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채 나물 효능 및 먹는 법, 유채 기름 영양성분

유채 나물 효능 및 먹는 법, 유채 기름 영양성분

유채는 유럽 지중해가 원산지인 2년생 십자화과 채소 중 하나로, 야생종 배추와 양배추의 자연교잡 종으로, 종자를 압착해 기름으로 짜서 쓰면서 유채란 이름이 붙여지기도 했습니다. 또한, 연한 잎과 줄기는 나물이나 김치로 만들거나 된장국에 넣어 먹기도 하며 봄이면 유채꽃 축제가 열리기도 합니다. 특히 유채 기름은 올레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과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채기름과 유채나물

유채는 늦가을에 씨를 뿌려 겨울을 나고 이른 봄에 꽃을 피우는 특성이 있어 겨울 초라는 이름이 있으며, 이른 봄에 봄동과 함께 겨울철 잃었던 입맛을 살려주는 대표적인 봄나물로, 척박한 땅에서 추운 겨울에도 죽지 않고 자라는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어 농약을 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유기농 재배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항염 효과도 있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염이 심한 여성

 

유채 씨는 예로부터 운대 자라고 해서 한약재로 쓰기도 하는데,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어, 간의 경락을 풀어주고 혈액을 윤활하고 뭉친 기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으며, 월경불순과 치질, 종기 혈전이 있는 환자에게 사용해 왔습니다. 특히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유채 기름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지혈증 환자에게 좋습니다. 또한, 토코페롤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채 기름 영양성분

유채 기름은 모든 식용유 중에서 포화지방산은 7% 이하로 가장 낮지만, 감마리놀렌산과 오메가 3, 6, 9, 올레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비타민 C, E, K와 다양한 비타민B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채에는, 칼슘과 칼륨, 망간, 인, 마그네슘, 철분, 아연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글루 코시 놀 레이트와 카로티노이드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황을 함유한 글루 코시 놀 레이트는 항암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채 효능

유채는 주로 기름을 짜서 쓰는 채종 식물로, 식용과 약용뿐만 아니라 공업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유채는 나물로도 인기가 좋아서, 유채꽃이 피기 전인 3~4월경에 따서 먹는데, 나물이나 김치, 국거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유채 나물에는 비타민A, C가 풍부해, 비타민A는 배추보다 12배나 많고, 비타민 C는 오이의 2배, 섬유소는 오이의 1.5배, 지질은 오이의 32배에 이르는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아름다운 여성

면역력 향상

유채는 특히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로 비타민A, C뿐만 아니라 비타민 E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부미용과 시력보호, 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채에는 비타민B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효소 생성에 도움을 주며, 신경 기능을 촉진하고 조절해 진정작용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C는 철분과 함께 백혈구,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어 피부 조직과 근육, 혈관 발달과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채 기름은 현재 에루신산을 제거한 카놀라유를 주로 사용하는데 포화지방이 7% 정도로 다른 식용유에 비해 낮을 뿐만 아니라 불포화지방산 등의 몸에 좋은 성분이 많아서 건강한 기름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필수지방산인, 다중 불포화지방 오메가-3와 오메가-6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비타민 E, K 등도 풍부할 뿐만 아니라 올리브유보다 발연점이 높아, 튀김이나 전 등의 고온 요리에 사용할 수 있으며, 샐러드 등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유채나물 효능

유채 나물 먹는 법

유채 나물은 제주도나 전라도 등에서도 초봄에나 맛볼 수 있는 봄나물 중 하나로, 약간 억세고 향이 강한 잎과 꽃줄기는 살짝 데쳐서 된장에 무쳐 먹고, 겉절이 김치를 담그거나, 된장국과 부침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유채를 많이 재배하는 제주에서는 배추나 무가 귀할 때 겉절이나 물김치로 만들어 먹는데, 약간 매우면서 시원한 독특한 맛이 있어 생식으로 먹거나 튀겨 먹어도 좋습니다.

 

천식 환자 여성

유채 기름 주의점

캐놀라유로 불리는 유채 기름은 저렴하면서도 맛이 좋아 흔히 식용유로 사용되지만 피해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특히 천식 환자에게 해로울 수 있습니다. 미국 노스웨스턴대학 약대 교수팀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E의 한 형태인 감마 토코페롤이 폐 기능에 악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감마 토코페롤 형태의 비타민 E는 카놀라유와 콩, 옥수수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대부분 카놀라유는 캐나다산으로 80%가 유전자 변형(GMO) 작물이기도 합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