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아쇠수지 증후군 증상 및 원인과 치료

방아쇠 수지 증후군 증상 및 원인과 치료

방아쇠 수지 증후군은 손가락을 움직일 때마다 힘줄이 마찰을 받아 딱 소리가 나는 질환으로,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펼 때 딸깍거리는 소리가 나거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은 대부분 반복적인 움직임이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며 손가락의 강한 힘을 주는 사용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특히 아침에 손가락이 뻣뻣하고 가만히 있을 때 더 심하지만 움직이면 나아지기도 합니다.

 

방아쇠수지 증후군 검사하는 남성

방아쇠 수지 증후군이 생기면 부종으로 인해 힘줄 일부가 영향을 받은 손가락에서 작은 결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손가락 마디에 결절이 형성되면 힘줄 외피에 끼어 영향을 받은 손가락이나 엄지손가락이 구부러진 위치에 일시적으로 굳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손가락에 힘을 가하면 영향을 받은 힘줄이 갑자기 풀리면서 방아쇠가 당겨진 것처럼 손가락이 움찔 일 수 있습니다.

 

손가락 방아쇠 수지 증후군

손가락을 구부리기 위해서는 근육이 수축하면서 힘줄을 당겨야 가능한데 힘줄에 염증이 생기면 힘줄이 당겨지지 않아서 손가락을 구부리고 펴는 동작이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또한, 손가락을 억지로 구부리면 마찰이 느껴지다가 어느 순간에 힘줄이 딸깍거리는 소리를 내면서 펴지는 것이 방아쇠를 당길 때와 비슷하다고 해서 방아쇠 수지 증후군이라고 하며 손을 많이 사용한 후 발생할 가능성이 크며 시간이 지나면서 악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힘줄은 일반적으로 관절을 둘러싸고 윤활을 유지하는 막인 활막 덕분에 힘줄을 덮고 있는 조직을 통해 쉽게 미끄러집니다. 그러나 강한 힘이 들어가거나 반복된 운동으로 인해 힘줄에 무리가 하고 힘줄에 염증이 생기면서 열감과 부기,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초의 장기간 자극은 건의 운동에 영향을 미치고 흉터나 비후를 유발해 손가락을 구부리면 염증이 있는 힘줄이 좁아진 외피를 통해 당겨져 통증을 유발하고 터질 수도 있습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 증상

방아쇠 수지 증후군은 엄지를 포함한 모든 손가락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한 번에 두 개 이상의 손가락이나 두 손에 다 나타나기도 합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아침에 물건을 단단히 잡거나 손가락을 곧게 펴는 동작에서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되며 마찰이 일어나는 부위에의 통증과 딸깍 소리와 같은 마찰음이 나기도 하지만 심하면 아예 구부리거나 펴지지 않기도 합니다.

 

손가락 방아쇠 수지 증후군 증상 손가락 통증

방아쇠 수지 증후군이 생기면 손가락 관절이 뜨겁고 염증이 있으면 감염을 나타낼 수 있으며 힘줄에 결절이 형성돼 만져지기도 합니다. 또한, 아픈 손가락의 손바닥 쪽 손등뼈 뼈끝 부위에 압통을 느끼게 되고, 오랫동안 방치하면 관절염이 생기거나 사용도 힘들어지기 때문에, 손가락 관절에 뻣뻣함, 저림 또는 통증이 있거나 손가락을 펴거나 구부릴 수 없으면 방아쇠 수지 군을 의심해보고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 원인

방아쇠 수지 증후군은 반복적인 쥐기와 펴는 동작이 필요한 직업이나 취미를 가진 사람들에서 발생 빈도가 높고 여성과 당뇨병이 있는 사람에게서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특별한 원인을 발견할 수 없는 특발성인 경우가 많고 장시간 손에 쥐는 직업이나, 골프 등 라켓을 쥐고 하는 운동 때문에 반복적으로 손바닥이 마찰하면서 발생하기도 하며 당뇨병, 통풍, 신장 질환, 류머티즘성 관절염, 수근관 증후군, 아밀로이드 증도 방아쇠 수지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여성에게 더 흔한 방아쇠 수지 증후군 방아쇠 수지 증후군은 4~50대 여성과 손바닥이나 손가락을 다친 후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우리 힘줄은 근육을 뼈에 연결하는 섬유질로 각 힘줄은 보호 덮개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방아쇠 수지는 영향을 받은 손가락의 건초가 자극을 받고 염증이 생길 때 발생해 힘줄의 정상적인 활주 운동을 방해합니다. 또한, 힘줄 외피의 지속적인 자극은 자극과 두꺼워짐은 힘줄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힘줄의 결절 형성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마사지 하는 여성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방아쇠 수지 증후군 초기나 경증의 경우 치료는 무엇보다도 손가락이나 엄지손가락을 쉬게 하고 증상을 유발하는 활동을 제한하거나 피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또한, 관절이 움직이지 않게 하려고 영향을 받은 손가락에 부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마사지도 도움이 되지만 증상이 계속되면 이부프로펜과 같은 항염증제를 처방하거나 스테로이드 주사를 고려할 수 있으며 비수술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거나 계속해서 재발할 때는 수술 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