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시안 낭종(Nabothian cyst) 원인 및 증상과 치료

나보시안 낭종(Nabothian cyst) 원인 및 증상과 치료

나보시안 낭종(Nabothian cyst)은 자궁경부에 형성되는 작은 낭종으로, 자궁경부의 점액 분비샘이 다양한 원인으로 막히면서 점액이 축적돼 생기게 됩니다. 자궁 경부에는 점액을 방출하는 분비샘과 세포가 늘어서 있으며 편평 상피라고 하는 일종의 피부 세포로 덮일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분비물이 배출구를 막게 되고 분비샘에 축적되면서 낭종을 형성해 융기로 나타나는데 이를 나보시안 낭종이라고 합니다.

 

나보시안 낭종이 생긴 여성

나보시안 낭종은 임신 중이거나 가임기일 때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크고, 사춘기 때부터 폐경 이 시작될 때까지도 생길 수 있으며, 낭종의 크기도 다양해서, 몇 밀리미터에서 4㎝에 이르는 등, 흰색 또는 노란색으로 부드러운 형태로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나보시안 낭종은 간혹 생기더라도 크게 염증이나 통증과 같은 불편한 증상을 쉽게 일으키지 않으므로, 다른 원인으로 자궁경부를 검사하면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보시안 낭종 증상

나보시안 낭종은 생기더라도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다른 검사 중에 발견되지 않는 한 나보시안낭종이 있다는 것을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드물기는 하지만 나보시안낭종이 불편함을 느끼게 하는 증상을 유발하는 여성도 있습니다. 보통 질에 가벼운 압력 감이나 충만감을 느끼기도 하며, 성교통을 느끼거나 낭종이 터지면서 점액과 소량의 혈액이 방출되고 질 분비물과 함께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건강 검진하는 여성

나보시안 낭종은 대부분 질확대경 검사 중에 우연히 발견됩니다. 그러나 낭종이 크거나 많이 생긴 경우 골반통, 불규칙한 질 출혈, 질 분비물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악성이나 종양으로 오인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를 누르면서 압력이나 불편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장을 누르면 배변 활동과 긴장감, 요폐, 무월경, 하복부 통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나보시안 낭종 원인

나보시안 낭종은 특히 임신 중 일상적인 검사 중에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자궁경부는 월경 액이 자궁에서 질로, 정자가 질에서 자궁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열려 있지만, 임신 중에는 자궁 내에서 태아를 보호하기 위해 자궁경부가 닫히게 됩니다. 아이가 태어난 후 새로운 조직이 생기게 되는 과정에서 피부 세포가 과도하게 생성되면 점액이 나오는 것을 차단하게 되면서 생기기도 합니다.

나보시안 낭종은 임신 후에 잘 생기지만 자궁 경부에 부상이나 질병이 생긴 후에 생기기도 합니다. 자궁 경부에 염증이 생기거나 상처를 입은 후에는 자궁 경부의 피부 세포는 염증이나 감염에 따른 손상을 복구하기 위해 재생산되면서, 피부 세포가 점액분비 관을 막아 나보시안 낭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보시안낭종은 자궁경부 조직에 염증을 일으키는 만성 자궁경부염과 같은 증상이 발생한 후에 형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한 부부

나보시안 낭종과 자궁경부암

나보시안낭종과 자궁경부암은 모두 자궁경부에 형성되지만, 자궁경부암과 달리 나보시안낭종은 보통은 해가 없으며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나보시안낭종이 커져서 악성 선종이라고 불리는 형태의 암은 나보시안낭종 처럼 보일 수 있지만, 나보시안낭종은 흔하므로 낭종을 제거하고 내부의 체액을 검사하여 암이 아니라 나보시안 낭종 인지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보시안 낭종 예방 및 치료

나보시안낭종이 생기더라도 별다른 증상이 없다면 치료나 제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낭종이 크거나 통증, 불편함 또는 분비물을 유발하는 경우 의사는 낭종을 치료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나보시안낭종을 예방할 방법은 없지만, 우려할만한 증상은 유발하지 않으며, 낭종을 제거하더라도, 일반적으로 하루 미만이 소요되며 심하더라도 며칠 또는 몇 주 안에 회복됩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