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게 효능 및 영양성분 성게 손질 법과 주의점

성게 효능 및 영양성분 성게 손질 법과 주의점

성게는 가시가 많은 극피동물로 해조류나 바위에 붙어사는 수생 동물을 잡아먹고 사는데 일정한 모양을 유지하는 정형류와 보는 방향에 따라 모습이 다른 부정형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형류 성게에는 보라성게가 대표적이며 부정형류는 염통 성게 등이 있으며 다양한 종류가 있어 세계적으로는 900종이 있고, 우리나라 연안에는 30종가량 서식하고 있으며 많이 잡히는 성게는 보통, 보라성게와 분홍 성게, 말똥성게 등이 있습니다.

 

성게알 및 생선 요리

성게 알은 흔히 일본어인 우니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전 세계 생산량의 대부분을 일본이 소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성게 요리가 발달하고 널리 알려졌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계절에 따라 식용하는 성게가 다른데, 봄부터 여름까지는 보라성게를 주로 먹고, 말똥성게는 겨울부터 봄까지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보라성게에 비해서도 말똥성게는 영양이 더 풍부해 진하고 고소한 맛이 있습니다.

 

성게 알 영양성분

성게 알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 지방질이 풍부하면서도, 사포닌과 베타카로틴, 아스타잔틴, 에키 노크 롬 A와 같은 카로티노이드 폴리 하이드록 실화 나 프토 퀴논과 같은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 B, B2, C, D 등의 비타민과 철분, 칼슘, 인, 아연 등의 미네랄, 페닐알라닌, 라이신, 발린과 같은 아미노산, 오메가 3 지방산과 같은 불포화지방산 등의 영양성분이 고르고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성게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면서도 100g당 172㎈로 열량이 낮을 뿐만 아니라 들어있는 지방도 거의 모두 불포화지방산 지방입니다. 특히 성게는 오메가 3 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압을 낮추고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성게 알에는 아미노산이 균형을 이룬 완전한 단백질이 들어 있어, 근육 생성과 성장, 피로 해소,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산모들의 산후 회복에 도움이 되며 사포닌도 풍부해 기관지 건강에도 좋습니다.

 

호흡기 환자

해독 효과

성게는 대도시의 호흡기 감염, 독감, 계절성 전염병으로부터 기관지를 보호하고 내분비계의 기능을 안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해독 효과가 뛰어난 성게는, 각종 노폐물과 독소, 약물, 방사성 물질을 포함한 중금속 제거와 해독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성게는 생식기와 순환계의 작용을 활성화하고 뇌의 모세 혈관을 강화해 뇌졸중과 동맥 경화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항암 치료

해독 효과가 뛰어난 성게 알은 우리 몸에서 독소와 방사성 등의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항암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암 치료 일부인 화학 요법과 방사선 요법에서 회복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강력한 면역 조절제로 공격적인 외부 요인에도 면역 기능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성게는 조혈 작용을 촉진하고, 백혈구 수치를 조절하며 심혈관계와 생식계, 갑상선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두뇌 건강

성게 알은 스트레스가 많은 월경 중이나 주의 집중력이 필요할 때,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되며, 신경계를 강화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성게에는 단백질과 오메가 3 지방산 등이 풍부해 혈류를 촉진하고 중추 신경계 기능과 기분을 개선하며 스트레스와 우울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성게에 들어 있는 칸나 비 노이드 신경전달물질인 아난다미드는, 뇌의 보상 회로인 도파민 기능을 촉진해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성게 알 먹는 법

성게는 다른 해산물과 달리 알만 먹는데, 흔히 먹는 보라성게는 4월부터 6월까지만 신선한 성게 알을 맛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냉동 성게 알로도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제철에 알을 발라내 냉동 보관해 뒀다가 필요할 때 사용해도 좋습니다. 성게 알은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맛이 좋고, 초밥에 얹어 먹기도 하며 미역국이나 죽, 비빔밥 등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성게 알젓뿐만 아니라 말리거나 가공식품 등으로도 나오고 있습니다.

 

보라 성게

성게 손질법

성게를 직접 손질할 때는 조심해서 다뤄야 합니다. 성게를 감싸고 있는 가시에는 미량의 독이 들어 있어 찔리면 통증이 상당히 오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게를 손질할 때는 절대로 민물에 씻지 말아야 하며, 먼저 입부터 제거하고 가위나 칼로 성게 알이 다치지 않도록 껍질을 두 조각으로 자릅니다. 찻숟가락을 사용해 성게 알을 꺼낸 다음, 바닷물로 깨끗하게 씻으며 내장을 제거하면 신선한 성게 알을 맛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