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수염차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옥수수수염차는 오랫동안 이뇨제로 사용됐으며 과도한 수분과 노폐물, 독성물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류를 개선하고 신장 질환과 심부전, 당뇨병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뛰어난 이뇨 효과는 요도 감염과 전립선 치료에 도움이 되며, 최근에는 혈당과 콜레스테롤, 염증 조절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옥수수수염차 효능 및 영양성분

옥수수수염에는 스테롤과 사포닌,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이 들어 있으며 이뇨제처럼 작용할 수 있는 물질이 많이 들어 있어 혈당과 콜레스테롤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옥수수수염차는 방광과 전립선 비뇨기계 염증, 신장 결석, 야뇨증에 효과가 있으며 울혈성 심부전, 당뇨병, 고혈압, 피로 해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옥수수 수염차 효능
옥수수와 옥수수 수염차

 

옥수수수염 영양성분

옥수수수염에는 페놀 화합물, 메이신, 알란토인, 점액질, 특히 안트라퀴논과 루테올린 같은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들어 있으며, 단백질과 탄수화물, 정유 성분, 시토 스테롤, 스티그마 스테롤, 알칼로이드, 사포닌과 같은 스테로이드가 풍부하고, 비타민 B, C, K, 이노시톨, 판토텐산, 칼슘, 칼륨, 마그네슘, 나트륨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옥수수수염차 효능

옥수수수염은 흔히 차로 활용하고 있지만 예로부터 비뇨기 질환을 치료하는 한약재로 사용해 왔습니다. 옥수수수염차는 체액 저류를 줄이고 이뇨작용을 촉진해, 각종 노폐물과 독소 염분을 해독하고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전립선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황달과 관절염,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상처와 피부 궤양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 환자
순환기 장애 환자

 

항산화 항염 효과

옥수수수염차에는 페놀 화합물과 같은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해 강력한 항산화 활성을 가지고 있어 자유 라디칼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동물 연구에 따르면 옥수수수염은 항염 효과가 있으며 전 염증 매개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산화 스트레스와 관련된 염증성 질환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혈압 안정

옥수수수염은 테 르페 노이드와 같은 플라보노이드 생체 활성 화합물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혈압의 주요 원인 혈관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칼륨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서 옥수수수염 추출물이 고혈압 환자의 평균 안압과 혈압을 8시간 이내에 유의하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항당뇨병

옥수수수염차는 혈당 수치를 낮추고 당뇨병 예방과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옥수수수염 추출물을 투여한 쥐의 포도당 내성을 개선하고 항당뇨병 기능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제2형 당뇨병이 있는 쥐에게 옥수수수염 추출물을 투여한 중국의 한 연구에서 실험용 쥐의 체중과 물 소비량, 혈당 수치를 상당히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요로감염 방지

옥수수수염차는 요도 감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바이의 한 약학대학에서는 황색 포도상구균, 세레우스균, 살모넬라균과 같은 박테리아에 대해 옥수수수염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체내 미생물 박테리아의 활동을 감소시키는 항균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부분 요도 감염은 위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옥수수수염차가 요도 감염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옥수수수염차 먹는 법과 주의점

옥수수수염차를 만들 때는 옥수수를 손질할 때 옥수수수염을 모아서 깨끗이 씻어 말린 뒤, 볶은 옥수수와 섞어서 차로 우려 마시면 됩니다. 또한, 속대에도 베타 시토 스테롤과 같은 항염 물질이 풍부해 차로 우려 마시거나 가글을 하면 잇몸 질환과 구내염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옥수수수염차는 시중에도 다양한 형태로 나와 있는데, 장기간 복용할 때는 수시로 생수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 수염
옥수수

 

옥수수수염차 주의점

옥수수수염차는 혈당조절과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효과가 커서 식수 대용으로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칼륨 수치가 높지만, 이뇨작용을 촉진해 칼륨 결핍을 유발해, 현기증, 근육 경련, 두통,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저혈압이거나 고혈압 환자 칼륨 수치에 문제가 있는 경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복용 중인 약물과 상호 작용을 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