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생활

현미차 효능 및 영양성분 현미 먹는 법 본문

건강, 음식, 효능

현미차 효능 및 영양성분 현미 먹는 법

시토스 2021. 10. 22. 10:33

현미차 효능 및 영양성분 현미 먹는 법

현미는 왕겨만을 제거한 쌀이기 때문에 쌀겨층과 배아도 남아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거친 식감으로 인해 호불호가 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현미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기호에 맞게 섭취할 수 있으며 볶아서 차로 우려 마시거나 발아시켜 사용해도 좋습니다. 당뇨 식이나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발아 현미는 발아되는 과정에서 GABA 성분이 높아져 당뇨와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되며 노화 방지와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현미차

현미는 백미와 달리 쌀눈과 영양성분이 고스란히 남아 있으므로 적당한 조건만 갖춰주면 발아가 되는데 밥맛이 좋아질 뿐만 아니라 영양분이 더 풍부해져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발아 현미는, 0.5∼2㎜ 정도로 싹을 틔운 상태로, 식감도 부드러워져 먹기에도 좋습니다. 또한, 발아 현미는 혈당 지수가 낮아서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높이지 않아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현미차 재료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발아 현미 차

현미 영양성분

현미에는 복합 탄수화물과 비타민 B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식이섬유와 엽산, 가바뿐만 아니라, 비타민 E는 백미보다 4배나 많고, 토 코트 라이에 놀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옥타코사놀 성분도 풍부해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심폐기능과 지구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리놀렌산과 프로제아제 성분이 들어 있었나뿐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당을 조절해 당뇨병과 항암에도 도움이 됩니다.

현미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단점이 되기도 하지만 건강에는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고 장 환경을 개선하며, 리놀산을 함유하고 있어 동맥경화와 노화 방지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미를 처음 먹으면 깔깔한 느낌 때문에 적응이 어려울 수 있으며 먹기를 거부하는 아이들도 많습니다. 이럴 때는 현미를 볶아서 차로 우려 마셔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장염 여성

현미차 GABA

현미차는 현미 쌀을 볶아 만든 차로, 한방에서는 약차로도 꼽히고 있습니다. 현미차는, 설사로 인한 탈수증이 있을 때 쉽게 갈증 해소에 도움이 되며, 자율신경 기능을 안정시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조금만 움직여도 쉽게 숨이 쉽게 차거나, 차멀미가 심한 증상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현미차에는 심혈관계 질환에 도움이 되는 감마오리자놀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과 신경전달물질 GABA도 풍부에 함유돼 있습니다.

 

혈압높은 남성

현미차는 단독으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녹차와 함께 사용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볶은 현미에 녹차를 추가한 현미 녹차는, 현미의 고소하면서도 달콤한 향이 녹차의 떫은맛을 완화하면서도 녹차의 효과까지도 함께 누릴 수 있습니다. 현미 녹차는, 녹차보다 카페인 함량이 낮아서 언제든지 마시기에 좋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현미녹차 효능

현미 녹차에는 진정 효과가 있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현미차에는 셀레늄과 같은 다양한 활성물질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갑상선 호르몬을 조절하고 가바도 풍부해서 신경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녹차에는 카테킨과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현미 녹차

현미차는 모든 체질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있는 사람이 먹기에도 좋습니다. 구수한 풍미가 좋아서, 물을 많이 마셔야 하는 사람들에게 생수를 마시는 것보다, 적정 수분을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현미차는 티백으로도 나와 있어서 집에서 만들지 않아도 쉽게 마실 수 있으며 부담 없이 수시로 마실 수 있습니다. 특히 현미차는 체내 전해질 수치를 맞추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미차 만들기

현미차 먹는 법과 주의점

현미차를 만들 때는 현미를 깨끗하게 씻어서 응달에서 말린 뒤 노릇하게 볶아서 그대로 사용하거나 갈아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현미차를 우릴 때는 현미 가루를 뜨거운 물을 한 컵에 현미 가루 2~5g을 넣거나 볶은 현미를 넣고 잠시 뜸을 들여 마시면 됩니다. 현미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하는 사람도 있는데, 현미에는 칼륨과 인이 많아서, 신장기능이 약하거나 신장병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