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잎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호박은 박과에 속하는 덩굴성 1년생 초본식물로 열매인 호박뿐만 아니라 니다. 잎에도 다양한 항산화제와 비타민, 미네랄, 식이 섬유 등이 풍부해 나물과 채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흔히 된장국과 쌈 채소로 활용하는 호박잎은 엽록소와 폴리페놀 등의 피토케미컬이 풍부한 저열량, 저칼로리 식품으로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체중 조절에 도움을 주어 각종 성인병 예방과 소화기 건강,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박잎 효능 및 영양성분

호박잎에는 베타카로틴과 엽록소, 비타민 A, C, 칼륨 칼슘 철분 등의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미네랄 식이 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혈류를 개선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항암에도 도움이 되며, 장 환경을 개선하고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 변비 해소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 미용에도 좋은 호박잎은, 기미나 주근깨, 여드름을 방지하며, 피부의 탄력과 미백에 도움이 됩니다.

 

호박잎 효능
호박잎 쌈

 

호박잎 영양성분

호박잎은 엽록소, 페놀 화합물, 사포닌, 타닌, 플라보노이드, 배당체 등의 활성물질과 비타민 A, C, E 등의 비타민과 티아민, 니아신, 리보 플래빈, 비타민 B6, 엽산과 같은 비타민 B, 칼슘, 칼륨 마그네슘, 철분, 인, 구리, 망간 등의 미네랄과 단백질, 식이 섬유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시스틴과 류신, 아르기닌, 세린, 트레오닌, 페닐알라닌, 트립토판, 트레오닌, 아이 소류 신, 발린 티로신, 이 소류 신, 라이신과 같은 아미노산도 들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저하

호박잎에는 수용성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어 소장에서 콜레스테롤과 담즙산의 흡수를 줄이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호박잎에는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거의 없으며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B3도 많이 들어 있으며 나트륨이 없고 칼륨과 마그네슘이 들어 있어 혈류를 개선하고 혈압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안경 맞추는 여성
시력 검사하는 여성

 

시력보호와 당뇨 관리

호박잎에는 베타카로틴과 제아잔틴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해 주고, 시력을 보호해 주며, 눈의 피로를 덜어줍니다. 또한, 호박잎에는 비타민 A,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시력 개선 및 안구건조증, 야맹증 등 각종 눈 질환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눈의 망막 및 황반 변성을 방지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과 합병증 방지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혈액 순환과 빈혈 방지

호박잎에는 철분과 비타민 B가 풍부해 조혈작용과 효소 생성을 촉진하고 활력을 북돋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미네랄은 빈혈과 피로, 근육 약화와 같은 피가 부족해 발생하는 증상에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호박잎에 풍부한 철분과 비타민 B6, B9은 적혈구와 헤모글로빈 생성에 도움이 되며 혈류를 개선해 면역력 향상과 피로에 도움이 되며 철분 결핍으로 인한 빈혈과 두근거림, 호흡 곤란과 같은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치통 환자
치통을 느끼는 여성

 

뼈와 치아 건강

호박잎에는 우리 몸의 뼈와 치아에 필수적인 칼슘과 인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인은 뼈에 중요하지만, 치아와 잇몸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도 중요합니다. 또한 칼슘, 비타민 D 및 인은 모두 치아 법랑질, 턱뼈 등의 뼈와 치아의 골 밀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고 치아를 제자리에 고정함으로써 치아 건강의 형성 및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항산화제와 비타민, 미네랄은 충치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암 효과

호박잎에는 알칼로이드와 수지, 시안화 수소산, 타닌 등의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해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 항염증 효과를 제공하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호박잎에 들어 있는 다양한 항산화 항염 성분은 다양한 질병을 퇴치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호박잎에 풍부한 엽록소와 페놀 화합물, 사포닌, 플라보노이드, 배당체 등은 암세포의 생성과 성장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호박잎 먹는 법과 주의점

호박잎은 서리가 오기 전까지 먹을 수 있으며 일반 채소보다 약간 껄끄럽고 질기기도 하지만, 특유의 감칠맛이 좋아서 데쳐서 쌈 채소로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호박잎은 장아찌나 국, 찌개 등에 이용되는데, 특히 된장과 잘 어울리는 호박잎은 된장국으로 끓여 먹으면 단백질 보충과 감칠맛이 더 좋아질 뿐만 아니라, 영양학적으로도 상호 보완할 수 있습니다. 남은 호박잎을 보관할 때는,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면 약 3일 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호박잎 먹는법
호박잎 된자국

 

호박잎 주의점

호박잎은 드물기는 하지만 체질에 따라서는 설사나 메스꺼움 등의 위장 불편이 생길 수 있으며, 피부 발진이나 가려움증 등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호박잎은 수용성 영양소가 풍부해서 뜨거운 물에 데치기보다는 3~4분 정도 짧게 쪄서 먹는 것이 좋고, 너무 찌면 영양 소실이 많아질 뿐만 아니라 식감도 떨어지게 됩니다. 호박잎과 줄기에 가시 가시가 있는 예도 있는데, 잎줄기를 잡고 끝을 꺾어서 껍질을 아래쪽으로 벗겨내면 제거됩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