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환염전 원인 및 발병률, 증상과 치료

고환 염전은 고환 주변 조직이 잘 부착되지 않아 꼬이면서 고환으로 가는 혈류를 차단하고 심한 통증과 부기를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환 세포가 죽을 수 있습니다. 고환 염전은 흔하지는 않지만 12~18세 사이에 가장 흔하지만, 신생아와 노인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환 염전은 빨리 치료하면 고환을 살릴 수 있지만, 너무 오랫동안 혈류가 차단되면 고환이 손상돼 제 기능을 못 할 수 있으며 때로는 제거해야 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 고환염전 환자

 

고환염전 원인 및 증상

고환 염전은 고환이 복부에서 고환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정자에서 회전할 때 발생하는데, 일반적으로 고환은 음낭 내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지만, 음낭의 결합 조직이 약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벨 클래퍼(bell clapper) 기형으로 알려진 선천적 특성으로 자주 발생하는데, 벨 클래퍼 기형은 고환 염전 사례의 90% 를 차지하고 있으면, 보통 사람보다 고환이 음낭에서 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 꼬일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환염전 원인

고환 염전이 발생하는 이유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고환 염전을 겪는 대부분 남성은 고환이 음낭 내에서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는 유전적 특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특성을 가진 모든 남성이 고환 염전을 갖는 것은 아닙니다. 고환 염전은 수영, 스케이트, 산악자전거 등 심한 운동과 격렬한 활동 후, 고환 부상 후 또는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잠자는 동안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저온 또는 사춘기 동안 고환의 급속한 성장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고환염전 발병률

고환염전은 25세 미만 남성 4,000명 중 1명꼴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부분 남성의 고환은 주변 조직이 잘 붙어 있으므로 꼬일 수 없지만, 일부 남성은 고환을 음낭에 고정하는 조직 없이 태어나기 때문에 고환이 음낭 내부에서 비틀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틀림은 양쪽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드물게 양쪽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운동 중, 앉아 있을 때, 서 있을 때 또는 잠자는 동안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환염전 원인 운동
운동중 낭심을 다친 남성

 

고환염전 증상

고환 염전의 가장 흔한 증상은 음낭에 발생하는 갑작스럽고 극심한 통증입니다. 고환은 거의 같은 크기이지만 한쪽이 다른 한쪽이 빨리 커지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음낭 색의 변화, 특히 붉어지거나 어두워지는 것도 문제입니다. 고환염전 발생 초기에는 붓기가 없을 수 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음낭 피부가 부어오르고 붉어집니다. 메스꺼움과 구토를 느끼기도 합니다.

 

고환 염전은 꼬임과 함께 고환으로 가는 혈액을 차단하기 때문에 응급상황을 유발하게 됩니다. 혈액 공급이 6시간 이내에 회복되지 않으면 고환이 수축하고 고환 세포가 죽을 수 있습니다. 고환이 죽으면 음낭이 부드럽고 붉은색으로 부어오르며 불편감을 유발하게 됩니다. 고환에 심한 통증이나 불편함이 있으면 붓거나 피부색의 변화가 없더라도 즉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환염전 치료

고환 염전은 일반적으로 한밤중이나 이른 아침에 발생하기 때문에, 특별한 원인이 없는데도 갑자기 심한 고환 통증이 발생하면 응급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고환 염전이 있는 경우 신속한 치료를 해야만 고환의 심각한 손상이나 손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발생한 고환 통증이 치료 없이 사라진 경우에도 진료를 받아보고 치료해야 합니다. 이는 고환이 비틀렸다가 저절로 풀릴 때 발생하는 경우로, 재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도 치료가 필요합니다.

 

고환염전 수술
고환염전 치료

 

고환 염전이 발생한 모든 환자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고환 손상은 고환염전 시작 6시간 후에 시작되며 치료가 12시간 이상 지연되면 환자 4명 중 거의 3명이 고환을 제거해야 합니다. 응급실에서 비틀림을 풀 수는 있지만, 비뇨기과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수술 시 비뇨기과 전문의는 비틀린 고환을 풀어주는 수술을 하게 되며 고환을 구할 수 없으면 고환을 제거하고 다른 고환 주위에 꿰매어 제발 방지하는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치료 후 관리

고환염전으로 인해 고환을 제거했거나 약해진 고환이 있다면 남아있는 고환을 조심해야 하며, 신체 접촉이 심한 스포츠를 할 때는 보호 장비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테스토스테론과 정자 수가 감소할 수도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확인하는 것이 좋고, 음낭이나 고환에 불편함을 느끼거나 비정상적인 것이 보이는 것이 싫다면 고환 보철물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