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마중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부작용

까마중은 가지과에 속한 한해살이풀로 꽃은 5~7월경에 꽃이 피고 작은 열매가 달리는데 까맣게 익은 열매가 빡빡머리 스님을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까마중의 어린잎은 나물로 먹을 수 있으며 열매는 단맛이 나는 즙이 많아서 생으로 먹거나 약용해 왔습니다. 특히 까마중에는 아사이베리나 블루베리보다 많은 안토시아닌과 피토케미컬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 고혈압과 여성 질환,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까마중 효능
잘 익은 까마중 열매

 

까마중 효능

까마중은 어린잎을 삶아서 우려내 나물로 먹을 수 있으며 전초에는 알칼로이드 성분인 솔라닌을 함유하고 있어 한약재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뇨 작용과 해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까마중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 산소와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혈관 건강과 비염, 기관지 건강, 안구 건강, 피부미용, 아토피 피부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까마중 영양성분

까마중은 전초에 스테로이드 알칼로이드와 카로틴, 스테로이드, 아트로핀, 루틴, 아스파라긴산, 플라보노이드 등의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 산소와 염증을 줄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까마중에는 카로티노이드와 안토시아닌, 사포닌, 안 트로핀, 디오스게닌 등의 피토케미컬, 비타민 A, B, C, E, K 등의 비타민과 칼슘, 칼륨, 철분. 인,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한약재 까마중

까마중은 한의학적으로 맛은 쓰고 약간 달며 성질이 평하거나 차며 독이 없어, 열을 내리고 해독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종창과 옹종, 가려움증, 타박상 염좌, 만성 기관지염, 급성 신염에도 효능이 있으며, 피로를 풀어주고 허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 까마중 혈전을 풀어주고, 스트레스 해소와 불면증, 신경쇠약, 남성 성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까마중 열매
까마중 열매

 

항염 및 통증 효과

까마중은 예로부터 민간요법으로 널리 사용돼온 약초로 종기나 악성 부스럼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까마중은 칼륨도 많이 들어 있어 이뇨 작용을 촉진하고 오줌이 잘 나가게 해 열을 내리며 원기를 북돋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종기로 인한 독과 타박상,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으며, 해독이 도움을 주고 복수를 줄이며, 항염, 통증 완화, 체온 조절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호흡기 및 피부 건강

까마중에는 사포닌이 풍부해 기관지 염증을 줄이고, 점막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 기침을 멎게 합니다. 또한, 감기를 예방하고 가래를 없애는 진해 거담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솔라 마르신과 솔라닌 성분은 감기로 인한 열이 오를 때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으며, 항염 효과가 뛰어나 아토피 피부염, 종기 등의 피부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있어, 까마중 달인 물을 염증 부위에 바르면 소염과 항균효과로 인해 피부가 진정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암 투병중인 여성
유방암 치료중인 여성

 

항암 효과

까마중은 활성 산소와 염증, 통증을 줄이고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까마중은 예로부터, 솔라 소딘, 솔라 소딘, 솔라 마르진 등의 솔라닌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최고의 항암 약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솔 라마르 진과 솔라닌은 항균제로, 솔라닌은 암세포 분열 방지 효과가 있어 유방암과 자궁경부암, 위암, 호흡 기도암 등의 항암 효과가 있으며, 솔라 소딘은 해열과 통증 완화, 항염, 쇼크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까마중 먹는 법

까마중은 여름부터 가을 사이에 잎, 줄기, 뿌리를 포함한 전초를 채취해 그늘에서 말리고 잘게 썰어서 약으로 쓰는데, 하루 20~40g을 물로 달여서 마시거나, 외용약으로 쓸 때는 잎과 줄기를 짓찧어 바르거나 달인 물로 환부를 닦아주면 됩니다. 또한, 까마중은 새로 나온 잎과 어린줄기는 나물을 나물로 먹을 수 있는데, 쓴맛이 강해서 살짝 데쳐서 2시간 이상 충분히 우려낸 뒤 무쳐 먹으면 됩니다.

 

마른 까마중 열매와 잎
까마중 열매와 잎

 

까마중의 솔라닌 효과 및 주의점

까마중에는 다양한 솔라닌이 들어 있어 혈구를 용해하고, 과도하게 섭취하면 중독을 일으켜, 두통, 복통, 구토, 설사, 부정맥뿐만 아니라 정신 착란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심한 경우,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덜 익은 까마중을 먹은 어린이의 경우 사망사고 보고도 있지만, 성인의 경우 많은 양을 먹어야 중독증이 나타나게 되며, 적당하게 섭취하면, 항염 및 항균효과와 함께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까마중 부작용

까마중은 생명력이 강해서 베어 내거나 제초제를 뿌려도 잘 죽지 않으며 도심 근처에서도 잘 자라고 익으면 단맛이 나기도 하지만 중금속과 같은 오염물 물질을 흡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솔라닌이라는 독성물질이 들어 있어 익은 거라도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식중독 증상으로 인해 두통,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어 함부로 따 먹는 것은 해로울 수 있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