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 효능 및 영양성분, 복용량과 주의점

가자는 하리타키(Haritaki), 가려늑 등으로 불리며 오랫동안 아유르베다와 한의학 등 다양한 전통 의학에서 널리 사용 돼온 한약재 중 하나입니다. 특히 인도의 대표적인 허브 제형인 트리팔라의 3대 구성 요소로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에 도움이 되며 최근에는 관절과 연골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가자 효능 및 용도, 복용량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가자 추출물 효능

 

가자 특성 및 효능

가자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페놀산 등 폴리페놀 피토케미컬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줄이고 자유 라디칼로 인한 세포 손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류를 개선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소화기와 호흡기,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목차

  1. 가자 특성 및 효능
  2. 가자 특성
  3. 가자 영양성분
  4. 가자 효능 5가지
  5. 항산화 항염 효과
  6. 당뇨병 예방과 관리
  7. 소화기 건강
  8. 관절 및 연골 건강
  9. 항암 효과
  10. 가자 권장 복용량
  11. 가자 주의점

 

가자 특성

가자는 학명이 Terminalia chebula로 알려진 낙엽수로, 인도와 스리랑카, 방글라데시 등 동남아시아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작은 열매는 녹색으로 자라다가 익으면 노란색으로 변하는데, 단맛, 신맛, 짠맛, ​​매운맛, 쓴맛, 떫은맛 등, 여섯 가지 독특한 맛이 납니다.

 

가자 열매 효능

 

가자 영양성분

가자에는, 안트라퀴논, 타닌, 케불산, 수지, 정유 성분을 비롯한 갈산과 타닌산, 팔미트산, 스테아르산, 베헨산과 비타민 C, 망간, 셀레늄, 칼륨, 철분, 인, 구리 등의 미네랄과 단백질, 아미노산 식이 섬유 등의 다양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자 효능 5가지

  • 항산화 항염 효과

가자에는, 타닌과 캐 불린 산, 갈산과 같은 플라보노이드 피토케미컬 등의 다양한 항산화제가 풍부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각종 심혈과 건강과 당뇨병, 소화기와 피부 건강 등,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당뇨병 예방과 관리

가자는 당뇨에도 좋아서 전분이 포도당으로 분해되는 것을 줄이 효과가 있어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β-췌장 세포에서 인슐린 생성을 촉진해 혈당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며 잦은 배뇨, 과도한 갈증, 체중 감소 등과 같은 다양한 당뇨병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가자 효능 소화기 건강

 

  • 소화기 건강

가자는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어 배변활동을 촉진하고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화 불량과 더부룩함과 같은 소화 장애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의 완하제 특성은 규칙적인 배변과 숙변제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관절 및 연골 건강

가자 추출물에는. 타닌과 엘라그산과 같은 폴리페놀이 풍부해 염증과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임상 시험에서 가자 추출물을 섭취하면, 무릎 불편함과 연골 올리고 머 매트릭스 단백질 수치가 감소하고, 관절 연골 세포에서 산화 스트레스와 단백질 발현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항암 효과

가자는 다양한 활성물질이 풍부해 항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가자의 70% 메탄올 추출물은 유방암세포와 골육종 세포, 전립선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했을 뿐만 아니라 종양 세포에서 세포사멸을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자 효능 및 영양성분, 복용량과 주의점

 

가자 권장 복용량과 주의점

가자의 복용량은 건강과 나이에 따라 다를 수 있어 전문가와 상담 후에 용도에 맞는 복용량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은 하루 약 5~10g 분말 또는 1~2 캡슐을 식후에 복용합니다. 또한, 소아의 경우 약 1~2g이지만 나이와 체중에 따라 용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 가자 주의점

가자는 일반적으로 권장 복용량으로 섭취할 안전 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복통과 설사와 같은 소화기 장애를 유발할 수 있어 제품에 따른 용량대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임산부와 모유 수유 여성, 약물을 복용 중이거나 기저 질환이 있는 사람은 사용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담 후에 시작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