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에게 자주 발생하는 폐렴

소아에게 자주 발생하는 폐렴

폐렴은 소아에게 흔히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이다. 이에 따라 소아에게 사망률이 높은 뇌수막염이나 패혈증 등을 발병시킬 수 있는 폐렴구균에 대한 예방접종을 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소아에게 흔히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인 만큼, 이에 대한 적절한 간호방법과 질환에 대한 고찰을 하기 위해 폐렴에 관한 사례를 선정하게 되었다.


소아에게 자주 발생하는 폐렴



기관지폐렴은 기관지의 염증이 폐 조직까지 퍼져 생기는 폐렴으로, 말단 세기관지에서 시작되며 점액화농성 삼출액으로 막히며 소엽 근처에서 경화된 반점상 침윤을 형성한다. 이 병은 유행성감기, 기관지염으로 세균바이러스진균에 감염되어 상기도에 염증이 온 것이 아래로 내려퍼져 생기는 경우가 주 원인이다.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하지만 보통 유아나 어린아이들에게 빈발한다.


갑자기 39~40도의 고열이 나고 오한, 호흡 시 가슴의 통증, 기침, 객담, 온몸에 힘이 없는 증상을 동반한다. 감기나 기관지염이 악화되면 폐렴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하여야 하며, 전술한 자각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의사의 진찰을 받도록 한다.


소아에게 자주 발생하는 폐렴



폐렴의 경우에는 특유의 증상이 있으므로 청진기나 흉부 X선으로 쉽게 진단이 되며 빠른 시기에 조치를 취해 늑막염이나 심부전 같은 병이 함께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폐렴을 해부학적으로 분류하자면 대엽성 폐렴, 기관지 폐렴(소엽성 폐렴), 간질성 폐렴으로 나눌 수 있으며 직접접촉비말 혹은 공기 점염으로 전파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