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바잎 효능 및 활성물질, 섭취량과 주의점

바나바(banaba)는 동남아시아가 원산지인 부처꽃과 에 속하는 낙엽성 열대식물로 인도,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에 널리 분포되어 있습니다. 바나바 나무는 꽃이 아름다워 가로수로 심기도 하지만 잎과 뿌리 등의 나무 전체에 코로솔산, 엘라지 탄닌, 갈로 타닌과 같은 다양한 생리 활성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당과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 특히 잎은 당뇨병과 체중 관리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나바잎 효능 및 활성물질

바나바는 주로 잎을 활용해 혈당 수치를 낮추고 체중조절 사용됩니다. 바나바잎에는 40가지 이상의 피토케미컬을 함유하고 있어 수 세기 동안 민간요법에서 당뇨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고 있으며 혈당 강하, 혈중 지질개선 및 체중 감소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바나바 잎에는, 코로솔산과 엘라그산, 베타 시토 스테롤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포도당 수용체를 자극해 항당뇨병, 항비만 효과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바나바잎 효능
바나바 잎 차

 

바나바 활성물질

바나바는 잎과 줄기, 꽃, 종자, 나무껍질 및 뿌리에, 배당체와 플라본, 코로솔산, 엘라그산, 트리테르펜, 타닌과 같은 피토케미컬과 스테로이드, 테 르페 노이드, 페놀 화합물, 알파 아미노산, 사포닌, 전분, 알칼로이드, 탄수화물, 유기산, 플라보노이드, 환원당 등의 많은 활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바나바 종자에는 카프릴산, 라우르산, 미 리스트 산, 팔 미트산, 스테 릭산, 아라키도 산, 리그 오세르 산, 올레산 및 리놀레산도 들어있습니다.

 

혈당 조절

바나바 잎은 당뇨병을 치료하는 민간요법으로 사용됐으며 현대 의학에서는 1940년 말린 잎의 열수 추출물의 인슐린 유사 활성을 평가한 최초의 발표된 연구 연구가 보고되었습니다. 이후 당뇨병 치료를 위한 바나바 잎에 관한 연구는 동물과 임상 시험을 통해 효과가 입증되면서 식약처에서도 바나바잎 추출물은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는 기능성을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동남아 조경수 바나바 나무
바나바 조경수

 

항산화 활성

바나바 잎은 페놀, 플라보노이드, 케르세틴, 코로 솔, 갈산, 엘라그산과 같은 항산화제의 함량이 높으므로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으며, 당뇨병과 비만을 비롯한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자유라티칼로 인한, DNA와 지방, 단백질 대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간세포를 보호하고 간 염증을 삭이며, 약물로 유발된 간 합병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내당능장애

바나바 잎은 내당능을 증가시키고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내당능장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포도당 생성을 30%까지 감소시키고 전분과 글루카곤 등이 포도당으로 분해되는 것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1년에 걸친 연구에서 15명의 당뇨병 환자에게 매일 100mg의 바나바 추출물을 복용하도록 한 결과, 6개월과 1년에 환자들의 내당능이 유의하게 개선되었고, 연말에 혈당 수치가 최대 16% 감소했지만, 저혈당증을 일으키지 않았습니다.

인슐린 저항성 개선

당뇨병 전 단계의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 사람은 바나바 차를 꾸준히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80명의 당뇨병 전증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시험에서 바나바 추출물은 12주 동안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췌장 베타세포 기능을 촉진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바나바는 식후 혈당 급등을 억제하는 정도가 명확하지 않아서 바나바가 인슐린 저항성을 조절하고 당뇨병으로의 진행을 예방하는 데 얼마나 유용했는지에 대해서는 추가 임상 시험이 필요합니다.

 

비만 여성
고도 비만 여성

 

체중 관리

당뇨병의 일반적인 부작용은 체중 증가로, 혈당을 낮추기 위해 처방되는 많은 항당뇨병 약물도 지방 축적을 촉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조적으로 바나바 잎은 많은 항당뇨병제와 달리 체중을 증가시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바나바는 녹색 커피콩 추출물 및 비타민 D3와 함께 당뇨병이 있는 30명의 지원자에서 체성분의 지표를 개선했습니다. 또한, 지방 세포의 생성을 감소시키고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췄습니다.

 

바나바잎 섭취량 및 주의점

바나바 잎은 주로 차로 우려 마시고, 분말이나 캡슐 형태로도 섭취할 수 있으며 특별한 부작용이 없어 복용량을 제한하지는 않지만, 연구에서는 1% 코로솔산을 함유한 바나바 잎 추출물을, 2주 동안 매일 32~48mg을 복용하면 혈당 수치를 낮추고 개선하여 당뇨병과 관련된 합병증을 예방하고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심장 질환의 위험 요소를 개선하고 항산화 및 항비만 활동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른 바나바 잎과 추출물
바나바 잎과 보충제

 

바나바잎 섭취 시 주의점

바나바잎은 오랫동안 민간요법에 사용해 왔으며 큰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다른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어서 복용 중인 약물이 있는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당뇨병과 신장 기능 장애가 있는 사람은, 바나바잎의 코로솔산이 다이 클로 페낙과 함께 섭취하면 저혈당이나 신장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와 수유 중인 여성은 피하는 것이 좋고 스테로이드 성분이 함유돼 있어 여드름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