됐습니다. 또한, 다양한 폴리페놀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버드나무

버드나무 껍질은 화학적으로 아스피린과 유사한 기전을 가지고 있어, 천연 아스피린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관절염과 요통 두통에 효과적인 치료제로 오랫동안 사용됐습니다. 또한, 혈액 희석제 및 혈전 방지 효과가 있어, 심장 마비나 뇌졸중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버드나무 껍질은 열을 내리고 두통과 관절염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버드나무껍질과 아스피린

버드나무 껍질은 기원전 400년에도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해온 것으로 알려졌으며, 버드나무 껍질을 씹거나 달여 마시며, 염증과 열을 내리는 용도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버드나무 껍질에는 아세틸살리실산의 전구물질인 살리신과 함께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이 함유돼 있어,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 치료하는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1800년대에는 살리신을 활용해 아스피린을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버드나무 활성 성분

버드나무는 고대부터 사용된 오랜 역사가 있지만, 버드나무의 활성 성분인 살리신은 1829년에야 확인되며 항염증, 항진 통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버드나무에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등과 같은 화합물과 아피 게닌, 베타카로틴, 카테킨, 리그닌, 루틴, 살리신, 살리실산, 타닌, 칼슘, 철, 마그네슘, 망간, 인, 칼륨, 셀레늄, 아연, 비타민 B, 비타민 C, 등의 활성물질이 풍부해 해열, 방부 및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버드나무껍질

항산화 항염 효과

버드나무는 전통의학과 민간요법뿐만 아니라 현대 의학에서도,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날 연구를 통해서 버드나무 껍질이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글루타티온을 포함한 항산화 활성을 증가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에 영향을 미치고 경련과 발열, 염증과 같은 통증을 유발하는 효소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골관절 환자

관절염 통증 완화

버드나무 껍질은 부기를 감소시켜 주며, 류머티즘 관절염 염증과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버드나무 추출물이 사이클로 옥시게나아제와 프로스타글란딘을 억제함으로써 염증을 감소시켜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40mg의 버드나무 껍질 추출물을 복용한 골관절염 환자에게 2주간의 무작위 대조 시험에서 위약을 복용한 환자에 비해 통증이 1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피부 관리

버드나무 껍질에는 살리신과 실리 코르틴 및 플라보노이드, 타닌, 미네랄을 비롯한 페놀산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건강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버드나무 껍질을 국부적으로 바르거나 섭취하면 항산화제로 인해 피부로의 혈류를 증가시켜 주름과 미백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피부의 염증을 제거하고 벌레 물림 및 자극의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2010년 연구에서도 버드나무 껍질을 달인 물이, 피부 주름과 거칠기, 모공 크기 및 광채를 크게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름다운 여성

버드나무 껍질 먹는 법과 섭취량

버드나무 껍질은 생 껍질, 분말, 액체 추출물, 캡슐 또는 정제 형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캡슐 형태로 만들어진 버드나무 추출물은 보통 15% 살리심을 함유하고 있으며 제품 설명서에 따라 복용하면 되고, 버드나무 팅크는 보통 하루에 세 번 4-6 ml로 권장되지만, 나이와 건강 상태에 따라 처방하게 됩니다. 또한, 버드나무 껍질을 차 형태로 섭취할 때는, 건조된 버드나무 껍질 40g을 물 1ℓ에 넣고 달여서 하루에 3~4잔으로 식사 전에 마시면 됩니다.

 

아스피린과 버드나무

버드나무 주의점 및 상호작용 버드나무 껍질의 부작용에는 위장 장애, 가려움증, 발진이 포함될 수 있으며, 특히 아스피린과 같은 다른 진통제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은행나무나 마늘과 같은 허브나 이뇨제, 혈소판 억제제, 항응고제를 복용 중이거나 비스무트 서브 살리실 산염,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메토클로프라마이드, 탄산탈수 효소 억제제가 포함된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에도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