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화나무 효능 및 활용 회화나무열매 먹는 법과 주의점

회화나무 효능 및 활용 회화나무 열매 먹는 법과 주의점

회화나무는 콩과에 속하는 잎이 넓고 낙엽 지는 큰 키 나무로, 우리나라 5대 거목으로 현재 500~1,000년 된 나무가 보호받고 있을 정도로 장수하기도 합니다. 회화나무 꽃은 8월에 경에 황백색으로 만발해 조경수와 밀원식물로도 좋습니다. 꽃이 지고 열리는 열매는 둥근 씨앗이 줄줄이 연결된 독특한 모양으로 10월경에 익는데, 각종 노폐물과 독소 제거에 도움이 되며 꽃은 동맥경화, 고혈압 등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염색 재료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회화나무 열매 효능

회화나무는 열매를 비롯한 잎과 줄기 뿌리에 이르기까지 뛰어난 약성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열매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고 두뇌 건강에도 좋아서 기억력과 인지력 향상, 장수에도 도움이 됩니다. 한 방송에서는 회화나무 열매를 섭취한 여성이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된 사연이 소개되기도 했으며, 회화나무 열매 추출물을 40대 이상 중년 여성들에게 12주간 섭취하게 한 결과 갱년기 지수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회화나무 꽃 효능

회화나무는 전체를 약으로 쓰는데, 루틴 등의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 건강을 비롯한 지혈작용과 고혈압, 뇌출혈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소염작용과 소종 작용이 있으며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회화나무 꽃은 출혈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어 다양한 출혈성 질환에 사용하는데, 특히 대장 출혈에 효과가 있어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출혈 증상과 치질, 이질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회화나무 열매 효능

회화나무 열매는, 기를 보하고 눈을 밝게 하며 풍열로 가슴이 답답하고 불안한 증세, 어지럼증, 눈앞이 아찔한 것, 장출혈, 치루 등에 쓰기도 합니다. 또한, 회화나무 열매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서도 효능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40~60대 폐경기 여성을 대상으로 회화나무 열매 추출물을 복용하도록 했는데, 이를 섭취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갱년기 지수인 쿠퍼만 지수가 82.8%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대조군보다 26% 높은 것입니다.

 

월경 장애 증후군으로 고통스러워 하는 여성

체중 조절

회화나무 열매는 소포 리코 사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비만 유발물질의 수치를 감소시켜 주어, 셀룰라이트와 지방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회나무 열매 추출물은, 미국 FDA 피부 자극 안전성 테스트를 통과했으며 국내에도 체중감소와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등록된 성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회화나무 열매 추출물은 체내 축적된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며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고지혈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회화나무가 좋은 이유

회화나무는 한자로는 괴화(槐花) 나무라고 하는데 중국 발음과 유사하게 회화로 부르게 되면서 붙여졌습니다. 홰나무를 뜻하는 한자인 괴(槐) 자는 귀신과 나무를 합쳐서 만든 글자로 회화나무를 집 주변에 많이 심은 것은, 잡귀를 물리치는 나무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또한, 회화나무를 집안에 심으면 가문이 번창하고 큰 학자나 인물이 나온다고 해서 마당이나 출입구 부근에 많이 심고, 서원이나 향교, 학당에도 회화나무를 많이 심었습니다.

회화나무 활용

회화나무는 빨리 자라면서도 수형이 아름답고 다듬어주지 않아도 잘 자라는 나무라서 조경수나 가로수로도 좋습니다. 특히 중국 북경은 세계적으로 회화나무 가로수가 많은 것으로도 유명하며, 다른 도시의 가로수로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꽃은 황색 염료나 풍치 치료제로, 열매는 살충제나 지혈, 습진을 치료하는 약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회화나무에는 루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관 건강과 지혈, 고혈압 등에 도움이 됩니다.

 

회화나무 열매 말린 것

회화나무 열매 추출물은 뛰어난 항염 작용과 골밀도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민간에서는 회화나무 열매를 하루 5알씩 꾸준히 섭취하면 노화를 방지하고 치아가 튼튼해지며 머리카락이 검어지고 치매 방지에 도움이 되는 알려져 있습니다. 열매 깍지를 달여서 차로 마시면 두통을 없애고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외용약으로 쓸 때는 태워서 가루를 바르기도 하지만, 한 번에 6~15g을 밤색이 나도록 볶아서 먹기도 합니다.

 

회화나무 차 먹는 법과 주의점

회화나무는 흔히 차로 우려 마시는데, 물 2L에 회화나무 열매나 줄기 10~20g을 넣고 20~30분 정도 끓인 후 식혀서 냉장 보관하여 수시로 마시면 됩니다. 또한, 밥을 지을 때 물 대신 넣고 밥을 지어도 좋습니다. 양조식초 3컵에 회화나무 열매 1숟가락을 넣고 실온에 10일 정도 숙성 후 냉장 보관하며 5배 이상의 물에 희석해서 마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회화나무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아랫배가 차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 임산부에게는 권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