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싯잎 효능 및 영양성분, 영광 모싯잎 송편 유래

모싯잎 효능 및 영양성분, 영광 모싯잎 송편 유래

모시는 쐐기풀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온화하고 습도가 높은 곳을 좋아해서 대부분 남도 지방에서 재배하고 있습니다. 모시는 예로부터 줄기 껍질에서 얻을 수 있는 섬유를 채취하기 위해 재배됐지만, 최근에는 잎을 활용한 차나 모싯잎 송편 등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모싯잎에는 식이섬유를 비롯한 엽록소와 폴리페놀 비타민C, 칼슘 등이 풍부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소화기 건강과 피부 미용,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모시 재배

모싯잎 효능

흔히 모싯잎 떡으로 활용되는 모싯잎은 5월부터 10월까지 수시로 따서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5∼6월경에 나온 어린잎은 단백질 함량이 높아서 차로 이용하고 있으며, 6∼8월에 나온 잎은 비타민C와 폴리페놀 성분 등의 영양 밀도가 높아서 대부분 식품 가공 재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모싯잎 추출물은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체지방과 지방간을 줄이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모시는 동아시아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시대부터 직물을 얻기 위해 재배해왔으며 삼국시대 백제 땅에 야생 모시풀이 있었다는 기록이 있기도 합니다. 식용과 약용으로도 사용되는 모싯잎은 칼슘이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고, 한방에서는 여성의 하혈 시 지혈제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모시 잎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성인병 예방과 소화기 건강,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모싯잎 영양성분

모싯잎은 따면 다시 나서 자라기 때문에 일 년에 다섯 번 정도까지 수확할 수 있으며, 루틴과 베타카로틴 같은 각종 폴리페놀엽록소, 비타민 A, B, C, E, 엽산 등의 비타민과 철분, 칼슘, 칼륨, 인, 마그네슘 회분 등이 풍부하면서도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기 건강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모싯잎 차는 알칼리성이면서도 카페인이 없고, 칼슘이 우유의 45배 식이섬유는 쑥보다 5배나 많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모싯잎과 모시떡

영광 모싯잎 송편 유래

한산 모시로 잘 알려진 천연 직물을 얻을 수 있는 모시는, 잎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 예로부터 여름이면 잎을 활용해 떡과 부각, 차 재료로 널리 이용해 왔습니다. 특히 영광지역에서는 여름철 농사일을 마친 후 모싯잎 송편을 만들어 나눠 먹었다고 하는데, 일반 송편보다 2∼3배 크게 만들어 머슴들에게 배불리 먹게 하며 위로해주는 송편이라고 해서 머슴 송편이라고도 불러왔습니다.

 

모싯잎 송편은 식사 대용이나 간식으로도 좋습니다. 쌀과 모시 잎을 반죽해 동부로 속을 채운 모싯잎 송편은 모시 잎과 동부의 독특한 향이 어우러져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보통 송편보다 크기 때문에 2~3개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음식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모싯잎은 항산화 항균 효과가 뛰어나 건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산화와 변질의 원인이 되는 세균을 방지하고 쉬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보존력을 높여 주기도 합니다.

 

관절 및 여성 건강

모싯잎은 각종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여성 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방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또한, 모싯잎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 등이 풍부해 콜라겐을 생성에 도움을 주어 관절 건강과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특히 칼슘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모싯잎은 예로부터 관절 통과 요통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절이 약한 노인

모싯잎 활용

모싯잎은 차를 비롯한 다양한 종류의 모시떡과 모싯잎 송편을 비롯한 모싯잎 부각, 튀김, 모시 막걸리, 모싯잎 젓갈, 모시 가래떡, 모시 두부, 모시 김 등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모싯잎 송편은 모싯잎 가루를 활용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데 쌀가루와 모싯잎 가루를 4:1 정도로 개서 반죽해, 동부 콩을 삶아서 통 동부를 조금 넣고, 깨와 동부 콩고물, 계피 등을 넣고 만들면 되는데 재료는 기호에 따라 가감할 수 있습니다.

 

모싯잎 주의점

모싯잎은 음식으로 사용되는 만큼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체질에 따라서는 가벼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싯잎은 식이섬유가 풍부하면서도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에 몸이 차거나 소화력이 약한 사람, 맥이 약한 사람은 조심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위가 약한 사람은 복통이나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