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마린 효능 및 부작용, 혈전 방지와 항암 효과

쿠마린은 계피나 통카빈 등의 다양한 식물에 함유된 페놀성 물질로 바닐라 향과 유사한 달콤한 정유성분으로 향료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쓴맛이 강해서 포식자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도 합니다. 또한 비타민K 합성을 억제해, 혈전과 심부정맥 혈전증, 폐색전증 등을 억제하는 항응고, 항염증 특성이 있으며, 식균 작용과 효소 생성, 상처 조직에서 부종액을 차단하기도 하지만 간과 신장에서 독성을 보이기도 합니다.

 

혈액 희석제와 계피
쿠마린이 함유된 계피와 혈액 희석제

 

쿠마린 효능 및 부작용

쿠마린은 많은 약용 식물에서 발견되는 벤조 피론 계열에 속하는 피토케미컬 중 하나로, 혈액 응고를 방지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항산화 항염, 항 HIV, 항응고제, 항박테리아, 진통제 및 면역 조절을 포함하는 다양한 생리학적 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항당뇨병, 간 보호 활성을 포함한 광범위한 약리학적 활성으로 보고되었으며 와파린 등의 혈액 희석제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쿠마린은 독성을 가진 물질이기도 하지만 다양한 분야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쿠마린의 유도체인 대부분 물질은 항응고 특성이 있습니다. 특히 쿠마린은 혈액을 응고시키는 비타민K의 재생과 재활용을 차단하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쿠마린은 의약품 외에도 일부 살충제와 화장품에도 사용되고 있으며, 항암 치료 등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혈전 방지

쿠마린은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유지하고 혈전 형성을 방지하는 데 사용되는 혈액 희석제인 와파린에 사용되고 있는 약물이기도 합니다. 와파린은 흔히 혈전 형성을 억제하는 항응고제로 사용되는 처방 약으로 심부정맥 혈전증 및 폐색전증 치료제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쿠마린은 고농도에서는 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지금은 사용을 규제하고 있는 약물이기도 합니다.

 

암 치료 중인 여성
항암 치료중인 여성

 

항암 효과

쿠마린은 일반적으로 전립선암, 신세포암 및 백혈병 치료 등에 사용되는 항암 물질로, 암세포가 혈관 벽에 정착하거나 성장하는 것을 막고, 방사선 요법으로 인한 부작용을 줄일 수 있어, 광화학 요법 및 암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쿠마린은 세포 주기 차단과 세포 사멸 유도, 에스트로겐 수용체 조절, 토포 이소 머라지와 같은 DNA 관련 효소 억제 등을 통해 암 형성 단계에서도 항 종양 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쿠마린 유래

쿠마린은 1820년 통카빈(tonka bean)에서 처음 관찰되었으며 1868년 영국의 화학자인 William Henry Perkin 경에 의해 처음 합성되었습니다. 쿠마린은 물리적으로 새로 깎은 건초의 향기에 비유할 수 있는 달콤하고 바닐라 및 견과류 향이 나는 결정질의 흰색 고체로, 분자식은 C9 H6 O2로, 다양한 물질의 제조뿐만 아니라 향수와 향료, 화장품 등에도 사용해 왔습니다.

쿠마린 많은 음식

쿠마린은 벤조 피론을 특징으로 하는 피토케미컬로 다양한 식물뿐만 아니라 곰팡이나 박테리아 등에도 널리 분포되어 있습니다. 특히 쿠마린은 통카빈과 계피에 많이 들어 있으며, 라벤더, 감초, 딸기, 살구, 체리, 스위트 클로버와 같은 식물에도 상당량이 들어 있습니다. 달콤한 냄새가 나는 쿠마린은 카시아 계피에서 많은 양이 발견되는 반면, 실론 품종에는 일반적으로 미량의 흔적만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혈압이 높은 여성
혈압이 높은 중년 여성

 

쿠마린 부작용

쿠마린은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에 사용되기도 하지만 낮은 용량이라도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에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간 독성이 있습니다. 특히 쿠마린은 고농도에서 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미국에서는 1954년부터 사용이 금지돼 있으며 탈모를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벼운 독성을 보이면서도 혈액 내 간 효소가 증가하게 됩니다.

 

사용량과 주의점

쿠마린은 소량으로 사용해야 하며 체중 1kg당 쿠마린을 0.1mg 미만으로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쿠마린은 치명적일 정도로 독성이 강한 물질로 밝혀져 많은 나라에서 사용을 제한하고 우리나라에서도 규제하고 있습니다. 특히 쿠마린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간과 신장 손상 또는 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출혈을 방지하는 기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신경 기능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