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물참 원인 및 초기 증상, 좋은 음식과 예방법

무릎물참 원인 및 초기 증상, 좋은 음식과 예방법

무릎에 물이 차면 부종이 생기기도 하지만 평소보다 무릎이 시큰거리고 무겁게 느껴지며, 열감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무릎을 구부릴 때 통증이 나타나게 되고 운동 범위가 줄어들면서 일상생활에도 불편감을 줄 수 있습니다. 무릎물참이 발생하면 보통 병원에서 물을 빼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무릎에 물이 차는 원인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다시 무릎물참 증상이 발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만성적인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무릎물참

무릎은 건강과 윤활하기 위해서 적당한 물이 필요합니다. 이는 무릎 관절에 영양을 공급하고 윤활유 역할을 하기 때문이지만, 너무 많이 차면 통증과 부기를 유발하게 됩니다. 무릎에 염증이 생기면 관절에 물이 빠져나가지 못하고 주변이 부어오르게 됩니다. 관절은 물로 채워진 주머니 모양의 관절낭으로 둘러싸여 있어 관절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노폐물과 함께 배출돼야 하는데 관절이 붓거나 다쳐서 물이 흐르는 출구가 좁아져 물이 차기도 합니다.

 

무릎물참 초기 증상

무릎물참 초기에는 약간 부풀어 오르기도 하고 꽉 차면 많이 부풀어 오르기도 하며, 피부가 땅겨지고 충혈되거나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무릎 관절에 염증이 생기면 움직일 때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으면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느껴지고, 오랫동안 방치하면 움직임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는 물이 노폐물을 배출하고 관절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지 못해 관절 연골이 닳거나 물러지기 때문입니다.

무릎물참 치료

무릎에 물이 차면 물을 빼는 치료만으로도 증상이 호전돼 통증과 부기를 완화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을 뽑아내도 근본적인 원인이 해결되지 않으면 언제든지 재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발이 반복되면 관절에 영구적인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식이 유황이나 글루코사민 등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진통소염제나 관절강 내 스테로이드 주사 등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릎에 파스 붙이는 환자

무릎물참 관리

무릎에 물이 차는 것이 반복되면, 무릎 관리를 잘해야 다시 물 차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무릎물참 치료 중에는 쪼그려 앉거나 계단을 걷는 것을 피하고 무릎을 곧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무거운 짐을 들거나 뛰고, 계단 등을 오르내리면 무릎에 염증이 생겨 다시 물이 찰 수 있으며,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다시 물이 차고 염증이 생길 수 있으며, 만성적인 무릎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무릎에 물이 차 붓거나 통증이 있을 때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냉찜질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리를 심장 높이보다 높게 들어 올리고 가능하면 붕대로 눌러주면 도움이 됩니다. 완치 후에도 생활습관이 개선되지 않으면 재발하기 쉬우므로 몸무게를 잘 관리하고 무릎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지만, 시간이 날 때마다 할 수 있는 허벅지 근육 강화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무릎영양제와 환자

상어 연골 추출물

무릎물참은 정강이뼈가 외측으로 비틀어지거나 마찰, 염증이 생겨서 물이 차기도 하지만 무릎에 상처가 생기면 관절 내에 피가 섞여 들어가는 때도 있습니다. 특히 무릎에 피가 섞이며 잘 굳고 산화되는 성질이 있으므로 관절이 붓고 물이 차면 서둘러 병원으로 가 물을 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상어 연골 추출물에는 연골 구성성분인 콘드로이친 황산과 콜라겐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통증을 가라앉고 관절 운동 능력을 높여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 및 운동

무릎 건강을 위해서는 자주 스트레칭하는 것이 좋고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생활 식습관도 필요합니다. 또한, 칼슘과 같은 뼈와 관절 건강에 좋은 음식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아프다고 무릎을 사용하지 않으면 관절 기능이 점차 나빠질 수 있으므로 걷기나 수영, 자전거 타기 등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무릎 건강에 도움이 되며, 무릎 부위를 마사지해 무릎의 피로를 풀어주면 무릎을 구부릴 때 오는 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무릎관절 보충제와 도가니탕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는 우유와 함께 칼슘이 풍부한 음식으로 우유를 소화하기 어려운 사람은 두부나 두유 등으로 단백질과 칼슘을 보충해 뼈와 관절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또한, 당귀는, 예부터 통증이나 신경통이 있을 때 좋은 약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당귀에 풍부한 페룰 산은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어 무릎물참이나 관절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무릎 건강에는 보스웰리아, 토마토, 우유, 멸치, 두부, 오가피, 등 푸른 생선, 새우, 호두, 연어들을 추천하기도 하지만, 들깨와 밤, 브로콜리, 사과, 블루베리, 키위, 딸기, 검은콩 시금치 등도 관절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영양을 공급하고 염증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어 무릎물참을 방지하고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체중은 무릎 관절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적절한 체중 관리도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