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생활

미꾸라지 추어탕 효능, 추어탕 칼로리 본문

IT인터넷

미꾸라지 추어탕 효능, 추어탕 칼로리

시토스 2017. 10. 20. 15:16

미꾸라지 추어탕 효능, 추어탕 칼로리

미꾸라지를 재료로 끓이는 추어탕은, 서민들이 보양식으로 즐겨먹던 음식중 하나로 예로부터 가을철 서민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추어탕은 별미로 먹기도 하지만, 많은 영양성분과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꾸라지에는 풍부한 단백질과 칼슘, 각종 비타민이 들어 있어 피로를 개선하고 기력을 회복시켜 정력증강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꾸라지 추어탕 효능, 추어탕 칼로리



미꾸라지 추어탕 효능

미꾸라지로 끓이는 추어탕은, 고단백질 식품이면서도 지방과 열량의 함유량은 적으면서도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미꾸라지를,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달며 비위를 따뜻하게 하여 설사를 멎게 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가을 추자를 사용하는 추어탕은, 가을 음식이기도 하지만, 지금은 양식을 하기 때문에 계절에 상관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영양이 풍부한 미꾸라지

추어탕의 주재료인 미꾸라지는, 겨우내 동면에 들어가기 위해서 많은 영양을 비축하여 통통하게 살이 올라 있습니다. 영양이 풍부한 추어탕은 미꾸라지의 육질뿐만 아니라 뼈와 내장을 통째로 삶아 끓이기 때문에 영양 손실이 전혀 없어 단백질, 칼슘, 무기질이 풍부하여 여름철에 고갈됐던 원기를 북돋아 주는데 좋습니다. 때문에, ‘가을 추어탕은 인삼과도 안 바꾼다고 말할 정도로 가을 몸보신 요리로 좋습니다.


미꾸라지 추어탕 효능, 추어탕 칼로리



검은콩 추어탕 끓이는 법

미꾸라지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즐겨 먹는 식품으로, 일본에서는 미꾸라지를 수중인삼이라고 말 할 정도로 인기가 좋습니다. 미꾸라지로 만드는 특별한 음식 중에는 검은콩은 넣은 추어탕도 있습니다. 검은콩추어탕에 들어가는 재료는, 미꾸라지 250g, 검은콩, 검은깨 각각 30g, 구기자3g등에 소금으로 간을 하여 끓여 먹으면, 비장을 건강하게 하고 신장을 보양하며, 혈액을 깨끗하게 하여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추어탕 끓이는 대표적인 방법

추어탕을 끓이는 대표적인 방법은, 미꾸라지를 완전히 삶아서 보이지 않도록 으깨어 만드는 방법과, 미꾸라지를 통째로 끓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추어탕에 추가하여 넣으면 좋은 재료는, 생강과 파, 고추, 두부, 연잎 등을 비롯한 각종 야채와 버섯류가 좋습니다. 또한, 미꾸라지로 끓이는 추어탕은 원기를 회복하는 보양 음식이기 때문에, 추어탕에 들어가는 부재료는 자기 몸에 맞춰 추가하여 먹어도 좋습니다.


미꾸라지 추어탕 효능, 추어탕 칼로리



추어탕 칼로리

추어탕은 칼로리 걱정 없는 보양음식으로, 추어탕 한 그릇의 칼로리는 106kcal 정도 이기 때문에 밥과 함께 먹더라도 500정도로 다른 보양식에 비해서 크게 낮은 수치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습다. 뿐만 아니라 양질의 단백질과 칼슘, 철분, 비타민A,D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원기를 회복하고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