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토페린 효능 및 구성성분 섭취량과 주의점

락토페린은 트랜스페린 계열의 철 결합 당단백질로 우유 및 모유에 풍부하며 타액과 위 점막과 같은 분비물의 구성 요소로 다양한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락토페린의 철 결합 특성은 항염, 항균, 항바이러스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여 면역력 조절과 항산화 활동에도 관여합니다. 락토페린 효능 및 구성성분 섭취량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락토페린 효능 및 구성성분 섭취량과 주의점

 

락토페린 효능 및 구성성분

 

락토페린은 골 수구 성숙 단계에서 발현된 후 호중구의 2차 과립에 저장돼 철 항상성 조절자 역할을 합니다. 또한, 감염, 염증 부위에서 방출돼 항박테리아, 항진균, 항기생충제 및 항바이러스 기능을 하며 면역 조절, 항염증, 항산화 등의 항상성 기능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목차
  1. 락토페린 효능 및 구성성분
  2. 락토페린 구성성분
  3. 락토페린 효능 5가지
  4. 면역력 향상
  5. 항염 효과
  6. 소화기 건강
  7. 골다공증 예방
  8. 체지방 분해
  9. 락토페린 활용
  10. 락토페린 섭취량
  11. 락토페린 주의점

 

락토페린 구성성분

락토페린은, Lactoferrin(lacto + ferrin = milk + iron)은 철분 결합 우유 단백질로, 다양한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단일 사슬 폴리펩타이드 계열로 구성된 당단백질입니다. 소와 인간에서 유래한 락토페린은 동일성을 갖고 있으며, N-아세틸글루코사민, 아세틸락토사민, 갈락토스, 푸코스, 만노스 및 뉴라민산(neuraminic acid)등의 당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락토페린 보충제와 우유

 

락토페린 효능 5가지

 

  • 면역력 향상

락토페린은 면역계에 필수적인 구성 요소로, 염증 부위의 백혈구에서 방출돼 항균, 항염 활성을 통한 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철분과 결합하는 특성은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의 철분 이용을 방해함으로써 감염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항염 효과

락토페린은 사이토카인과 활성 산소종의 생성뿐만 아니라 림프구 및 단핵구의 기능에 관여해 염증과 면역 조절에 관여합니다. 염증은 만성 질환의 근원으로, 락토페린은 염증을 줄이고 관절염과 궤양성 대장염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소화기 건강

락토페린의 항균, 항염특성은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고 심각한 장 질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락토페린은 박테리아 균형을 유지하고 단쇄지방산 생성, 장점막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락토페린의 항염 효과는 크론병과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등의 염증성 장 질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장염으로 복통을 일으킨 여성

 

  • 골다공증 예방

락토페린은 골 형성과 뼈 건강에 도움이 되며 골 용해를 억제하는 인자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골 형성과 면역 반응에 중요한 비타민 D 수용체 자극하고, 조골세포 노화와 관련된 유전자를 억제해 노인성 골다공증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체지방 분해

락토페린은 지질 대사를 촉진해 체지방을 줄이고 비만 세포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체지방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두 달 동안 하루 300mg의 락토페린을 섭취한 결과 대조군보다 뱃살이 1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락토페린 활용

락토페린은 흔히 우유에서 추출되며 유아용 조제분유, 철분 보충제, 다이어트 식품, 발효유 및 유제품, 아이스크림뿐만 아니라 면역 강화 기능식품, 사료 및 애완동물 관리 보조식품 등의 생산에도 사용되며 화장품, 치약과 같은 미용과 제약 산업에도 사용됩니다.

 

락토페린 섭취량

락토페린은 분말, 캡슐, 액체 등의 다양한 형태로 나와 있으며 일반적인 권장 섭취량은 하루 200~800mg이지만 목적과 필요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 사용된 락토페린은 성인의 경우 최대 12주 동안 매일 100~400mg을 경구 복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락토페린 분말과 알약

 

락토페린 주의점

락토페린은 우유에서 추출되는 제품이 많아서 유제품에 대한 알레르기나 유당불내증이 있는 경우, 유당이 없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락토페린은 복용 중인 약물, 특히 철분과 관련된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어 처방 약을 먹는 경우 전문가와 상담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