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동맥류 원인 및 전조 증상, 치료 관리

뇌동맥류는 뇌혈관벽의 약화된 부위가 풍선처럼 부풀어 올라 뇌혈관 꽈리라고도 하는 동맥류로, 신경이나 뇌 조직에 압력을 가하거나 파열될 수 있습니다. 뇌동맥류는 대부분 작아서 특별한 증상을 유발하지 않지만 커지고 파열되면 출혈성 뇌졸중, 뇌 손상, 혼수 등 심각한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뇌동맥류 원인 및 증상과 예방, 치료 관리 등을 알아봅니다.

 

뇌동맥류 원인 및 전조 증상, 치료 관리

 

뇌동맥류 원인 및 증상

뇌동맥류의 정확한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주로 동맥 분기점 및 근위부 위치와 같이 높은 혈관벽의 내부 층 내 균열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동맥류가 커지면 인근 신경을 압박하거나 파열될 수 있습니다. 파열된 동맥류는 뇌 주변의 지주막하 공간으로 혈액을 방출하는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뇌동맥류 원인

드물지만 혈관 내 염증, 혈관벽 손상을 유발하는 외상 또는 혈관벽 문제와 관련된 유전적 소인으로 인해 동맥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뇌정맥 기형이나 모야모야병과 같은 다른 뇌혈관질환도 뇌동맥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뇌동맥류는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계 질환은 혈관벽을 약화하거나 흡연, 불법 약물은 혈관을 손상시켜 뇌동맥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40세 이상 나이가 들수록 위험이 커지며, 유전력이 있는 경우와 머리 부상도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뇌동맥류 전조 증상, 두통이 심한 여성

 

뇌동맥류 증상

뇌동맥류는 대부분 파열될 때까지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며, 파열은 일반적으로 사람이 잠을 자고 있을 때보다는 활동할 때 발생해 두 가지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출혈과 눈에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거나, 인접한 신경조직을 압박해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동맥류가 파열되면 뇌출혈로 인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가벼운 메스꺼움과 구토에서부터 목이 뻣뻣해지고 의식 상실과 같은 심각한 증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혈액이 축적되어 뇌의 압력이 상승하면 뇌졸중과 같은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뇌동맥류 전조증상

  • 극심한 두통
  • 메스꺼움과 구토
  • 뻣뻣한 목
  • 빛에 대한 민감성
  • 시력이 흐려지거나 복시
  • 의식 소실
  • 발작

 

뇌동맥류 진단 및 치료

뇌동맥류는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심각한 질환으로 조기 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뇌동맥류를 진단하기 위해에서는 MRA, 컴퓨터 단층촬영 혈관 조영술(CTA)과 같은 검사를 통해 뇌의 혈관을 관찰해 동맥류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뇌동맥류 증상 및 치료, 뇌동맥류 장애 노인

 

뇌동맥류 치료

작은 동맥류는 치료가 필요하지 않지만 파열될 위험이 있는 경우 치료해야 하며 대개 클리핑(clipping)과 코일 링(coiling)이라는 시술이 널리 사용됩니다. 클리핑(Clipping)은 동맥류 기저부에 작은 금속 클립을 배치해 혈류가 동맥류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반면에 코일 링은 카테터가 혈관을 통해 동맥류 부위까지 삽입되는 최소 침습적 시술입니다.

 

뇌동맥류 예방

뇌동맥류는 아직까지 확실한 예방법은 없지만, 중년 이상에서는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조기 발견과 치료 관리가 중요합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과 식단관리를 통한 건강관리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이나 흡연과 같은 위험 요인이 있는 사람은 평소 경계심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