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야간뇨 원인 및 치료 좋은 음식과 예방법

성인 야간뇨 원인 및 치료 좋은 음식과 예방법

야뇨증으로 불리기도 하는 야간뇨는 수면 중에 소변을 보기 위해 한 번 이상 깨는 증상으로 수면이 아침까지 이어지지 못하고 중간에 깨게 되면서 충분한 휴식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수면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은 만성 피로증후군과 같이 피곤한 상태가 유지될 수 있으며 업무능력을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또한, 기력 저하, 기분 장애 등이 발생하면서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야간뇨로 피곤한 여성

몸이 건강하고 특별한 이상이 없는 상태라면 잠을 자는 중에는 소변 생성을 억제하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소변을 거의 보지 않는 것이 정상인데, 야간뇨 증상을 보일 때에는 우리 몸에 이상이 발생했다는 신호로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밤에 자다가 깨서 배출하는 소변량이 300~500mL일 때 야간뇨로 보지만 집에서 소변량을 측정하기가 어려워 3개월 이상 밤에 한 번 이상 소변 문제로 잠에서 깨는 경우 야간뇨로 볼 수 있습니다.

 

성인 야간뇨 원인

성인 야간뇨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가 있는데, 밤에도 소변 발생량이 줄지 않고 비정상적으로 많이 발생하는 원인을 꼽을 수 있으며, 두 번째로는 방광의 전립선 비대증으로 인해 방광의 크기가 작아졌기 때문이고, 두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건강한 사람은 보통 수면 중에는 항이뇨 호르몬이 정상적으로 분비돼 소변 생성이 줄게 되는데, 노화나 질병 등으로 인해 항이뇨 호르몬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못하면서 소변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밤에도 소변량이 줄지 않아 발생하는 야간뇨는, 뇌하수체에서 생성되는 ADH 호르몬은 수면 중 소변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데, 노화로 인해 호르몬 리듬이 깨지면 ADH 호르몬이 감소하고 제 역할을 하지 못해서 야간뇨를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만성 폐쇄성 폐 질환, 만성기관지염 등 폐 질환이나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 등 수면 호흡 장애, ADH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고 소변을 저장하는 방광의 기능이 약화해 야간 소변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소아 야뇨증

성인 야간뇨 증상

성인 야간뇨의 가장 큰 문제는 수면 부족입니다. 특히 밤에 2회 이상 잠에서 깨면 숙면을 취하기 힘들어 피로가 고스란히 낮으로 이어지게 되면서, 주간 졸음, 피로감, 기력 저하, 기분 불안정 장애 등으로 이어져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대한 비뇨기과학회에 따르면 야간뇨 환자 중 절반이 넘는 56.1%가 수면 장애가 있으며 주간 졸음으로 인해 업무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운전하는 위험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방광염

야간뇨와 함께 특별한 염증 반응이 없는데도 참을 수 없는 요의를 자주 느낀다면 과민성 방광염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방광에서의 소변 저장과 수축 기능은 자율신경계와 대뇌의 작용을 통해 이루어지지만, 노화나 신경질환으로 인해 배뇨 신경과 방광 근육의 기능이 약해지면 방광이 극도로 예민해져 소변이 조금만 차도 소변을 자주 보게 되고 밤에 소변을 자주 보는 야간뇨도 과민성 방광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갱년기 장애로 야간뇨증이 있는 여성

갱년기 장애

갱년기 여성들은 호르몬 장애로 인해 다양한 갱년기 장애뿐만 아니라 비뇨기질환 증상들을 경험하게 됩니다. 특히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조직이 약해져 요도 및 질 점막이 위축되는 등 방광 질환이 흔히 발생하는데, 비뇨기질환 중 대표적인 증상인 성인 야간뇨를 꼽을 수 있습니다. 뇌는 방광의 신호를 받아 각성 효과를 유발하고 신호를 받은 방광을 수축시키고 괄약근을 이완해 소변을 밖으로 배출해야 하지만 비정상적으로 작동해 야간뇨를 유발하게 됩니다.

 

전립선 비대증

남성의 대표적인 배뇨장애 원인 중 하나가 전립선 비대증입니다. 전립선은 방광 목과 요도를 둘러싸고 있는 약 20cc 크기의 기관으로 나이가 들면서 점차 커지고 확대되면서 전립선 요도를 압박해 방광 출구 막힘을 유발합니다. 이 때문에 전립선 비대 초기에는 주로 세뇨, 소변 지연, 잔뇨 등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전립선 비대증이 지속되면서 방광 근육이 점차 두꺼워지고 방광 부피가 줄어들어 빈발, 야간뇨가 잦아지기도 합니다.

 

성인 야간뇨 예방

야간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잠자기 전에 물을 많이 마시지 말아야 하며, 카페인이 들어 있는 커피나 녹차나 알코올 섭취를 삼가야 합니다. 또한, 자기 전에는 미리 소변을 보고, 음식은 싱겁게 먹어야 하며 몸을 따뜻하게 하고 발을 올리고 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으로 가벼운 운동을 하고 좌욕이나 반신욕 등으로 긴장을 풀어주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허벅지 안쪽 근육을 가볍게 두드려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성인 야간뇨에 좋은 토마토민 리코펜 보충제

성인 야간뇨에 좋은 음식

성인 야간뇨나 전립선 건강을 위해서는 평소에 육류의 섭취량을 줄이고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 생선 등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올리브유나 굴 등은 남성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리코펜이 풍부한 토마토를 비롯한 크랜베리, 콩, 마늘, 호박, 당근, 강황, 더덕, 시금치 등도 성인 야간뇨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