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생활

겨드랑이 림프절 부음 원인 및 지나치지 말아야 할 증상 본문

건강, 음식, 효능

겨드랑이 림프절 부음 원인 및 지나치지 말아야 할 증상

시토스 2021. 11. 7. 19:42

겨드랑이 림프절 부음 원인 및 지나치지 말아야 할 증상

림프절은 면역 기능, 체액 균형, 지방 및 지용성 영양소 흡수에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림프계 일부로 우리 몸에 감염이나 질병과 같은 외부 침입자를 감지하면서 인지된 위협을 방어하기 위해 림프계가 면역 반응을 촉발해 가까운 림프절에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겨드랑이 림프절 부음은, 단독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목이나 가슴의 림프절 병증과 동시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림프절부음

겨드랑이 림프절 부음 원인

겨드랑이 림프절 부음은 가장 흔한 원인은 내성 모발이나 절종 중 등의 겨드랑이 상처나 감염뿐만 아니라, 손이 팔 가슴 드의 상처나 감염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곤충이나 동물에 물림, 브루셀라증, 스포일러로 트리 코시스도 겨드랑이 부종을 유발할 수 있으며, 드물게는 유방암으로 인해서 겨드랑이 림프절 부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야행성 열감과 증산이 있는 경우의 림프종은 심각한 문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림프절부음 원인

겨드랑이 림프절 부음은 맨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손가락으로 만져보면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감염이 심하거나 전신질환으로 인한 감염으로 인해 하나 이상의 멍울이 피부 아래에 위치해 덩어리가 보일 정도로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에는 많은 림프절 마디가 있으므로 겨드랑이 앞, 중앙 또는 뒤쪽뿐만 아니라 겨드랑이 근처의 상완 부분을 따라 붓 발생할 수 있으며, 부어오른 것 외에도 만지면 아프거나 압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림프절은 주로 팔과 흉벽 및 유방의 림프를 걸러내는 역할을 하며, 정상적인 겨드랑이 림프절은 느끼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비대해진 겨드랑이 림프절도 모두 같은 느낌을 받는 것은 아니며, 비대해진 겨드랑이 림프절이 반드시 암의 징후는 아니지만, 유방에서 발견되는 림프의 약 75%가 겨드랑이 림프절로 배출되기 때문에 유방암의 진단 및 병기 결정에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유방암 검사

림프절 부음 원인

림프절은 주변에 외상이나 감염이 있을 때 부풀어 오르므로 부은 부위가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30세 미만에서 발생하는 림프절 부음은, 약 80%는 국소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다른 원인으로 발생하지만, 겨드랑이 부위의 부종 원인은, 림프절 부음 때문이 아니라 쉬운 낭종이나 지방종 때문에 발생하기도 하며 암과 같은 심각한 원인으로 인해 겨드랑이 부위가 붓는 경우는 드뭅니다.

 

임파선 부음

림프절 부음이 신체 어느 한 부위에서만 발견되는 경우를 국소 부종 림프절이라고, 대부분의 림프절 부음의 경우 바이러스가 원인으로 발생하며 대부분 치료 없이도 사라지게 됩니다. 부종은 원인이 제거됨에 따라 정상으로 되돌아가지만, 눈 충혈이나 백선과 같은 일부 감염의 경우에는 항바이러스제나 항생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림프절 부음이 2곳 이상의 부위에서 발생하면 이는 일반적으로 전신질환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겨드랑이 림프절 부음은 아프거나 따끔거리는 통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온찜질과 이부프로펜,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진통 효과가 있는 일반의약품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정 요법은 겨드랑이 림프절 부음이 빠지는 것은 아니지만, 일시적으로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림프절 자체는 전염되지 않지만, 감기나 독감과 같은 전염성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된 경우 주변 사람들에게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림프절 분포

지나치지 말아야 할 증상

림프절 부음은 질병이 아니라 질병이나 감염, 비정상적인 면역 반응으로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원인을 제거하면 대부분 가라앉는 일시적인 증상으로,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피곤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붓기가 3주 이상 지속하거나 붓기가 계속 심해지고 림프절이 딱딱하고 모양이 불규칙하거나 제자리에 고정된 느낌이 들고, 눌러도 아프지 않을 때, 열이 나고 식은땀이 나거나, 이유 없이 체중감소가 있는 경우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헬스중인 여성

겨드랑이 림프절 부음 예방

림프절이 붓는 것은 우리 몸이 감염이나 질병과 싸우고 있다는 신호로 나쁘기만 한 것도 아닙니다. 또한, 림프절이 부어오르는 불편함을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이러스 감염에 걸리지 않도록 청결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먼저 철저한 손 씻기를 실행하고, 눈과 코를 만지지 않는 것입니다. 또한, 아픈 사람을 멀리해야 하며, 집이나 작업 공간의 적절한 소독, 충분한 수면과 휴식, 건강한 식단과 꾸준한 운동은 림프절 부음 방지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