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전증 전조증상 및 발작 원인과 증상

간질로 불리기도 하는 뇌전증은 발작을 일으키는 뇌 질환 일종으로 뇌신경세포가 일시적으로 이상을 일으켜 과도한 흥분을 유발해, 발작이나 의식 소실, 행동 변화 등으로 발생하는 신경계 장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뇌전증은 대부분 발작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을 가지고 있기도 하지만, 발작에 앞서 특정 행동과 환경 또는 신체적, 정서적 전조증상을 보이기도 하므로 이를 관찰하고 식별하고 대처하면 부상과 같은 2차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뇌전증을 일으킨 남성
쓰러진 사람을 살펴 보는 남성

 

뇌전증 전조증상 및 발작

뇌전증 전조증상과 발작은 대부분 감정적 신호로 나타나며, 기분 변화나 집중력 저하, 초조함과 과민성 증가, 우울증, 현기증, 두통, 수면 장애 팔과 다리의 경련 의식 소실, 호흡 곤란 또는 호흡 정지, 장 또는 방광 조절 상실, 짧은 시간 동안 소음이나 말에 반응하지 않음, 혼란스럽거나 흐릿한 모습, 의식 상실, 눈을 빠르게 깜박이고 한 곳을 응시하기도 하며, 특히 의식 상실과 관련하여 명백한 이유 없이 갑자기 넘어지는 증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전증은 무섭게 느껴질 수 있지만, 대부분의 발작은 저절로 멈추고 전염되는 질병이 아닙니다. 문제는 발작 중에 환자가 상처를 입거나 의학적 응급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전부는 아니지만, 뇌전증이 발생하기 전에 경고 신호가 있습니다. 가까운 사람이 뇌전증을 앓고 있는, 전조증상과 같은 신호를 식별할 수 있으면 긴급 상황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뇌전증 원인

뇌전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부상에서 질병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뇌의 한 부분 이상이 정상적인 뇌 신호를 방해하는 비정상적인 전기 신호의 폭발을 일으킬 때 발생합니다. 뇌의 신경세포 사이의 정상적인 연결을 방해하는 모든 것은 뇌전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고열과 고혈당 또는 저혈당, 알코올 중독, 약물 금단, 뇌진탕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머리를 다친 남성
머리를 심하게 다친 남성

 

뇌전증은 뇌의 한 부분 이상이 정상적인 신호를 방해하는 비정상적인 전기 신호의 폭발을 일으킬 때 발생하기 때문에 여러 유형이 있으며, 각각 다른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약간의 신체 움직임에서 의식 상실 및 경련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발작이 일어나기 몇 시간 전, 그리고 발작 직전에 짜증이나 의기양양함 등의 다양한 증상을 보이지만 다양하며 같은 증을 보이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뇌전증 증상

뇌전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운동성 경련 발작이기는 하지만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뇌전증에 의한 발작은 영향을 받은 뇌의 부위와 그 강도에 따라 눈꺼풀을 가볍게 깜빡이는 것부터 몸 전체가 격심하게 떨리는 증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뇌의 영역과 위치에 따라 고유 기능이 모두 다르기 때문으로 팔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뇌 영역에서 이상이 발생하면, 한쪽 팔만 떠는 정도의 증상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부는 아니지만, 일부 배튼병 환자는 발작이 일어날 때마다 전조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배튼병 환자의 뇌전증 전조증상으로는 두통에서 색을 보는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조짐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는 설명할 수 없는 이상한 냄새, 맛 또는 느낌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또한, 몸에서 벗어난 감각 또는 분리된 느낌, 몸이 다르게 보이는 것과 같은 비정상적인 경험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기도 했습니다.

 

뇌전증 치료

뇌전증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와 수술 치료로 구분됩니다. 두 치료 방법 중 약물치료가 먼저 적용되는 기본 치료로, 뇌전증 환자 10명 중 7~8명은 약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약으로 조절되는 7~8명 중 3명은 2~5년 정도의 약물치료 후에 약을 끊어도 재발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나머지 3~4명은 약을 끊으면 증상이 재발할 수 있으므로 오랜 기간 항경련제를 복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뇌전증이 있는 여성
약 먹는 여성

 

뇌전증 환자 중 대략 10명 중 3명 정도는 약물로 조절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들 중 일부 환자는 수술적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뇌전증 환자 관리는 발작이 시작되면 안전한 장소로 이동하고 가까운 사람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뇌전증 환자는, 차후를 위해서라도 어떤 징후와 증상을 보이는지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치료와 약물 변경사항 등은 담당의에게 잘 알려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