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생활

녹두 효능 및 부작용, 녹두 먹는 법 본문

건강, 음식, 효능

녹두 효능 및 부작용, 녹두 먹는 법

시토스 2018. 5. 12. 19:00

녹두 효능 및 부작용, 녹두 먹는 법

녹두전으로 잘 알려져 있는 녹두는, 식품으로 사용해도 좋을 뿐만 아니라 원기를 회복하거나 입맛이 떨어졌을 때, 감기로 인해 열이 나고 가슴이 답답하며 갈증이 심할 경우에도 널리 상용되어 왔으며 기력이 떨어진 환자들에게 녹두죽을 끓여 먹게 하여 기운을 북돋아주기도 했습니다. 특히 녹두에는 당질의 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 B군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흡수가 빠르고 오장육부의 기운을 조화롭게 하여 인체에 활력을 불어 넣어 주기 때문에 더욱 좋습니다.

 

녹두 효능 및 부작용, 녹두 먹는 법


뿐만 아니라 녹두에는 풍부한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들어있고 비타민 B1, B2, 니코틴산, 등이 들어있고, 구단백이 포함된 일종의 다당 성분이 들어있어 혈압을 내리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작용을 한다. 고혈압, 고지혈증에 효과가 있다. 열을 내리고 메스껍거나 토하면서, 설사를 하며 복통이 심했다 덜했다 하며 어지럼증이 있고 땀이 몹시 나며 홍맥이 나타나는 것을 없애 주는 효능이 있으며 해독작용과 오줌을 잘 나오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녹두죽, 녹두효능, 녹두, 녹두죽효능, 숙주나물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녹두는 신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체내에 들어온 각종 독성분을 해독·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원기를 보하고 오장의 기운을 조화롭게 하여 피로회복과 체력증진에 좋은 보양식이다. 여름철 잃어버린 식욕을 돋우게 하고, 노폐물 배출 효과와 해독작용으로 피부를 매끄럽게 하여 땀띠나 습진, 여드름을 개선한다. 또한, 이뇨작용과 신장기능을 강화해 몸의 부종 완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녹두는 염증을 없애는데 좋은 효능이 있으며 열이 많아 생기는 질환을 예방하고 열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녹두는 땀띠나 습진, 여드름 같은 염증을 없애는 데 널리 사용되는 등, 열이 많아 생기는 질환을 예방하며, 피부미용에도 효과를 보이는 녹두는,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피부미백 기능이 뛰어나고 피부에 자극을 거의 주지 않아 민감성 피부를 관리하는 데 좋아서, 녹두를 곱게 간 가루를 물에 섞어 세안하면 피부 염증이나 유해균을 없애는 효능이 있어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녹두죽, 녹두효능, 녹두, 녹두죽효능, 숙주나물, 녹두차


녹두에는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단백질과 식이섬유, 파이토케이컬, 비타민A를 비롯한, 비타민 C, E, 엽산 등,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글리신과 라이신 등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각종 소화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가 잘 되는 식품 중의 하나입니다. 특히, 녹두의 껍질을 벗기게 되며 영양성분과 약리작용은 조금 떨어지기도 하지만, 소화 흡수력은 더욱 상승하기 때문에 기력이 쇠약한 환자들이 녹두죽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녹두죽, 녹두효능, 녹두, 녹두죽효능, 숙주나물, 녹두차, 녹두전


특히, 녹두껍질을 벗기고 먹게 되면 찬 성질이 약해져서, 모든 사람들이 부작용 없이 즐길 수 있기도 하지만, 약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녹두 껍질을 벗기지 않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녹두는, 먹는 방법도 다양하여, 밥을 지을 때 넣어 먹거나 뜨거운 물에 우려내어 먹는 녹두차, 잘게 썬 돼지고기에 녹두를 비롯한 각종 야채를 넣고 전을 부친 녹두전은, 녹두의 대표적인 메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한방에서는 녹두의 차가운 성질 때문에 저혈압이나 냉증이 있는 사람은, 적게 먹을 것을 권하고 있으며, 몸이 차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은 오랫동안 먹으면 오히려 소화기능이 약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300x250
0 Comments
댓글쓰기 폼