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두전~ 녹두나물, 녹두 효능과 부작용


녹두전과 녹두나물등 맛있는 음식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녹두는 우리나라에서도 오래전부터 먹어온 콩류의 곡물입니다. 먹는 상태와 방법도 다양하며 몸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효능또한 다양하게 좋아서 약용으로도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좋습니다. 먹는 방법도 다양해서 유명한 녹두전을 비롯해, 녹두나물, 녹두죽등 요리할수 있는 방법또한 많습니다. 녹두는 껍질을 벗겨서도 먹으며, 껍질째 그대로 먹기도 합니다. 껍질을 벗긴것과 벗기지 않은 녹두의 영양소가 다르며, 효능 또한 달라서, 질병에 따라서 껍질을깐 녹두와, 껍질을 까지 않고 그대로의 녹두를, 상태에 따라서 달리 처방하기도 합니다.


  

녹두는 해열작용이 좋은 식품입니다. 녹두 자체가 찬 성질을 가진 식품이어서 해열에도 탁월한 기능을 발휘하여, 김기로 인한 몸살에 열이 많을때도 좋으며, 열사병과 같은 열이많은 질병에도 아주 좋습니다. 그래서 녹두의 부작용으로 작용하기도 하는데, 몸이찬 체질의 사람에게는 맞지 않은 식품이며, 저협압등, 냉증으로 앓고 계신 분이라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은 음식입니다. 몸이 냉한 사람들이 드실때는 녹두의 껍질을 벋긴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녹두는 저혈압이나, 냉증등이 있는 분들은 부작용을 초래할수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껍질을 벗겨서 섭취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녹두껍질 속에는 비텍신 이라는 좋은 영양소가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비텍신은 , 우리 몸속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며, 신경계 계통의 건강에도 좋은 물질입니다. 또 암을 예방하고,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하며, 비브리오 패혈증 등에도 좋은 효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껍질째 밥에 엊어먹는 녹두 밥은, 맛도 좋지만 영양분이 많아 원기를 북돋우고 혈색을 좋게 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녹두는 몸속에 독을 풀어주는 효능이 탁월하여, 몸속의 독소나 노폐물을 빼주는데도 좋아서, 녹두를 갈아만든 팩을 이용하여 피부의 독을 빼는데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녹두는 항산화 작용도 활발하여 신장의 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 이뇨작용을 통한 붓기를 빼는역활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녹두는 비타민c의 함유량이 많아 피부 미용에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우리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혈액 순환에 좋기 때문에 혈관계 질환에도 좋은 작용을 합니다. 녹두는 숙취해소에도 좋으며, 술을 드신후 구역질과 속쓰림, 어지러움증이 동반할 때, 녹두 죽을 드시면 술독을 해독하는데 좋은 작용을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