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큼한 석류 효능과 부작용

석류는, 여자, 미녀, 젊음이라는 수식어가 붙는다고 말합니다. 그것은 석류의 대표 영양성분인 식물성 ‘에스트로겐’ 때문입니다. 이처럼 석류에 관련된 뉴스에도, “루나 석류처럼 상큼하게”란 제목의 기사가 나오네요. 석류는 과일에서는 드물게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전구물질이 석류에 함유하고 있으며,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에 효능이 좋습니다. 웰빙 열풍으로 석류가 크게 붐이 일었으며, 석류 음료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석류는 여성을 위한 과일로 알려져 있으며, 양귀비와 클레오파트라같은 미녀들이 즐겨 먹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석류는 설사와 출혈을 막아주는 효능도 있으며, 특히 여성에게 더 좋은 과일로, “천국의 열매”라고 합니다. 동안의 얼굴을 유지하는것은 물론이며,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고, 암을 예방하는 항산화 효능까지 가지고있는 식품입니다. 또한 석류의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은 여성들의 몸속에서 말라가는 여성 호르몬의 역할을 대신 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8주 동안 40~60대 갱년기 여성이 석류를 섭취하는 실험을 진행한 결과, 안면홍조와 불면증, 우울증, 두통 등 11가지의 갱년기 증상이 개선되는 효과를 보였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석류에는, 에스트로겐 외에도 좋은 성분이 있습니다. “엘라그산” 이라는, 식물성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암 세포를 억제하는 강력한 항산화 효능이 있는 성분입니다. 미국의 캘리포니아대학의 연구 결과, “엘라그산은 건강한 세포에 영향을 주지 않고 유방암 암세포의 전이를 감소시킨다는 것을 밝혀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따뜻한 성질의 석류는 맛은 떫고 신맛이며, 갈증을 멎게 하고 살충효과가 있으며, 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몸속의 진액이 손실되어 목이 건조하고 입이 마늘때도 좋으며, 오래된 설사나, 이질을 그치게합니다. 그러나 석류도 부작용이 있으니, 너무 많이 먹으면, 폐와 치아를 손상할수 있고, 위산이 많은 사람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