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톨린낭종(Bartholin’s cyst) 원인 및 증상과 치료

바르톨린 낭종은 바르톨린 샘이 막힐 때 발생하는 질 낭종 일종으로, 바르톨린은 질 윤활액을 생성하는 두 개의 작은 샘입니다. 바르톨린 낭종은 샘의 개구부가 막혀서 점액이 축적돼 발생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하나에서만 발생하고 대부분 작고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낭종이 감염되면 농양이 형성되고 커져서 통증을 유발하므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바르톨린 낭종 원인 및 증상

바르톨린샘은 질 양쪽 외음부에 있는 작은 샘으로 질 윤활을 돕는 체액을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샘 중 하나의 개구부가 막히면 점액이 축적되면 낭종이 형성되고 박테리아에 감염되면 농양과 통증을 유발하고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바르톨린 낭종은 일반적으로 20대에 자주 발생하고 여성의 약 2%에 영향을 미치며 나이가 들면서 감소하게 됩니다.

 

바르톨린 낭종 증상
아랫배가 불편한 여성

 

바르톨린 낭종 원인

바르톨린낭종(Bartholin’s cyst)이 생기는 확실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지만, 감염이나 외상으로 인해 체액 분비샘이 막혀서 발생합니다. 또한, 바르톨린샘은 장기간의 자극과 세균 감염, 염증과 같은 다양한 원인으로 막힐 수 있으며 드물게 클라미디아와 임질을 포함한 성병 원인균에 감염돼 낭종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바르톨린낭종은 다양한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게 되며, 특히 질과 가까워 쉽게 들어갈 수 있는 대장균과 같은 장내 세균에 감염돼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클라미디아 감염으로 생긴 바르톨린낭종은 증상이 거의 없어서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황색 포도상 구균도 바르톨린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바르톨린 낭종 증상

바르톨린낭종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바톨린선의 배출구가 막히고 염증이 생겨 분비액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해 생기는 것으로 낭종이 작을 때는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커지거나 염증이 생기면 앉거나 걸을 때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바르톨린 낭종 증상
가임기 여성에 흔한 바르톨린 낭종

 

바르톨린낭종은 보통 작게 생기고 자연적으로 없어지기도 하며 특별한 증상을 일으키지 않지만 감염되고 농양을 형성하는 경우 통증과 부기, 농양, 발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염되지 않더라도 커지면 관계 시나 활동 중에 통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바르톨린낭종 치료

바르톨린 낭종 치료는 증상에 따라 달라서, 낭종이 작고 통증이 없으며 감염되지 않은 낭종은 치료 없이도 저절로 없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증상이 지속하거나 낭종이 커지면 농양이 생길 수 있으며 심할 때는 외과적으로 농양을 배액 해야 하며, 극히 드물기는 하지만 바르톨린 선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바르톨린낭종 치료
반신욕 하는 여성

 

보존적 치료

바르톨린 낭종이 심하지 않으면 좌욕이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물에 자주 좌욕을 하면 편안함을 제공하고 치유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염된 낭종이 저절로 터져 배액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진통제는 통증을 완화하고 불편함을 줄일 수 있으며, 낭종이 감염되거나 성병 균에 감염된 경우 항생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바르톨린낭종이 크고 감염된 경우 수술을 통해 배액 할 수 있습니다. 카테터라는 작은 튜브를 낭종에 삽입해 배액 하기도 하는데, 카테터는 일반적으로 몇 주 동안 그대로 둡니다. 또한, 낭종을 열어 배액 하는 유대류화 치료는, 낭종 벽의 가장자리를 꿰매어 개방시켜 지속적인 배액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