짱뚱어 효능 및 특성, 먹는 법과 아쉬움 주의점

갯벌에서 뛰노는 것이 인상적인 짱뚱어는 농어목 망둑엇과에 속하는 물고기로 회청색의 몸 위에 파란색 반점이 있고 튀어나온 눈이 가운데로 몰려 있는 양서류이기도 합니다. 또한, 다른 물고기와 달리 지느러미를 이용해 갯벌에서 기어 다니기도 하는 짱뚱어는, 단백질을 비롯한 타우린과 같은 아미노산 미네랄 등이 풍부해 피로 해소와 자양강장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당 지수가 낮아서 당뇨병에도 도움이 됩니다.

 

짱뚱어 효능
짱뚱어와 게

 

짱뚱어 효능 및 특성

동면하는 짱뚱어는 동면 전에 영양분을 많이 비축하기 때문에 8월부터 10월까지가 제철입니다. 늦가을부터 이듬해 봄까지 겨울잠을 자는 짱뚱어는 이름도, 잠둥어로 불리던 것이 짱뚱어로 굳어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짱뚱어는 환경오염지표 종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한 곳에서 정착해 생활하는 데다, 오염된 곳에서는 살지 못하기 때문에 짱뚱어가 잡히는 곳은 청정 갯벌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수륙 양용 짱뚱어
물 밖에 나와 있는 짱뚱어

 

짱뚱어는 열대지역 갯벌과 늪지 등에 분포하는 난 수성 어류로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서해안 조간대에 서식하여 염분 내성이 있습니다. 공기 호흡을 할 수 있는 짱뚱어는 육지와 바다를 오가며 살 수 있어서, 썰물 때에는 뻘을 기어 다니면서 먹이를 먹고 밀물 때에는 굴속에서 지냅니다. 짱뚱어는 움직임이 빠르고 영양소 비축도 많아서 잡힌 후에도 아무것도 먹지 않은 상태로 한 달 이상 살 수 있을 정도로 영양이 풍부한 생선이기도 합니다.

 

 

짱뚱어 효능

짱뚱어는 간 기능을 촉진하고 알코올을 해독하는 효과가 있어, 해장과 술안주로도 즐겨 먹고 있습니다. 또한, 피를 깨끗하게 하고 혈전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과 두뇌 건강에도 좋은 짱뚱어는 평소 과음하거나 중독증에도 효과가 있어 뇌세포 속의 DHA가 부족해서 오는, 기억, 사고 기능에 장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짱뚱어는 염증을 억제하고 신장 기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방광염 해소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압이 높은 남성
순환기 장애가 있는 남성

 

짱뚱어 특성

짱뚱어의 머리 꼭대기에 있는 크고 불룩한 눈은 물고기의 눈이 아니라 개구리 눈과 비슷합니다. 각각의 눈은 다른 눈과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어서, 더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으며 육지에서는 뛰어난 시력을 가질 수 있지만, 물에서 시력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 또한, 눈 아래에는 물주머니가 있어 육지에 있을 때는 주기적으로 눈을 잡아당겨 주머니 안의 물로 눈을 적셔 눈을 보호하기도 합니다.

 

수륙 양용인 짱뚱어는 물속에 있을 때는 다른 물고기처럼 아가미를 사용해 용존 산소를 흡수할 수 있으며 육지에서는 모세 혈관 네트워크를 포함하는 촉촉한 피부를 통해 숨을 쉴 수도 있습니다. 또한, 물속에서는 대부분의 다른 물고기보다 호흡 효율이 떨어지므로 산소를 보존하기 위해 심장 박동과 일반적인 신진대사를 늦출 수 있으며 공기 호흡을 위해 입과 몸 표면으로 호흡하는 양서류로 변화시켰습니다.

 

짱뚱어 먹는 법

짱뚱어는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미네랄이 풍부하고 고소해 회뿐만 아니라 전골이나 탕, 구이로 섭취할 수 있는데, 횟감으로도 좋은 짱뚱어는 쫄깃쫄깃하고 고소한 맛이 일품으로 알려졌지만 한 마리에 살점이 두 점밖에 안 나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특히 아미노산이 풍부한 짱뚱어는 오랜 시간에 걸쳐 푹 고아내면 맛과 영양이 배가 되므로 탕이나 전골로 즐겨 먹고 있습니다.

 

짱뚱어 전골은 보통 짱뚱어를 통째로 요리하는 반면, 탕은 짱뚱어를 뼈째 갈아서 끓이는데, 특히 짱뚱어탕의 애를 넣어야 구수하고 진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짱뚱어 애는 손톱보다 작을 뿐만 아니라 죽으면 녹아버리기 때문에 살아 있는 것을 사용해야 감칠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짱뚱어가 겨울을 날 때 영양분을 축적해두는 곳도 애이기 때문에 영양분 보충을 위해서도 먹어야 하며 뼈와 머리까지 함께 구운 짱뚱어 구이도 별미로 즐길 수 있습니다.

 

짱뚱어 요리
짱뚱어 튀김과 탕

 

짱뚱어 아쉬움과 주의점

짱뚱어는 우리나라 서남해 갯벌 지역에서 흔하게 볼 수 있던 어류였으나, 최근에는 연안 오염과 난개발로 개체 수가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또한, 짱뚱어의 효능이 널리 알려지고 서해안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수요도 많이 늘어난 반면에 잡히는 양도 줄고 있습니다. 짱뚱어는 부작용이 거의 없지만 칼륨이 풍부해 신장 기능이 나쁜 사람들은 조심해서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