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젖이 생기는 이유 및 증상과 치료

쥐젖이 생기는 이유 및 증상과 치료

쥐젖이라 불리는 연성 섬유종은, 피부의 각질 형성 세포와 아교질 섬유 증식으로 생긴 양성 종양으로 피부에 주름이 형성된 겨드랑이와 눈꺼풀뿐만 아니라 얼굴에도 생기기도 합니다. 쥐젖이 생기는 이유는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비만과 당뇨병 환자 임신 여성에게서 더 잘 생기고, 목이나 겨드랑이 등에 잘 생깁니다. 쥐젖은 제거하지 않아도 번지지 않고 전염성도 없으므로 불편하지 않으면 제거할 필요가 없지만, 미용상 제거하기도 합니다.

 

어깨 부위에 쥐젖이 생긴 남성

쥐젖은 피부가 접히는 겨드랑이와 목에 잘 생기며 눈꺼풀이나 얼굴에 생기기도 합니다. 쥐젖은 크기와 형태가 다양하면서도 쥐젖처럼 생겼다고 붙여진 이름이기도 하지만 살이 볼록 올라온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쥐젖이 생기는 요인은 유전적 요인과 호르몬, 대사 작용 등의 변화로 생기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비만과 당뇨병, 임신 중에 잘 생기기도 하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발생빈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쥐젖이 생기는 이유

쥐젖이 생기는 이유는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지만, 나이가 들수록 더 흔해지고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더 자주 발생합니다. 또한, 쥐젖은 노화와 체중 증가, 비만 등과 관련이 있으며 당뇨병과 같은 대사 장애 임신한 여성에게서도 흔하게 발생하는데, 임신한 여성은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 및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 쥐젖이 생길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또한, 아이들의 비만은 쥐젖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쥐젖이 생기면 저절로 없어지기도 하지만,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대부분 피부 마찰로 생기기 때문에 피부가 접히는 부분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피부가 접히면서 쓸리게 되면 진피층 구성 물질인 콜라겐이 이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겨드랑이와 목, 눈가, 사타구니 등에 잘 생기며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쥐젖 증상

쥐젖은 피부로 덮인 신체의 거의 모든 곳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가장 잘 생기는 영역은 목과 겨드랑이고, 눈꺼풀과 여성의 가슴 아래, 엉덩이와 사타구니 주름 부위 등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드물기는 하지만 통통한 아기는 목 옆과 같이 피부가 겹치는 부위뿐만 아니라 눈을 비비는 부위나 눈꺼풀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활동량이 많은 어린이와 십 대 초반은 반복적인 피부 마찰로 인해 겨드랑이 부위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목 쥐젖
목에난 쥐젖

 

쥐젖은 일반적으로 연주황을 띠거나 피부가 밝으면 갈색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것들은 매끄럽거나 주름이 있을 수 있으며 쌀알처럼 작은 크기에서 대략 포도 크기까지 다양하게 생길 수 있습니다. 쥐젖은 대부분 꼬리처럼 달리지만, 피부에 붙어 융기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 공급에 꼬이면 빨간색이나 검은색으로 변할 수 있으며 옷에 걸리거나 찢어지면 피가 나기도 합니다.

 

쥐젖 분포

쥐젖은 거의 모든 사람에게서 발생할 수 있으며, 목과 겨드랑이, 가슴 아래, 눈꺼풀 또는 사타구니 등에 자주 생기며 4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더 흔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요즘에는 젊은 사람들과 십 대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데 이는 어린이의 비만과 당뇨병 증가로 인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쥐젖은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시간이 지나더라도 악성이 되지는 않습니다.

 

쥐젖 치료

쥐젖이 생기면 민간요법으로 사과식초를 바르거나 실로 묶어서 제거하기도 하고 손톱깎이나 가위 등으로 제거하는 때도 있지만, 통증과 출혈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세균 감염 위험이 있어 상처가 덧나고 상처가 생길 수 있으며 다른 부위에서 생길 수 있으므로 전문가에게 진단받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쥐젖 치료는 별 통증 없이도 간단하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 번 치료한 부위에는 다시 생기지 않게 됩니다.

 

쥐젖 제거 연고

쥐젖은 쥐젖 제거 연고로도 제거할 수도 있지만 번거롭고 오래 걸리기 때문에 보통 피부과에서 레이저 절제술로 제거합니다. 쥐젖 제거 비용은 지역과 피부과에 따라 차이가 나기 때문에 먼저 알아보고 치료하면 저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쥐젖은 제거하더라도 별다른 부작용이 없지만, 시술 후에는 물이나 햇빛에 노출을 피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서 색소 침착을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