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용복대 효과 허와 실, 적절한 복대 착용 시간

의료용 복대는 아픈 허리를 지지해주는 역할을 하므로 척추가 부담해야 하는 압력이 줄이고 통증을 해소하는 효과를 볼 수 있어서 허리디스크 환자에게는 필수적인 보조 도구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오랫동안 복대를 착용하고 있으면 오히려 허리 건강에 좋지 않을 영향을 미치고, 도리어 허리를 지탱하는 척추 근육이 약해져 허리디스크가 악화되고 고관절 통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허리 복대
허리 통증으로 의료용 복대 착용한 주부

 

의료용 복대 효과 허와 실

허리 복대는 허리디스크 환자가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의료용 보조 기구로, 허리를 지지해주고 통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서 적절하게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급성 요통 환자가 복대를 착용하면 허리를 탄탄하게 받쳐주기 때문에 통증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계속해서 장기간 착용하면 복근과 척추 기립근이 약해져서 오히려 나쁜 효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의료용 복대 효과

허리가 아플 때 착용하는 의료용 복대는 척추 분절의 인대가 약하면 보호대를 착용하면 움직임이 훨씬 수월하고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허리 복대는 허리를 압박하며 지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특히 허리를 지탱하는 등 쪽에 있는 척추 기립근과 배의 복근을 대신해 척추에 가해지는 부담을 덜어 허리를 안정시켜 주기 때문에 급성 요통의 경우 통증 완화와 조기 회복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의료용 복대는 오래전부터 허리디스크 환자의 필수 도구로 허리디스크가 생기면 통증이 상당히 심할 뿐만 아니라, 한 번 발병하면 쉽게 낫지 않고 통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환자들이 임시방편으로 사용하기 좋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도 복대가 허리뼈를 주고 허리디스크로 인한 통증을 줄일 수 있으므로 검사를 받아보고 본인의 상태에 맞는 제품과 사용시간 등에 대해 충분한 조언을 받고 착용하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의료용복대
다양한 복대

 

의료용 복대 사용

의료용 복대는 척추에 가해지는 힘을 줄이고 복강 내 압력을 높이며 척추를 지지하고 자세를 개선해 들어 올릴 때 부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복대는 유통이나 허리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개복술, 제왕 절개, 비만 수술, 자궁 적출술 또는 척추 수술과 같은 복부 수술 후 회복 과정에 도움이 되며 최근에는 임산부용 복대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의료용 복대 부작용

의료용 복대는 허리를 지지해주는 역할을 해줘 통증 감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복대를 장기간 착용하면 오히려 허리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적절한 사용 기간 조절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보통 급성 요통의 경우 복대 착용이 허리를 탄탄하게 받쳐줘 단기간 통증을 완화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러한 효과 때문에 장기간 착용하면 복근과 척추 기립근이 약해져 오히려 또 다른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허리 근육이 퇴화하고 근육위축과 근력 약화로 인한 디스크와 인대, 관절 등의 부담이 늘어나면서 자연히 척추 퇴행이 빨라질 수 있으므로 오히려 복대가 허리 건강을 망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허리가 아프면 쉽게 복대 착용으로 통증 감소와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보다는 허리 근육과 복근 등을 강화할 수 있는 수영과 걷기, 스트레칭 등의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허리디스크 환자

 

복대 사용시간 및 주의점

의료용 복대는 다양한 기능이 첨가된 형태로 만들어져 허리를 보호하고 치료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의료용 복대도 직접 치료하는 의료기구는 아니며, 보조용으로 사용하더라도 병원에서 검진을 받아보고 치료를 해야 하며, 증상에 맞는 처방으로 척추 근력을 키우고 보조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복대 착용 시, 통증이나 저림 증상이 증가하면, 전문의에게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복대는 밤낮으로 착용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의사의 지시에 따라 하루 약 3~4시간, 최대 6~8시간을 넘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복대를 착용하지 않고 움직이는 것이 불편하고 통증이 심하게 느껴진다면 이미 허리 근력이 약해진 상태일 수 있으므로 자신의 허리 상태를 확인하고 자생력을 키울 수 있는 치료와 함께 적절한 근력 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